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우리음식을 세계로 알리는 한식문화상자

2023-01-19

한식문화상자(사진제공: 공진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은 한국의 고유한 한식문화의 가치를 계승하고,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식문화의 확산을 위해 2020년부터 ‘한식문화상자’를 기획,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올해에는 해외 보급을 더욱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식문화상자’는 우리 전통 잔치를 콘셉트로 한 ‘잔치시리즈’ 3종과 한식문화의 오감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의 ‘한식도락’ 4종이다.

 

‘잔치시리즈’는 궁중잔치, 반가잔치, 하루잔치 3종으로 구성했다. 문화상자의 외형은 전통 관복장의 모습을 한 커다란 나무 소재로 만들었다. 상자를 펼치면 진열 선반이 되고 그 위에 유기, 백자 등 한식 식기, 잔치문화와 관련된 청사초롱, 화병과 같은 다양한 소품을 올려놓고 소개하는 이동형 전시 플랫폼이 된다.

 

‘한식도락’에는 소개 담은 상자, 소리 담은 상자, 한식 담은 상자, 재미 담은 상자 4종으로 구성되며 한식 상차림과 조리과정, 한식 조리법 등을 활용한 인터랙티브(상호작용) 콘텐츠로 담아 한식문화를 더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한식문화상자’는 2020년부터 현재까지 재외한국문화원 5개소(일본-동경, 카자흐스탄-아스타나, 영국-런던, 프랑스-파리, 아랍에미리트-아부다비)에 보급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 일본 오사카, 스웨덴 스톡홀름 등에 추가 보급 및 전시될 예정이다.

 

공진원 관계자는 “향후 더 많은 국가와 도시에 한식문화상자를 보급해 다양한 K-콘텐츠로 한국을 알리고, 한국문화에 관심이 높아진 글로벌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한식문화를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글_ 한승만 취재기자(hsm@jungle.co.kr)

facebook twitter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식문화확산 #한식문화상자 #공개 #잔치시리즈 #한식도락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