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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조의 물밑 작업展
미술 마감

2007-02-28 ~ 2007-04-15




우아한 백조의 자태는, 물밑에 있는 그들의 경박한 발놀림만으로도 반전을 치기에 이미 충분하였다. 그 내숭에 진정 우리가 속았다기 보다는 속고 싶을 만큼 이미 결핍상태다. 우아함과 낭만을 유지하기 위한 피나는 물밑작업의 결실은 물위의 백조일까, 물밑의 백조발일까.

백조는 마치 잘 정돈된 도시의 외양처럼 새침하지만, 우리의 치부이자 고통같은 물밑은 고개 돌리고팠던 우리 삶의 억척이며 진정성이다. 그런 억척과 진정성아래 파생되는 이야기가 있다면, 바로 그들의 현실적 정체성의 맥락이다.

백조는 다름 아닌 아티스트(노준, 나얼), 백조의 발길질은 아티스트로서의 그들의 삶을 의미한다. 우아한 아티스트. 그렇지만 삶과 함께 헤쳐 나가야만 하는 예술과 생존의 엎치락 뒷치락. 그것을 좀 구체적으로 얘기하고 내보이고자한다.
샘표스페이스의 기획전 ‘백조의 물밑작업展’ ‘나얼, 노준’이 보여주는 물밑작업들이 어떤 이미지로 구체화되는가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노준 특유의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들은 슬픈 것일까, 기쁜 것일까. 나얼의 페인팅에 등장하는 검은 얼굴들은 아름다움일까 아픔일까. 우리는 이 두 가지의 상반된 모습들을 동시에, 또는 홀로 느끼면서 적당한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샘표스페이스 큐레이터_문예진


나얼의 검은 얼굴들의 눈동자들은 지나치게 사실적이다. 때로는 물기를 머금기도 하는 그들의 눈망울은 ‘아름답지만 치명적인’이라는 그의 지난 개인전에서 언급되었던 말로도 설명되듯이, 아픔을 통해 표현되는 아름다움은 때론 치명적이다. 거꾸로 말하면, 치명적일만큼의 아름다움은 결국 아픔이란 결론에 봉착한다. 리얼리티를 듬뿍 담은 나얼의 작업들에서는 순수함과 아픔이 동시에 베어나는데, 백조의 숨가쁜 다리들의 투쟁이 우아함을 더욱 배가시키는 모양새를 만들긴 했지만 백조의 자태에 안쓰러움이 베어날 수 밖에 없는 뼈저린 감상이 있기 마련인거다. 이번 샘표스페이스 기획,‘백조의 물밑작업’에 출품되는 나얼의 작업은 아름다움과 슬픔이 역류한다. 아름다움 속에 내재된 슬픔 대신에 추하고 거슬리는 비주얼 안에 숨겨둔 아름다움과 슬픔. 겉과 속을 뒤집어놓은 이번 작품들에서 새로운 이중구조를 발견할 수 있겠다.





노준의 귀여운 캐릭터 ‘수다루(수달)’는 노란 잠수함을 명랑하게도 올라타 있다. 작가가 말하는 ‘비도덕적인 물건’인 잠수함과 귀엽고 깜찍한 수달의 동행은 제대로 반전이다. 잠수함은 귀여운 케릭터를 태우고 물밑작업에 돌입한다. 그 누가 수다루를 보면서 잠수함의 응큼함을 상상이나 할텐가. 세상이 우리에게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노준의 작업에서는 또 하나의 분신이 늘 동행한다. 그것은 동일의 실루엣과 덩치를 가지고 있으나, 무형의 것처럼 두루뭉실하다. 색깔도 없고, 포인트도 없지만 그것 자체만으로도 존재감을 주는데, 먹과 석고를 이용한 교묘한 기술이 더해져, 꼬불쳐 놓은 쌈지 돈 마냥 이중적이다.




전  시  명 : 백조의 물밑 작업展
전시 일정 : 2007-02-28 ~ 2007-04-15
장      소 : 샘표 스페이스
                 경기 이천시 호법면 매곡리 231번지 샘표식품 이천공장
문      의 : 031_644_4615 / www.sempiospac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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