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손자일 제1회 노블아트展 - 모노그램 프로젝트
미술

문의요망

마감

2010-02-24 ~ 2010-03-01


전시행사 홈페이지
www.insaartcenter.com/exhibition/exhibition02.php


NobleArt-노블아트

노블아트란  
noblesse: no·blesse〔〕〔F=nobility〕 n.
                      1 (특히 프랑스의) 귀족 (사회)
                      2 고귀한 신분[태생] 
                            +
art            : art
                    1  예술 [종종 pl.] 미술 [집합적] 예술[미술] 작품
                    2 (잡지 등의) 삽화 【인쇄】 (본문에 대하여) 삽화, 도판
                    3 (특수한) 기술, 기예 (특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 동업자의 조직
                            ?
noblesse: no·ble·art
                    1 명품을 예술[미술]품으로 만든 작품
                    2 명품을 재해석하여 그 가치를 더욱 높임
                    3 명품의 본질을 찾음


  현대인들은 몸과 마음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영위하고자 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를 추구한다.  그 중 일부는 사회적 well-being인 로하스(LOHAS)의 삶을, 또 다른 일부는 상위 1% 여피족(Young Urban Professional)적인 삶을 영위하고자한다.  그들이 소비하고자 하는 것들은 소위 명품이라고 불리 우는 최고의 브랜드이며 이 브랜드의 가치는 장인정신과 희소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명품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철학을 담아, 상품을 디자인하고 그것을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것은 예술가들의 예술 생산 활동과 다름이 없다. 마치 패션에 오뜨쿠뛰르가 이의 한 예가 되겠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에게 명품은 예술적 가치라기 보다는 단순 제품으로서 소비된다. 디자인(제품)과 예술적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페라가모에서 나오는 모든 구두는 예술품처럼 손으로 만들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것 인가?

  다른 사람은 절대 만들 수 없는 오리지날리티가 있는가? 구두를 만드는 사람은 장인이라고 불리는데 장인은 예술가가 아닌 것으로 분류된다. 나의 작품은 소비상품으로서의 명품의 이미지를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그 명품 내면의 모순을 시니컬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명품 디자인이 가지는 조형성을 3D로 재구성함과 동시에 병치되는 소재의 결합으로 그 시각적인 아름다움 이면의 것을 표현하고 있다.  이는 진정한 아름다움을 보는 시각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자 함이고 흑백논리와 같이 선과 악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공존적인 이중성을 인정하고 거울처럼 나의 해석을 관람자들에게 작품을 통하여 투영하는 것이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