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정부, 디자인기초 기술개발사업 지원

2004-04-01


디자인소재·표면처리 기술개발사업 지원 

 산업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세계적인 감성제품 개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04년부터 디자인소재·표면처리기술 개발업체를 지원하고 트렌드 연구사업을 시행키로 하였다. 아울러 지난 30일까지 치뤄졌던 “2004서울리빙디자인페어” 등 관련 전시 참가 희망업체도 지원해주었다.

이는 최근 들어 세계시장 선도제품과 일반제품의 가장 대비되는 차별점이 소재, 색채, 표면처리 등 소비자의 트렌드를 정확히 예측하여 개발된 제품의 외관품질이라고 판단됨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다.

국내 디자인 수준은 그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으나 사용자와 시각적, 촉각적으로 실질적인 인터페이스가 이루어지는 디자인 기초기술분야인 소재, 표면처리, 색채 등의 분야는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지는 실정이다. 그래서 제품의 표면에 여러 가지 디자인 효과를 주어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표면처리 디자인(소재, 재료, 표면처리, 가공기술, 색채 등)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지원책을 마련한 것.
과제당 1억원 이내로 총20개 업체를 지원하며, 지원비율은 공동기술개발(산학, 산연, 산학연 등)은 2/3 이내, 단독기술개발(기업체 단독)은 1/2 이내로 구성되어 있다.

그밖에 국내외의 소재, 표면처리, 후가공, 색채 등에 대한 최근 디자인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고 분기별로 300부를 배포하며 디자인기초기술개발업체 실태조사 및 디렉토리도 발간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디자인트렌드 정보교류를 원활히 하기위해 전시회 및 세미나 개최할 방침이다.


문의 | 031-780-2021 / lja521@kidp.or.kr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