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3D효과, 웹 상에서 직접 체험해 보세요!
어도비, 폭스사 신작 영화 ‘아이,로봇’3D효과 재현
- 3D 콘텐츠 제작 SW인 ‘어도비 앳모스피어’로 제작한 영화 ‘아이, 로봇’사이트 통해 3D효과의 체험 기회 제공
2004년 7월 20일, 서울 —폭스사와 어도비시스템즈는 폭스의 신작 영화인 ‘아이,로봇’에 사용된 다양한 3D효과를 웹 상에서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도비의 어도비 앳모스피어(Adobe Atmosphere) SW를 사용해 제작한 세계 최초의 3D 영화 사이트를 선보였다.
어도비시스템즈(대표 브루스 치즌,
www.adobe.com)는 어도비의 대표적인 3D 콘텐츠 제작 SW인 어도비 앳모스피어(Adobe Atmosphere)를 사용해 20세기 폭스(Twentieth Century Fox)사의 초대형 SF액션 블록버스터 영화인 ‘아이,로봇(I,ROBOT)’의 웹사이트 방문자가 영화 속의 다양한 3D 효과를 웹 상에서 자신이 직접 만든 로봇과 함께 체험해 볼 수 있는 세계 최초의 3D 영화 사이트(
www.irobotmovie.com)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 영화 사이트는 방문자 개개인의 취항에 맞춰 로봇의 신체 각 부분 및 색깔, 옷, 성별 등을 직접 선택해 조립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로봇을 이동시키나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시를 내릴 수 있다.
특히 로봇을 직접 조립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아이,로봇’들의 세계로 들어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성했다. 또한 각종 음향 효과와 배경 음악뿐만 아니라 실제와 같은 조명 효과 등을 그대로 구현하여 풍부한 3D 효과를 웹 상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영화 ‘아이,로봇’ 웹 사이트 제작을 위해 폭스는 어도비의 앳모스피어 팀에 영화필름과 함께 영화에 사용된 로봇 조형물을 제공하였으며, 어도비는 영화에서 사용된 로봇을 웹 상에서 구현하기 위한 컨셉 설정 작업을 마치고 3D 제작 프로그램으로 로봇을 디자인했다. 배경 음악은 어도비의 대표적인 음향 제작 SW인 어도비 오디션(Adobe Audition)으로 제작되었다.
디지털 이미징 및 비디오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인 브라이언 램킨(Bryan Lamkin)은 “20 세기 폭스는 영화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선도적인 IT 기술을 최초로 영화제작에 적용했다. 실제로 관객에게 영화 자체를 체험해 보게 하는 것만큼 영화를 알리는 좋은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20세기 폭스사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제프리 갓식크(Jeffrey Godsick)는 “우리는 항상 영화 팬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방안들을 찾고 있다. 이에 우리는 영화 ‘아이,로봇’ 사이트에서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어도비 앳모스피어의 3D 기술에 매료되었다. 로봇이 단순히 미래의 공상과학이 아니라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것이라는 점에서 영화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30일 국내 개봉 예정인 ‘아이, 로봇’은 SF작가인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의 소설을 알렉스 프로야스 감독이 영화화한 것으로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가까운 미래 2035년 시카고를 배경으로 전체 로봇 시스템에 대항하는 경찰 ‘델 스프너’(윌 스미스)의 활약상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어도비 앳모스피어는 풍부한 대화형 멀티미디어와 생생한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SW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작 기능을 사용하여 3D 개체, 사운드, 스트리밍 오디오 및 비디오, 애니메이션, 물리적 동작 등을 실제와 같이 구현함과 동시에 이 결과물을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웹 상에 실시간으로 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