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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뉴스

중국의 한류열풍, 이제 ''디자인''이 전면에 나선다.

2004-11-16

산업자원부는 한국의 디자인을 중국에 알리고 한국 우수 디자인 업체의 중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11월 24일부터 4일간 ''디자인코리아 2004-베이징''을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해외에서 개최되는 최초의 디자인 행사로 세계 경제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에서 디자인 분야의 한류열풍을 일으킬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2004년도 우수산업디자인(GD) 선정제품, 디자인이 우수한 기업제품을 소개하는 ''디자인 전시회'', 아시아 디자인의 미래와 비전을 주제로 한-중 디자인의 공동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한-중 디자인 포럼''으로 구성되며, 부대행사로는 한류열풍의 주역인 ''베이비 복스''의 공연, 한국의 앞선 디지털 디자인과 가상현실을 직접 느껴보는 ''디자인 체험 이벤트'', 한국의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조사인 ''디자인 지수 조사'' 등이 마련된다.

산자부 권오정 디자인브랜드과장은 "이번 행사는 중국 진출을 희망하거나 중국 현지에서 홍보활동이 필요한 기업, 디자인 전문회사, 디자이너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한국의 훌륭한 디자인을 소개함으로써 중국 소비자에게 한국기업 제품과 디자인, 브랜드에 대한 친근감과 호감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이를 계기로 앞으로 인도, 베트남 등 성장시장을 대상으로 ''한국 디자인 알리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임을 밝혔다.

참고) Design Korea 2004 - 베이징 개최 계획

1. 행사 개요

□ 개최 목적

ㅇ 한국 디자인 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우수 디자인 제품을 홍보하고, 기어 및 디자인 전문회사의 중국 네트워크 구축

□ 기본 방향

ㅇ 한국 디자인의 명품화
- 한국 디자인 제품에 대한 고급 이미지 구축을 위해 최고 수준의 전시품을 선정하여 아트 갤러리식 전시 연출

ㅇ 첨단과 미래
- 디자인 산업의 ‘첨단’과 ‘미래’를 보여줌으로써 한국 디자인의 우수성과 중국 디자인과의 차별화 전략 추진

ㅇ 협력과 상생
- 동북아 디자인 협력 파트너로서의 한·중 디자인계의 공가대를 형성하고 양국 디자인 관련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 일시 및 장소
ㅇ 2004. 11. 24(목) - 27(토), 베이징 중화세기단

□ 주 최 : 한국 산업자원부, 중국 상무부

□ 주 관 한국디자인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후 원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베이징산업디자인진흥원(BIDPO), 중국산업디자인센터(BIDC), 중국산업디자이너협회(CIDA), 중국미술가협회,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PIT)

2. 전시회

□ 개요

ㅇ 기 간 : 2004.11.24(수)~11.27(토)
ㅇ 장 소 : 베이징 중화세기단

□ 전시관 구성

① Seed Design관

- 디자인 코리아 2004의 상징성 및 의미를 함축적으로 표현
- 한국 디자인의 원류 표현

디자인 전문회사관

-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인전문회사의 디자인 역량을 소개함으로써 중국시장 진출 지원

< 참여 업체>
세올디자인, 디자인엔터, 다담디자인어소시에이트, 지나, 우퍼디자인, 모토디자인, 엔에스디자인, 이노디자인, 아이디아디디자인, 씨엔씨, MI디자인, 세미성, 레몬옐로우, 디자인모올, 디자인와우, 코랄디자인, 코다스, 스튜디오바프, 디자인지오, 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 엑스포디자인연구소, 디자인블루, CDR어소시에이트, 김현선디자인연구소, 그리고디자인, 디자인파크, 더디앤에이, GL어소시에이츠

③ 우수 기업관

- 디자인이 우수한 기업의 제품 전시

< 참여 업체>
에넥스(주방가구), 한샘도무스(일반가구), 행남자기(생활도자기), 인스나인(예술도자기), 쌈지(패션소품), 오로라월드(완구류), 고려랄이센싱그룹(캐릭터), 넥센타이어(타이어), (주)조형문화연구원(섬유공예), 삼성코닉스(욕실인테리어), 김군선디자인연구소(생활소품, 가구)

④ 우수 디자인 상품관

- 한국을 대표하는 2004 굿디자인(GD) 선정 상품 전시

디자인 이노베이션관

- 한국의 IT 첨단 디자인과 VR 등 디자인의 새로운 기술 소개

⑥ 한·중 디자인대학 교류관

- 한국과 중국의 우수 디자인 대학간의 교류를 위한 테마전
- 文字와 젓가락을 주제로 아시아의 디자인, 문화 자긍심을 표현 (한국 17개, 중국 8개 대학 참여)

< 참여 대학>

ㅇ 한국 : 홍익대, 상명대, 한성대, 서울여대, 건국대, 이화여대, 한양대, 경희대, 경원대, 경동대, 원광대, 광주대, 한동대, 대구대, 동서대, 한서대
ㅇ 중국 : 청화대학교(북경), 중국민족대(북경), 노신미술대(심천), 서안미술대(서안), 중국미술대학(항주), 중앙미술학원(북경), 북경이공대(북경), 상해미술대(상해)

3. 한·중 디자인포럼

□ 개요

ㅇ 주 제 : 아시아 디자인의 미래와 비전
ㅇ 기 간 : 2004. 11. 24(수) 13:30 - 11. 26(금)
ㅇ 장 소 : 베이징 중화세기단

□ 주요 내용

ㅇ 주제 강연 : 아시아 디자인의 미래와 비전
ㅇ Session 1 : 한·중 디자인 세계를 향한 도전
ㅇ Session 2 : 아시아에 있어 디자인의 역할과 가능성
ㅇ Session 3 : 한·중 디자인 경쟁력 강화방안
ㅇ Session 4 : 한·중 디자인의 미래와 협력방안

4. 부대행사

ㅇ 한류연예인 및 패션쇼 행사
- 베이비 복스 공연, 패션쇼

디자인체험 이벤트
- 관람객이 직접 인테리어디자인 시연 및 결과물 출력
* 거실바닥, 벽, 소파, 오디오, TV, 자동차, 컴퓨터 등

ㅇ 관람객이 뽑은 ‘베스트디자인제품’ 선정
- 관람객이 베스트 상품을 선정한 후 시상

디자인 지수 설문조사
- 한국 브랜드나 디자인 제품에 대한 인지도, 제품 구매시 디자인 고려 비중 등 “디자인 지수” 조사

디자인전문회사 프리젠테이션 운영
- 디자인비즈니스관에 참여하는 전문회사들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B2B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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