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06년 히트상품 개발을 위한 4대 메가 트렌드를 발표

2005-08-23

2006 년 새롭게 등장하는 4대 메가트렌드 제안 한다
2006년 히트상품 개발을 위한 4대 메가 트렌드를 발표

 

트렌드 정보 컨설팅 업체인 ㈜아이에프네트워크는 트렌드유니온, 프로모스틸, 넬리로디 등  세계적인 정보사가 발표한 최신의 트렌드 정보와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자료 분석, 그리고 최근의 마켓 이슈와 사회현상을 종합 분석해서 산업전반의2006년 히트상품 개발을 위한 4대 메가 트렌드를 발표한다.

아이에프네트워크는 삼성전자, GM대우 자동차, LG화학, 태평양, 신세계백화점, 휠라코리아, 이랜드 등 전자, 자동차, 건설, 화학, 식품, 유통 및 섬/의류 업계 외 산업 각 분야의 250여 회원사에게 상품기획과 디자인개발, 마케팅을 전략을 위한 소비자 트렌드와 디자인 트렌드 정보 서비스 및 컨설팅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아이에프네트워크가 제시한 2006년 새롭게 등장하는 4개 메가 트렌드는

마음속의 숨겨진 악동을 자극해라
제너레이션 B세대를 위한 상품을 개발하라
기술이 슈퍼맨을 만든다-Transhumanism (트랜스휴머니즘)
가상세계를 일상으로 끌어들여라

1) 마음 속 숨겨진 악동을 자극하라-Bizarre world(비자 월드)

최근 호주에서는 모델 출신의 여성 사업가 앨맥퍼슨(Elle Macpherson) 이 내놓은 속옷 브랜드 앨맥퍼슨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그녀를 단숨에 호주 갑부 순위 13위에 등극케 한 이 브랜드의 성공은 참신한 제품과 더불어 발칙한 광고가 크게 한 몫 했다는 것이 눈길을 모으는 이유.
인간 내면의 관음증을 은근 슬쩍 이용한 이 란제리 광고는 직접 모델로 출연한 앨맥퍼슨이 속옷만 입은 채 자신의 일상에 몰두하는 동안 카메라가 커튼, 문, 창 틈을 통해 그녀를 훔쳐보는 씬으로 구성된다. 이 괴짜광고는 호주 광고상 14개부문을 휩쓸면서 소비자뿐 아니라 관련 업계에도 큰 반향을 일으킨 광고로 인정 받기도 했다.
바로 인간 내면에 잠자고 있던 악동 심리를 자극한 것이 주효 했던 것이다. 누구나 갖고 있는 폭력적인 심리, 반항적인 심리, 복수의 심리, 훔쳐보고 싶어하는 심리 등이 바로 우리 내면 깊숙이 묻어둔 악동. 이를 일깨우고 자극한 상품이나 광고가 흥미를 끄는 것은 소비자들을 공범으로 만드는 은밀한 재미를 부여해 기꺼이 지갑을 열게 한다
2006년 주목해야 새로운 키워드가 바로 악동이다.
펀(fun)마케팅의 바통을 이어받아 그들이 놀고 마시고 쇼핑하고 문화를 만드는 지대, 그곳이 바로 악동들의 세상, 비자월드 (Bizarre world)이다.
21세기 새로운 악동은 위트 넘치고 엽기적이며 약간은 사회전반에 뒤틀린 시선을 가지고 있다.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60년대 팝 아트(Pop Art)의 현대적 버전으로 등장하는 '네오 팝'적인 요소와 '엽기성'이 가미된 유머러스한 요소를 상품기획에 반영할 것을 제안한다.

현대사회의 욕망에 대한 비판의식과 대중문화의 퍼풀러한 요소가 흥미로운 유발하는 가운데 소비자의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
──────────────────────────────────────────────────

───────────────────────────────────────────────
───────────────────────────────────────────────
.
기술이 새로운 차원의 인간을 만든다 -트렌스휴머니즘(Transhumanism)

오늘도 밤늦게까지 야근하는 남편을 따뜻하게 안아주고 싶다면?

프란체스카 로젤라가 만들어낸 스킨쉽 커플 셔츠를 입고 있다면, 꿈은 이뤄진다
.
───────────────────────────────────────────────
───────────────────────────────────────────────어디 이뿐인가. 영화 데몰리션 맨에서 산드라 블록과 실버스타스텔론이 즐기던 사이버 섹스, 100미터를 10초에 달리거나 드라이버를 300미터 이상 날리기는 누구나 가능한 일이 될지 모른다. 

트랜스휴머니즘( Transhumanism)은 과학기술의 힘을 빌어 인간의 무한한 능력을 계발하는 것으로 인간과 이성을 중요시 하는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인간이 꿈꾸었던 일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고환암을 이겨내고 투르드프랑스에 재도전해 우승하는 투지를 보여준 루이암스트롱. 그의 재기를 도운 것은 자신의 의지는 물론이고 자전거부터 신발까지 모든 장비를 최첨단 지원품의 몫도 컸다.
───────────────────────────────────────────────

───────────────────────────────────────────────3. 제너레이션 B세대를 위한 상품을 개발해라

자신의 행복을 위해 제대로 먹고 제대로 살자는 웰빙이나 미래의 건강한 인간세계를 위한  친 환경(로하스) 까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파손되어가는 자연과 인간의 건강을 중심으로 모두 건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건강한 삶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생명공학 세대인 제너레이션 B 세대는 적극적으로 앞선 기술을 수용하고 효율적인 삶을 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본인의 의식주에는 최대한 자연친화적이고 건강을 최대한 고려한 제품을 사용하려고 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랜드를 가지고 있다. 즉 건강과 친환경적인 요소를 강조한 상품들인 유기농 바이오 식품이나 유기농 화장품 , 유기농 식품을 직접 재배할 수  있는 주말 농장 이나 유기농 식품을 제공하는 호텔등을 선호하며 패스트푸드 까지 유기농 식품으로 대체 하려는 적극적 성향을 보인다.

제너레이션 B 세대를 위한 제품은 건강을 효율적으로 지키려는 그들의 합리적인 사고에 부합하도록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상품 기획을 해야 한다.


패스트푸드도 건강을 위한 유기농 식품으로 대체한다


───────────────────────────────────────────────
진정한 휴식은 건강한 유기농 식품과 유기농 화장품과 함께 한다.

 

도쿄 근교 나스 숲 속에 자리한 니키 클럽은 자연과 일체감을 누릴 수 있는 휴식과 건강을 제공하는 독특한 공간이다.



───────────────────────────────────────────────

음료도 이제 건강을 위한 식품이다.

최근 국내에서 휴대용 알칼리 이온 환원수 제조 전문업체인 한국수소잉에서 휴대용 알칼리 이온 환원수 제조기 수소잉을 출시했다. 간편한 휴대 생수통에 내장된 마그네슘과 토르마린스틱이 물분자와 결합하여 물의 활성화를 도와 체내 세포활성을 돕는 활성수소를 발생시켜 우리 몸에 알맞은 약 알카리수(PH 7~9) 를 공급한다. 어떤 물이든 환원수기 통에 받아 10초 정도 흔든 뒤 5~10분 후 마실 수 있어 간편하며 휴대가 용이해 언제 어디서든 내 몸 안에 필요한 약 알카리수 공급이 가능하다

 

 

4)가상 세계를 일상 속에 끌어들여라-(Inter-virtuality)

기술이 발전할수록 자연과 인간 은 원래의 그 모습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고 그러한 현상에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연과 인간 감성을 찾으려는 노력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새롭게 부각되는 트랜드는 기술을 활용해서 더욱 인간 감성을 느끼고 자연을 접목 시키려는 시도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표적인 시도로 최근 새롭게 등장하는 현상이 기술로 구현된 가상 세계를

통해  일상에서 자연과 인간 감성을 더욱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자기방에 누워서도 버튼 하나로 천장에 구름이 뜬 하늘도 만들고 밤하늘 별도 만들 수 있다면?

 

실제로 스와로브스키 사에서는 자신의 매장의 공간 인테리어를 위해 몇 년전부터 시도해 왔고 화상회의 등에서 활용되어 오던 음성과 문자와 영상을 함께 서비스 하는 오디오버츄얼(Audio Virtual) 기술은 특히 공간을 새롭게 변화 시키는 기술로 활용되어 새롭게 트랜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새로운 오디오버츄얼 기술은 공간 자체를 사용자가 원하는 완벽한 공간으로 꾸미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즉 무더운 여름날 휴가도 얻지 못하고 일하게 되었다면 사무실을 통째로 와이키키 해변이나 히말라야 산맥의 K2 정상의 모습으로 바꾸어 버릴 수 있는 것이다.

 

내년 시즌에 가장 각광 받을 오디오버츄얼 분야는 친숙한 자연의 이미지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버츄얼 내이쳐 (virtual nature)와 프로젝터의 영상이 사람과 상호작용을 해서 반응하는 인터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위에서 걷는듯한 착각을 가지게 하는 바닥공간이 등장한다.

───────────────────────────────────────────────

자신의 방을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로 계속 바꿀수 있다.



㈜아이에프네트워크는 오는 8 23일 섬유센터에서 내년 상품기획방향과 디자인개발, 마케팅전략을 위한 0607  트렌드 워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트랜드와 디자인 트렌드, 컬러 트렌드를 발표한다.

 

(문의:02-559-5360) 이형선 팀장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