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07 비트맵 국제 디지털 이미지 전시회

2007-04-12

* 러시아, 중국, 한국 등 국내•외 유명 디지털 이미지 작가 4인 전시작 출력• 전시 진행
* 200년 이미지 보존성 갖춘 혁신적 그래픽 아트 솔루션, HP 디자인젯 Z3100포토프린터로 출력
* 혁신적인 프린팅 기술 기반, 회화적인 동시에 사진적 작품 전시
* 한국 HP, 사진 및 그래픽 전문가 등 프로페셔널 영역 디지털 프린팅 발전 기여할 것

한국HP (대표 최준근, www.hp.co.kr)는 국내•외 유명 사진 작가 4인의 실험적이면서도 도전적인 디지털 이미지 작품을 전시하는 <2007 비트맵(Bitmap) 국제 디지털 이미지 전시회>를 오는 4월 17일부터 5월 21일까지 홍대 대안공간 루프 갤러리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2007 비트맵(Bitmap)국제 디지털 이미지 전시회>의 모든 디지털 이미지 작품은 HP 디자인젯 Z3100 포토 프린터 및 디지털 화인아트 미디어인 프리미엄 새틴 용지로 출력된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2월 한국 HP가 미래의 트렌드 리더를 발굴하고 디지털 이미징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디지털 이미지 공모전 턴온어워드(TornOn Awards)”와 연장선 상에서 개최되는 것이다.


 ‘가상의 이미지가 실재를 대신해, 진짜를 제시한다’ 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디지털 시대의 중심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혹은 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3개의 나라, 중국, 러시아, 한국의 4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참여 작가는 원성원, 박형근 국내 작가 2인과 중국의 왕 칭송(Wang QingSong), 러시아의 AES+F 아티스트 그룹으로, 이번 전시회는 단순한 사진작가의 디지털 사진전을 떠나 다양한 장르의 최고의 크로스 오버 아티스트들이 펼치는 디지털 이미지 전시회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디지털 사진이 갖는 기본 특징을 한층 확장시켜, 현실을 조작하면서 작가 자신만의 세상을 확장시켜 나가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점이 돋보인다. 예로 디지털 작업을 위해 러시아(AES+F)와 중국의 작가(왕칭송)의 경우 전문 배우, 무대 세팅과 조명, 그리고 후반작업까지 다분히 할리우드 적이고 전문적인 제작 방식을 선택한다. 즉 디지털 프린팅과 테크놀로지의 발달을 기반으로 작품 속 허구의 공간과 실제의 공간의 전복을 꾀하는 것. 이는 혁신적으로 발전하는 프린팅 기술을 통해 회화적인 동시에 완전히 사진적인 작품들이 가능해 지고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회의 모든 작품을 출력하게 될 HP 디자인젯 Z3100은 지난해 말 발표 이후 전문 사진 작가, 디지털 파인 아티스트 등 전문가 그룹으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 내달 26일까지 예술의 전당에서 전시되는 세계적인 보도사진 작가 로버트 카파의 전시작 또한 이 제품으로 출력돼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12색 잉크 기술의 HP 디자인젯 Z3100 포토 프린터는 업계 최초의 획기적인 색상보정스캐너(Spectrophotometer)를 내장해 자주 사용하는 용지에 대해 사용자 지정 RGB ICC 프로파일을 몇 분 안에 자동으로 만들어 일관성 있고 정확한 컬러를 출력하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변색 방지 및 방수 기능이 뛰어나 200년의 이미지 보존성을 갖춘 혁신적인 그래픽 아트 솔루션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HP 디자인젯 Z3100 포토 프린터의 진가는 다시 한번 확인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 HP 이미징 프린팅 그룹장 조태원 부사장은 “ 한국 HP는 홈 프린팅 뿐만 아니라 포토스마트 브랜드와 디자인젯 브랜드를 연계해 사진 및 그래픽 전문가 등의 프로페셔널 영역의 디지털 프린팅 발전을 위하여 기여할 것”이라며, “국내 예술 사진과 그룹과 함께 국내 사진작가 양성 및 디지털 프린팅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HP는 지난 해부터 준 전문가 및 일반인, 학생을 대상으로 공모전 및 턴 온 어워드 (Turn On Awards) 디지털 전시회를 마련하는 등 디지털 이미징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미래의 트렌드 리더를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국내 예술사진가 그룹과 함께 국내 사진작가 양성 및 디지털 프린팅의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 디지털 프린팅 사진전을 진행하였으며, 국내 최대규모의 국제사진전 참여하는 등 전문 사진작가 집단 및 예술 사진시장에서의 HP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참고자료>
● HP 디자인젯 Z3100 소개


12색 잉크 기술의 HP 디자인젯 Z3100 포토 프린터는 업계 최초의 획기적인 색상보정스캐너(Spectrophotometer)를 내장해 자주 사용하는 용지에 대해 사용자 지정 RGB ICC 프로파일을 몇 분 안에 자동으로 만들어 일관성 있고 정확한 컬러를 출력하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HP 광택 코팅제(Gloss Enhance)와 7가지 컬러, 4가지 검정의 HP 비베라 안료 잉크로 구성돼 광범위한 컬러 계조와 탁월한 뉴트럴(neutral) 색조 및 진한 검정색을 표현한다.


특히, 매우 밝은 것에서 어두운 것에 이르기까지 고른 광택 이미지 표현을 위해 HP 광택 코팅제(Gloss Enhancer)를 사용, 뛰어난 광택을 균일하게 유지한다. 더불어 이미지가 청동색으로 변하는 브론징이펙트 (Bronzing)를 이미지 품질 차원에서 방지할 수 있는 점도 돋보인다.


또한 변색 방지 및 방수 기능이 뛰어나 200년의 이미지 보존성을 갖춘 혁신적인 그래픽 아트 솔루션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HP 디자인젯 Z3100 포토 프린터의 진가는 다시 한번 확인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비트맵(Bitmap)전시 소개
- 전시기간: 2007년 4월 17일~2007년 5월 21일
- 관람시간: AM 11:00~PM 8:00
- 장소: 대안공간 루프 Alternative Space LOOP
- 참여 작가


1.원성원 (한국) 
원성원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에서 조소학과를 전공했다. 이후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에서 설치를 전공하였고, 쾰른 미디어 예술대학에서 미디어 아트를 전공했다. 2005년에 파리의 Gallery Gana-beaubourg 에서 개인전을 가졌고, 2006년 파리의 씨떼 데 자르 (Cite de arts)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현재는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Dreamroom-Seoungwon by 원성원>


2. 박형근(한국)
박형근은 제주 태생으로 광주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사진을 전공한 후 영국 런던 대학 골드스미스 칼리지에서 Image & Communication을 졸업하였다. 최근에는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미국에서의 사진 비엔날레에 참여했다. 2006년에는 영국의 Gallery Walsall과 서울의 금호미술관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3. Wang Qingsong(중국)
Wang Qingsong은 1966년 중국에서 태어나, 1991년에 Sichuan 아카데미에서 순수미술을 공부했고 1993년부터 지금까지 베이징에서 활동하고 있다. 다수의 그룹전시에 참여하였고, 2006년에 영국의 Albion Gallery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그의 작품은 미국 뉴욕의 The 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 파리의Maison Europenne de la Photographie등의 해외 유수의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4. AES+F(러시아)
AES+F는 러시아의 아티스트 그룹이다. 1987년 건축을 공부한 Tatiana Arzamasova, Lev Evzovich, 그래픽 아트를 공부한 Evgeny Svyatsky AES로 활동하기 시작한 이래, 1995년 사진작가 Vladimir Fridkes 가 합류하여 AES+F로 활동하고 있다. Phaidon Press에서 2006년 출간된 책 에서 121인의 emerging and established international artists 에 선정되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