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이젠 음악도 HD시대!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삼성 옙 YP-R2

2011-11-10

동영상뿐만 아니라 음악까지 쉽게 들을 수 있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MP3플레이어가 가지는 비중은 예전에 비해서 많이 축소돼 있는게 사실입니다. 스마트폰의 열풍은 곧 MP3플레이어 시장의 위축을 불러왔고 많은 사람들은 점점 스마트폰을 통해서 음악을 듣는 것에 익숙해져 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음악 플레이어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이 복합적으로 섞여 있기에 배터리가 오래 가지 않는 문제나 전문적인 음장의 부족 등 음악 듣기에 특화된 MP3플레이어에 비해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전히 음악을 즐겨 듣는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이 아닌 MP3플레이어를 이용해서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MP3플레이어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삼성에서 새롭게 선보인 미니멀리즘의 심플함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적용한 MP3플레리어 옙 YP-R2 모델입니다.

(사진설명: 삼성 옙 YP-R2 제원표)

삼성 옙 YP-R1의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는 R2의 첫 인상은 스마트폰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스마트폰을 축소시켜 놓은 듯한 디자인이 새로움 보다는 친밀한 느낌이 더 강합니다.

제품을 들어보고 가장 놀랐던 점은 그 무게감입니다. 크기는 R1에 비해서 조금 크지만 그 자체로는 상당히 작습니다. 제품을 들고 있노라면 과연 이것이 작동을 할까 하는 생각마저 들게하는 가벼움을 보여 주는데, 디지털 디바이스가 주는 가벼움에 최고의 구매 가치를 두는 소비자라면 삼성 옙 R2는 최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게감은 거의 느껴지지 않고 초슬림의 디자인을 적용해서 주머니에 넣거나 상의 셔츠 주머니에 넣어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R2의 무게는 타 브랜드의 경쟁 모델들에 비해서도 월등히 가볍습니다.

제품의 외형 디자인에 있어서의 독특한 점이라면 뒷면의 재질의 감촉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단순한 미끈한 재질이 아닌 올록볼록한 재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전에 쉽게 볼 수 없는 재질을 사용 했다는 것에 있어서는 독창성에 점수를 줄 수 있지만 조금은 특이한 감촉의 재질을 사용 했기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진설명: 손안에 쏙 들어오는 그립감을 가지고 있는 옙 R2)

손 안에 딱 쥐어지는 그립감은 만족스러웠고 3인치 WQVGA(400x240) TFT-LCD 디스플레이는 한손으로 모든 기능을 터치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상단의 전원/잠금 버튼)

(사진설명: 오른쪽 측면의 볼륨버튼)

(사진설명: 하단의 3.5파이 이어폰잭, USB 케이블 단자)

최근 디지털 디바이스에 부는 미니멀리즘에 걸맞게 R2에는 단 2개의 버튼만 있습니다. 상단의 전원/잠금 버튼과 오른쪽 측면의 볼륨버튼만 있을 뿐입니다.

전원 이외의 모든 기능을 전부 다 터치로 작동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버튼의 최소화를 통해서 R2는 제품의 크기에 비해 큰 3인치인 대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버튼의 최소화가 주는 디자인의 간결함에 점수를 줄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면의 홈 버튼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도 작동을 시도하면서 무의식적으로 홈 버튼을 계속 찾고 있는 걸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외형의 디자인을 보면 상단에는 전원/잠금 버튼이 있고 오른쪽 측면에 음량버튼이 있으며, 특이하게 상단이 아닌 하단에 이어폰 단자, 그리고 USB케이블 단자와 마이크가 있습니다.

USB케이블은 기존에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하는 대중적인 마이크로USB단자라서 가지고 있는 휴대폰 충전기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R2는 외부저장매체로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탐색기에서 쉽게 파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뮤직스퀘어(Music Square) 기능의 활용을 위해서는 삼성 Kies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관적이고 화려한 갤러리 UI 적용

제품의 외형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기능을 작동하고 사용하는데 가장 밀접한 UI의 비중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R2는 이전의 옙 시리즈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느낌의 갤러리 UI를 적용했는데 기존의 MP3플레이어에서 보던 조금은 식상한 UI가 아닌 화려함을 추구했습니다.

갤러리 UI는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메뉴를 단순한 아이콘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음악재생, 동영상, FM라디오, 이미지, 텍스트 뷰어 등의 다양한 메뉴를 한 화면에 배치해서 복잡한 메뉴 이동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매우 직관적인 방식이며 누구나 한 번만 봐도 설명서의 도움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작업했던 부분이 메인 화면에서 이미지로 보여주기 때문에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음악같은 경우는 앨범아트가 보이고 동영상은 보다가 중지된 마지막 화면, 그리고 이미지가 한꺼번에 표시가 됩니다.

SoundAliveTM 그리고 뮤직스퀘어

MP3플레이어가 스마트폰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를 둘 수 있는 점은 음장이나 음향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을 전문적으로 좀 더 깊게 듣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MP3플레이어를 선호합니다.

삼성은 오랜시간 MP3플레이어를 만들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삼성만의 독특한 음향과 음장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옙 R2의 특징적인 음향 부분을 살펴보면 오디오 데이터 압축 손실률이 적고 호환성이 높아 기존 MP3 대비 5배 향상된 음질을 즐길 수 있는 MP3HD를 지원하고 있고 또한 삼성의 독자적인 음장기술인 SoundAliveTM을 적용하고 있어서 음악 재생시에 입체감의 향상과 저음 보강, 음색 최적화 등의 기능을 통해서 다양한 음색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SoundAliveTM가 아닌 본인이 직접 설정해서 음악을 듣고 싶다면 EQ모드에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동영상을 볼 때 음장을 적용하면 극장에서 보는 것과 같은 가상 5.1채널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SoundAliveTM는 음장 효과를 최대한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음장을 사용할 때보다는 배터리 소모가 있는 편이니 이 부분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SoundAliveTM를 청음해 보면 삼성이 자랑하는 음장에 걸맞은 풍부한 표현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하게 스마트폰에서 듣는 음악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 줬습니다.

SoundAliveTM는 음원에 들어있는 태그 정보를 읽어서 자동으로 음악과 가장 어울리는 음장을 적용해서 들려 주는데, 들어보면 전반적으로 베이스음이 강하고 웅장한 사운드를 들려 주고 있습니다. 베이직 메뉴에서 직접 터치하면서 마음에 드는 음장을 선택할 수 있지만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한 EQ를 직접 만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소리를 얻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설명: EQ에서 좀 더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베이직(Basic), 어드밴스(Advance), 오토(SoundAlive) 3가지 중에서 선택해 가장 적절한 소리를 찾을 수 있는데 이런 사운드에 대한 자유성은 기존의 스마트폰의 조금은 답답한 사운드에 아쉬워했던 분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설명: 음악재생 화면)

(사진설명: 음악재생 화면에서 상단의 노래제목 부분을 터치하면 현재 재생되고 있는 음악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메인화면에 진입하기 전의 화면에서 간단하게 상단을 터치하면 미니뮤직플레이어가 팝업이 됩니다)

삼성의 뮤직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한 뮤직스퀘어(MusicSquareTM)도 주목할 기능인데, 사용자가 원하는 분위기의 음악을 바로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뮤직스퀘어는 삼성 모바일닷컴의 최신 버전의 Kies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은 음악에서만 적용할 수 있고, 최소 25곡 이상을 다운 받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된 음악의 속성을 분석해서 모든 곡의 분위기를 자동으로 분류해 주고 이렇게 분류된 곡을 통해서 그날의 기분에 따라 경쾌한 음악, 차분한 음악 등을 골라 들을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R2에서 지원하는 음악재생파일은 MP3HD. MP3. FLAC. OGG. WMA, AAC 니다.

막강한 동영상 기능

R2는 3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했기에 동영상 활용성도 높습니다. 특히 R2는 정말 다양한 동영상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상도만 맞으면 번거로운 변환과정 없이 동영상을 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15등분이 가능한 모자이크 기능으로 손쉽게 원하는 곳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진설명: 동영상에서 사운드얼라이브 가상 5.1채널의 음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중에 화면을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화면을 15등분으로 캡처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원하는 곳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동영상 메뉴에서 모자이크 서치를 선택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동영상 강의를 볼 때 유용한 북마크 기능이 있어서 다시 봐야 할 부분을 북마크 해 놓으시면 보고싶은 곳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좋아하는 남자나 여자 배우의 모습을 정지 이미지로 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캡처 기능도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교육 콘텐츠

R2는 다양한 콘텐츠 활용성이 돋보이는데, 국내 최대 220만 곡을 보유한 멜론DRM 음원을 유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MP3플레이어의 주 구매 계층인 학생들을 위해서 국내 인터넷 강의 사이트인 메가스터디의 강의 콘텐츠 및 특목고, 강남구청 현직 최우수 강사 및 온/오프라인 학원 최우스 강사들이 직접 출강한 동영상 강의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EBS수능강의가 수능 시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삼성모바일 닷컴에서 무료로 다운 받아 EBS수능 및 어학강좌도 볼 수 있습니다.

FM라디오/음성녹음 기능

음악만 듣다가 지루하다고 느껴지는 순간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FM라디오 기능입니다. R2는 FM라디오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악을 듣다가 기분 전환으로 라디오 청취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음악 오디션 열풍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음성녹음 기능을 통해서 자신의 노래와 길을 가다 떠오르는 흥얼거리는 멜로디도 쉽게 녹음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형식의 문서를 볼 수 있어서 간단한 테스트 파일을 넣고 이동중에 E-book 리더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이미지를 넣어둘 수 있고 동영상 재생중에 마음에 드는 장면을 캡쳐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삼성 앱 R2를 리뷰하면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음에도 왜 MP3플레이어를 따로 구입을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R2는 스마트폰과는 비교할 수 없는 사운드얼라이브(SoundAlive)와 같은 다양한 음장을 통해서 음악을 좀 더 깊고 풍부하게 들을 수 있었고, 최대 40시간 재생되는 배터리 용량으로 인해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 가지는 배터리 용량에 대한 걱정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작고 가벼운 무게감으로 들고 다니거나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전혀 부담스러움을 느낄 수 없다는 것 또한 R2가 가지는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인치 액정의 크기가 동영상을 보기에 만족스럽다고는 할 수 없지만 괜찮은 화질과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기에 변환과정을 거치지 않고 동영상을 쉽게 볼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점입니다.

화려하면서 직관적인 갤러리 UX는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었고 조작하는 재미를 안겨 줬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지만 늘 음악적인 아쉬움 때문에, 들고 다니기에 부담없는 작고 가벼운 사이즈의 사운드의 성능이 뛰어난 MP3플레이어 찾고 있다면 삼성 앱 R2는 괜찮은 선택입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