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KDRI, 아시아디자인저널 vol 6 ‘스마트 아시아’ 발간

2012-01-25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KDRI)가 발간하는 아시아디자인저널(Asia Design Journal) Vol6를 소개한다. 아시아디자인저널은 아시아 전통 철학에서부터 현대의 다양한 현상에 이르는 아시아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폭 넓은 주제를 통해 미래를 주도할 디자인의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고자 마련된 학술지다.

 

여섯 번째 발간되는 2011 아시아디자인저널의 주제는 스마트 아시아(Smart Asia)’. 디지털이 지배하는 지금의 세상, 디지털 기술은 생활 곳곳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편하게 이끌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장인 정신과 전통 문화를 결합시킨 현대 아시아 디자인은 그 전통적 현명함이 인정되면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이번 아시아디자인저널은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확장된 개념의 스마트를 주제로 아시아의 문화와 디자인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 방식들을 살펴본다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http://kdri.org
아시아디자인저널 영문블로그 http://asiadesignjournal.blogspot.com








이 세상은 오늘날 세 개의 주목할 만한 자극적이고 전례 없는 변화를 겪고 있다아시 아, 동남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지의 부흥 경제권에 있는 55억 명의 떠오르는 소비자들 의 예측할 수 있는 요구; 2008년의 경제 위기 발발 이 후 정체된 경제와 원격으로 연결된 세상 (그룹 인구의 거의 1/3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들 세 동인들의 결합은 개연성 있 는 경제적 기회를 전지구적으로 염원해왔으나, 환경 자원, 경제적 불확정성과 인적 자원 의 통제되지 않은 범람(예로, 인터넷은 발전된 서구사회로 하여금 중국, 인도와 동유럽에 서
인력/서비스 아웃소싱 실천을 심화시켰다)의 막대한 부작용을 시사하기도 한다.

 

그 결과, 세계는 급등하는 자원 부족의 불안과(석유, , 음식물 등의 예), 서서히 진행되 는 보호 무역주의와 사회-경제적 불안정성(예로, 직업 안정성과 사회적 비형평성)을 직면 하고 있다. 이들 위기는 발전의 대안적 개념-사회적 경제-을 불러 일으켜왔고, 이것은 자 원의 더 공정한 분배와 유럽과 미국의 사회적 자산의 창의적인 활용에 대한 요청으로, 한 때 팽배했던 소비자-위주의 단순한이윤을 추구하는 경영 실천이, 보다 ‘(공적) 시혜를 추구하며 인간-중심적 기업정신 모델로 이동하고 있다.

 

인간 중심적인 사고가 발전된 서구를 장악하고 있는 한편, 동시적으로, 대중에의 권한위 임사회적 조화는 중화인민공화국 발전의 다음 단계에 있어서의 두 개의 중요한 이정 표가 되었다(12 5개년 계획[2010-2015]에 명시). 성장하는 중국은 물질-중심적 경제 의병목단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중국은 지칠줄 모르는 수 십년의 성장이 만들어낸 사회 적 그리고 생태학적 모순을 예측하는 가운데, 경제의 사다리를 올라가야 한다.

 

위에서 알아낸 배경에 기반하여, 이 글은 우선 증가하는 인간 중심적 사고가 어떻게 산업 을 형성할 것이며, 이에 따라 몇몇 보충적인 예를 통해 일반적인 디자인의 실천에 대해 설 명할 것이다. 그리고, 빠르게 발달하는 중국의 포괄적이지만 특정적인 인간이해가 습득되 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은 물론, 왜 연관된 디자인 연구 접근이 발전되어야 하는지도 논 의한다. 마지막으로, 아마도 다른 아시아 경제권들에게도 마찬가지일, 중국의 더욱 스마 트한변화를 위한 디자인과 연구 실천의 적합성을 위한 더 자세한 설명을 위해 보조적인 디자인 혹은 디자인 연구 사례들이 제시될 것이다.


                               -아시아디자인저널 vol 6 <더욱 스마트해진모두’> 초록 발췌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