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기억이 담긴 가방 이야기, 시몬느 0914 <가방의 기억展>

2015-03-25

가방 속 특별한 이야기를 담아낸 <Bag is Media_가방의 기억>이 신사동 가로수길 백스테이지(Bagstage) 빌딩 내 갤러리 0914에서 열린다. 미디어를 통해 시·공간을 뛰어넘는 가방에 담긴 기억을 표현하며, 특히 주요 모티브이자 0914의 심볼인 화석 물고기는 긴 시간을 초월한 아름다움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전시에 함께한 미디어 아티스트 그룹 잇포인트랩’, 설치미술가 옥현숙은 전시를 통해 그림자와 광섬유, 관객참여 극장이라는 각기 다른 미디어로 브랜드의 진정성을 드러낸다.



세월을 뛰어넘는 기억과 경험에 대한 아티스트의 표현은 다채롭다.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 마주하는작품 <메모리 템플릿(Memory Template)>은 물고기 형태로 재구성한 그림자 극장으로 0914 브랜드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시각화한다. 해체된 물고기 모양의 구조 속에는 0914 가방 부품들과 다양한 소품이 담겨 불투명한 판 뒤에 수백 개의 그림자를 만들며, 우리의 추억과 기억을 들춰낸다. 시공간을 초월한 개인의 경험이 만들어내는 새로움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 중정에 위치한 다양한 높이의 기둥은 그림자를 활용한의 또 다른 작품으로 무한대로 뻗어 나가는 기억을 표현,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뮌’이그림자 극장이라는 형식을 통해 기억을 재현해 냈다면, 잇포인트랩은 관객들이 참여하는인터랙티브를 미디어로 선택해 개개인의 취향에 따른 기억을 담아낸다. 상대성을 뜻하는 잇포인트랩의 <릴러티버티(relativity)>는 비주얼과 인터렉션을 통해 시간의 상대성을 직간접적으로 보여준다. 관람객이 직접 스크린 앞에 놓인 태엽을 감아 인터렉션을 시작하고 다른 시간대의 영상과 함께 버퍼링이 걸린 듯한 관람자의 움직임이 중첩되어 스크린에 나타난다. 여기에 도자화된 순백의 가방이 각기 다른 색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시간처럼 가방에 대한 개인의 취향과 기억 역시 상대적임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옥현숙 작가는 <바다와 숲에 대한 명상_은빛물고기>라는 작품을 선보였다. 그녀의 트레이드마크인광섬유를 미디어로 선택하여 자유분방한 유년기의 기억을 드러낸다. 광섬유로 채워진 공간 속 가죽소재의 물고기 오브제는 넓은 바다를 자유롭게 헤엄치는 물고기를 연상시킨다. 작품에 표현된 자유로움과 생동감은 결국 0914 가방의 자유분방함을 함축하며 시각적인 즐거움과 함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한다. <가방의 기억>은 오는 5 31일까지 진행하며,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9, 일요일은 7시까지 무료로 운영된다.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