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핫’ 한 아티스트 80명이 펼치는 신개념 현대미술 아트페어, ‘굿-즈’ 개최

2015-09-15



신개념 현대미술페어 ‘굿-즈’가 10월 14일(수)부터 18일(일)까지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일대에서 펼쳐진다.

'굿-즈'에서는 생활용품이나 공산품에 작품 이미지만을 덧칠한 기존 아트상품이 아닌, 예술가의 작품과 개념을 공유하는 예술파생품을 판매한다. 그동안 가격이나 규모, 내용 면에서 예술 작품 소장이 쉽지 않았던 데 비해, ‘굿-즈’는 다양한 포인트에서 현대미술을 즐기고, 경험하고, 소장할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한다.



▲ 요즘 ‘핫’한 뮤지션 혁오의 앨범 이미지를 제작한 노상호의 작품을 굿-즈에서 구매할 수 있다. 노상호는 매일매일 하나 이상의 이야기와 드로잉을 그렸던 〈Daily fiction〉 시리즈 중 일부를 ‘먹지 드로잉’으로 재생산하여 판매할 예정이다. (판매가 : 2만원 이하).


최근 미술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서울시내 신생 미술 공간 15곳이 함께 기획한 ‘굿-즈’에는 각 공간의 추천으로 선정된 ‘핫’한 20~30대 예술가들 80명이 모인다. 참여 작가들은 이번 행사를 위해 스페셜 에디션을 제작하고, 비물질적인 작품(영상 및 퍼포먼스)을 판매 가능한 형태로 파생시키는 등 과감한 시도들을 모색했다. 또한, 기존 아트페어의 형식을 탈피해 작가들이 주체적으로 기획/제작한 공간에서 별도의 수수료 없이 직접 작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작품들을 ‘완판’하면서 SNS 유저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엄유정도 굿-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엄유정은 평소 인물 드로잉의 요소로 사용해 온 다양한 제스처의 손을 수집하고, 애니메이션 〈Tunnel 2014〉에 등장했던 걷는 인물의 연속 동작을 분절한 조각들을 도자기 배지로 선보인다.(판매가 : 10만원대).


무엇보다도 본 행사에서는 ‘현대미술은 난해하다’는 편견을 깰 수 있는 재미있는 작품들이 여럿 출품되어 시선을 끈다. ‘굿-즈’는 일반인 관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미술품 구매의 문턱을 낮춤으로써 소수 부유층의 전유물 또는 음성적인 투기의 도구로만 여겨졌던 미술품에 사회적인 의미를 재부여하고, 침체한 미술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한다.



▲ 이은새는 일상에서 겪는 시각적 경험들에서 발견한 특정한 순간의 풍경을 회화로 표현한다. 굿-즈에서는 그동안의 작업 이미지와 드로잉을 다면체로 재조합해 판매할 예정이다. 파편적인 이미지들은 뒤섞인 다면체들을 통해 입체적인 지형도를 구성한다.(가격 : 5만원대).


이 외에도 ‘굿-즈’에서는 미술 전문가나 미술 애호가, 일반 시민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한다. 10월 14일에는 기획에 참여한 공간 대표자들이 한국미술계 내부에서 맞닥뜨린 고민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라운드 테이블이 개최된다. 이어 10월 16일에는 여러 분야의 동료 예술가들이 함께 만드는 축하공연과 파티가, 10월 17일에는 젊은 컬렉터들이 모여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현대미술에 미술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컬렉터스 토크’가 준비되어 있다. 17일 오후에는 ‘굿-즈 Q&A’를 통해 비평가이자 번역가인 윤원화의 질문, 주최 공간 대표자들의 답변으로 이루어지는 ‘굿-즈’의 A to Z를 알아본다.

작가와 관객 모두에게 현대미술을 경험하고, 지지하고, 향유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할 이번 행사는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1층 예인홀 및 지하 1, 2층, 야외공간 일부에서 10월 18일까지 열린다. 상세 정보는 ‘굿-즈’ 홈페이지(http://goods2015.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최_
굿-즈(괄호, 교역소, 구탁소, 굿즈, 아카이브 봄, 미연씨, 시청각, 스튜디오 파이, 공간사일삼, 인스턴트 루프, 지금여기, 비디오 릴레이 탄산, 커먼센터, 케이크갤러리, 합정지구 이상 15 곳과 권순우, 손주영, 윤향로, 이수경, 조대원 작가 및 기획자 5명)

참여 작가_
605, 강동주, 강동훈, 강은영, 강재원, 강정석, 곽이브, 권기예, 권도연, 권지원, 김대환, 김동규, 김동희, 김범종, 김수연, 김예지, 김웅현, 김윤익(김꽃), 김은지, 김정태, 김허앵, 김현주x김경규, 김혜원, 김희천, 노상호, 노혜정, 던전 Dungeons, 돈선필, 대항해시대(구재회, 엄귀현, 임준호, 최주원), 문보람, 밈미우, 박광수, 박수민, 박아람, 박정혜, 박현정, 백경호, 변상환, 서원선, 송 곳, 송민정, 심래정, 심혜린, 심흥아, 쉘위댄스(이경규, 홍재진), 엄아롱, 엄유정, 오희원, 유리와, 윤향로, 이미래, 이미정, 이수경, 이승찬, 이우성, 이윤성, 이은새, 이자혜, 이주리, 이준용, 이해민선, 임정수, 장지우, 정지현, 조익정, 조혜진, 차슬아, 최윤, 콜레라마(이세준, 한받), 한진, 호상근, 홍철기, 홍해은, 황수연, AMQ(이강혁, 이윤호, 이차령), LostCo., MRGG(강준기, 박성민, 이길재), Team Progressive, PDH+NO MUSIC, qhak (이상 80명/팀)

문의_
goods2015.info@gmail.com
010-2032-7118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