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이마트24, 세계적 권위 디자인 어워드에서 2관왕 쾌거

2023-05-21

전통주 패키지 디자인 출품작 ‘수을수을’ (사진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가 전통주 패키지 디자인 출품작 ‘수을수을’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2023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세계 디자인 대회 2관왕 기록을 세웠다.

 

지난 2021년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ASIA DESIGN PRIZE) 2021’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대상(Grand Prize)을 받은 데 이어,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대회에서 2관왕을 기록하는 영예를 안으며 디자인 역량을 입증한 것.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는 56개국에서 10544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세계 각국에서 온 133명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맡았다. 이마트24는 전통주 디자인 출품작 ‘수을수을’로 주류 패키지(Spirits and liquor packaging)부문에서 수상했다.

 

‘수을’은 ‘술’의 옛말로, 우리의 술과 문화가 세계에 공존하며 그 가치가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마트24 브랜드실이 전통주 4종을 디자인해 출품한 작품이다.

 

이마트24는 옛 선조들이 시와 음악을 벗삼아 기쁨과 슬픔을 나누며 술을 즐기던 우리 고유의 술 문화를 표현하고자 세종이 창안한 한국 최초의 유량악보(음의 높이와 길이를 나타낼 수 있는 악보)인 ‘정간보’를 디자인 모티브로 삼아, 전통주 라벨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정간보에 사용되는 숨표(<), 쿵짝(Φ), 쉼표(△),붙임표(ㅡ) 네 가지 장단부호를 각 플레이버를 대표하는 심볼로 활용했으며, 기호가 가지는 감성에 어울리는 우리 전통 가락을 함께 연출하여 전통 술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마트24는 한국 전통 술과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이 세계 각국에서 온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와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시작된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드로, 독일 컨설팅 회사인 인터내셔녈 포럼 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이 수여하는 상이다. 독일 ‘레드닷(Red Dot Design Award)’, 미국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이번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패키지 디자인은 ‘수을수을 소곡주(360ml, 7900원)’로 상품화해 현재 이마트24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국내 유일의 소곡주 명인 ‘우희열 명인’(충남무형문화재 제3호)이 만든 전통 술인 ‘한산소곡주’에 이마트24만의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을 입혀 젊고, 트렌디 한 이미지의 전통주로 탈바꿈 했다.

 

향후, 이마트24는 수을수을 소곡주에 이어 어워드에서 수상한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한 다양한 전통주 상품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마트24 브랜드실 오현창 실장은 “우리나라의 전통주와 술 문화를 담아 ‘우리 본연의 것’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고, 전통주 시장의 부흥에도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했는데 수상까지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스토리가 있는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과 동시에, 디자인이 이마트24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_박아름 취재기자(par@jungle.co.kr)

facebook twitter

#전통주디자인 #패키지디자인 #병패키지디자인 #술패키지디자인 #술패키지 #브랜드패키지 

박아름 기자
트렌디한 디자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