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JTWOCOMM. KBS 홍보물 디자인 진행

2005-05-16


KBS <HD TV 문학관> 홍보물 디자인 진행


(주)제이투커뮤니케이션은 한국방송 KBS 프로그램의 아이덴티티 및 홍보물(포스터2종, 리플렛, 프로모션물)디자인을 진행하였다.

한국적인 정서가 담긴 문학 작품을 서정적 화면으로 풀어내던 TV 문학관이 새로운 감성 시대, 새로운 영상시대를 맞아 고품격, 고화질의 HD TV문학관으로 새롭게 부활하여 '10년의 약속, HD TV 문학관' 이라는 컨셉으로 10년동안 총 100편의 작품을 제작, 5월부터 방영을 시작하였다.
이에 제이투커뮤니케이션에서는 10년이라는 긴 제작 기간에도 변함없는 예술의 영속적 의미를 상징할 수 있는 '연속성'과 고전과 현대문학을 넘나드는 작품의 '복합성' , 작품의 기본 정서인 '서정성', 이 세가지를 바탕으로 하여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한 컨셉을 'HD TV 문학관의 시선으로 만나는 한국문학'이라는 이미지 키워드로 정하고 우리(시청자)의 시선, HD TV문학관의 의지를 은유적(네가필름에서 보이는 블랙프레임)으로 형상화하여 모든 디자인에 적용시켰다.
향후 10년동안 아이덴티티를 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메인이미지를 감싸는 블랙프레임은 일관성은 갖되 변형이 가능하도록 유연성을 갖도록 하고 HD(16:9 비율)의 가로폭이 넓은것을 한층 강조하는 형태로 가져가 프로그램 홍보물에 모두 적용시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포스터는 좀 더 와이드한 영상을 강조하고자 듀얼로가되 첫번째 포스터에는 상반기 작품중 <소나기>중 대표이미지를, 두번째 포스터에는 하반기 작품중 <새야 새야>의 대표이미지를 풀샷으로 담아 서정적이고 문학성을 더욱 강조하고 듀얼에서 오는 시너지 효과를 갖도록 하였으며 아날로그적인 무광의 종이느낌과 펄별색을 써서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도록 제작하였다.
리플렛은 미니 8p의 형태로 전체적으로 펼쳤을떄, HD TV의 와이드 사이즈를 그대로 유지하였고, 올해 방송되는 8개의 프로그램의 메인이미지를 파노라마필름처럼 보여주어 아이덴티티를 더욱 강조, HD TV 문학관 개요, 상·하반기 프로그램 소개를 그리드 방식에 맞게 정리하여 가독성에 중점을 두었다. 프로모션물은 '문학과 영상의 만남'이라는 드라마 컨셉을 상징화할 수 있는 '책갈피'를 선택하여 미니포스터 개념으로 디자인 하였다.

문의 (주)제이투커뮤니케이션 02.515.9452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