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10
에이플래폼(대표 김형래)이 증강/가상현실 건축매거진 <MAGAZINE A(이하 매거진에이)> 창간호를 발간했다.
매거진에이를 발행하는 에이플래폼은 일상에서의 건축이 가진 이야기를 담아 일반인이 보다 쉽게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건축문화를 만들고자 시작됐다. 2016년 인터넷 건축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1백여 명이 넘는 건축가를 만나 수백 개의 건축을 기록하고 1천여 건이 넘는 이야기를 전달했다. 작년 12월부터는 에이플래폼에 쌓인 데이터를 세상 밖으로 꺼내는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 작업의 연장선상에서 우리의 건축과 도시의 이야기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한 시도로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로 즐기는 건축 매거진을 발간했다.
건축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그 속을 돌아다니며 몸으로, 감각으로 공간을 경험하는 것이다. 비록 실제의 공간은 아니지만, 에이플래폼은 구독자들에게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속에서 건축물의 현재와 과거를 돌아보고, 그 속에서 걷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창문을 여는 등 기존에는 접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감각의 건축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 나아가 에이플래폼은 공간 속에서 자재와 인테리어 및 건축가 정보를 얻거나, 가상의 적과 전투를 벌이는 등 공간적 특성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현재 <매거진에이> 속 건축 콘텐츠를 증강/가상현실로 즐길 수 있는 전용 어플리케이션 <매거진에이 스캐너>를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매거진에이>는 ‘예스24’와 ‘매거진에이 홈페이지(book.a-platform.co.kr)’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창간호를 시작으로 2, 3개월 단위의 비정기적 간행물로 발행될 예정이다.
에디터_ 추은희(ehchu@jungle.co.kr)
사진제공_ 에이플래폼(www.a-platfo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