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디지털영상 | 리뷰

초짜 디자이너가 이미지를 사용할 때 고려할 사항

2017-10-24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작업에 필요한 이미지를 여러 스톡 사이트를 통해 구한다. 하지만 당신이 일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신입 디자이너라면 구매 전 RM과 RF 사이에서 멘붕이 한 번 올 것이다. 생각 없이 아무거나 사용했다가는 머지않아 어마어마한 후폭풍을 맞을 수도 있음을 미리 경고하며, 본격적인 설명에 들어가겠다. 

 

 

 

0th RM과 RF 이해하고 가기

 

RM과 RF는 스톡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이미지 라이센스의 유형인데, RM은 Right-Managed, RF는 Royalty-Free를 뜻한다. RM 이미지의 경우, 이미지 구매자는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위치에 제한을 받게 된다. 예를 들면, 식품 업계의 잡지 인쇄 광고를 위해 미국 내에서 한 달만 사용하는 식이다. 

 

반면 RF 이미지의 경우에는, 라이센스를 획득한 주체는 허락된 사용 범이 내에서 원하는 기간 동안 (영구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필요한 매체에 RF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프리랜서 디자이너인 당신이 A라는 광고주를 위해 RF 이미지를 구매했다면 나중에 B라는 광고주를 위한 프로젝트에 들어갔을 때 이 이미지를 또 사용할 수 있다. 

 

 

 

1st 1회 사용인가 무제한인가

 

당신이 구매할 이미지가 이번 한 번만 사용하고 끝날지, 아니면 앞으로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게 될지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다. 물론 두 라이센스 모두 장단점이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사용기한이나 사용처의 제한이 자유로운 RF 이미지를 구매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게다가 RF 라이센스를 기반으로 일정 기간 동안 얼마의 돈을 내면 무제한으로 이미지를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섭스크립션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요즘에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RF 이미지를 선호하는 추세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셔터스톡(Shutterstock)’. 셔터스톡의 모든 콘텐츠는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RF 방식으로 제공된다. 

 

 

 

2nd 디지털용인가 인쇄용인가 상품용인가


셔터스톡에서는 ‘표준 라이센스’와 그보다 조금 비싼 ‘확장 라이센스’를 제공하는데, 이미지 사용 목적이 디지털용인지, 인쇄용인지, 상품용인지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한다.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소프트웨어 같은 디지털 용도로는 표준 라이센스와 확장 라이센스 모두 제한 없이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니까 디지털용으로만 사용할 거라면 표준 라이센스가 효율적이다. 

 

인쇄용은 부수에 따라 다르다. 표준 라이센스는 최대 50만 부까지 가능한 반면, 확장 라이센스는 무제한 부수를 허용한다. 판매용 상품에 사용한다면 비싸더라도 무조건 확장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한다. 확장 라이센스는 CD 커버, 라벨, 태그, 상자 등 제품 포장에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지만, 표준 라이센스는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3rd 사용자가 1명인가 여러 명인가

 

마지막으로 고려할 점은 사용자가 한 명인지 아니면 여러 명인지 하는 부분이다. 만약 당신 혼자만 사용할 거라면 앞서 소개한 ‘표준 라이센스’나 ‘확장 라이센스’를 이용하면 된다. 하지만 여러 명이라면, 예를 들어 팀 혹은 기업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프리미어 라이센스’가 적합하다.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의 제한이 없으며, 1회에 한해 1명의 광고주에게 콘텐츠를 양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민감한 용도(예를 들어 논란의 소지가 있거나 비판 여론이 제기될 수 있는 제약, 헬스케어, 담배 광고 및 정치적 광고)로도 사용할 수 있다.  

 

 

Tip. 좀더 저렴하게 셔터스톡 이용하기

 

열정 넘치는 당신을 위해 현재 셔터스톡에서는 가입자를 대상으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단, 온라인과 표준 라이센스 구매에만 해당한다. 주저하지 말고 하단의 url을 클릭할 것!

셔터스톡 10% 할인 쿠폰 받으러가기

 

 

에디터_ 추은희(ehchu@jungle.co.kr) 

사진제공_ 셔터스톡

facebook twitter

#사진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