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훼 커피 라이프스타일 (Hui Coffee Lifestyle)

2018-05-09

 

 


 

매장은 허베이성 바오딩시 주거 지역 길가에 있다. 중국에서는 이렇게 주거용 건물에서 길과 마주한 1층에 가게가 들어서는 경우가 흔하다. 

 

 

슝안 지구 정책의 영향으로 바오딩시는 빠르게 성장 중인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탑상형 주거용 건물을 대량으로 짓기 시작했다. 도시의 단절을 상징하는 타워로 하나둘 들어간 사람들은 철과 콘크리트 속에 몸을 숨겨 심리적 안정감을 얻으려고 한다. 그러면서 현실 속 대화는 점점 소셜 미디어로 옮겨간다. 

 

 

 

가상 세계에서 가면을 쓴 채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서로 간에 존재하는 벽은 두꺼워지고 얇아지기를 반복하며 마음이 열리고 닫히는 복잡하고 험난한 과정을 겪는다. 인간관계에 존재하는 벽은 흐르는 시간 속에 놓이면서 4차원 상의 물체가 된다. 

 

 

디자이너는 이 4차원의 세계를 쪼개 3차원 공간에 있는 형태를 찾아갔다. 단순하고 투명한 느낌의 입구를 만들어 혼잡한 환경에서도 매장이 한눈에 두드러지도록 했고, 거리에 넘쳐나는 간판과 광고지로 어수선한 분위기를 잠재우기라도 하려는 듯 하나로 통일한 실내에 여러 켜를 겹쳐 놓았다. 

 

1층에 사용된 다양한 유리 재료는 공간을 분할할 뿐 아니라 4차원 벽을 조각 내어 공간에서 인간관계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보게 한다. 희미하게 반짝이는 터널을 지나 2층으로 올라가면 여러 켜 사이에 모호한 공간의 흐름이 보인다. 

 


 

금속 띠와 길게 늘여놓은 탁구대, 벽처럼 세로로 서 있는 농구 코트, 그리고 비눗방울로 가득한 수영장은 이곳을 초현실적인 놀이터로 만들어준다. 확장된 듯 압축된 듯, 우리 눈에 익숙한 시각 범위와 중력을 거스르는 디자인으로 기존 질서가 뒤집어지면서 사람 사이에 존재했던 벽이 사라진다.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초월한 공간상의 자의식이 탄생하는 순간이다. 

 

글 제공 : 베니쉬드 아키텍처

 

Design : 지아허 장 (Jiahe Zhang) / 베니쉬드 아키텍처 (Vanished Architecture)

Client : 바오딩 잉런 케이터링 서비스 (Baoding Yingrun Catering Service co. LTD.)

Location : 중국

Built area : 200m² 

Completion : 2017년 12월

Photographer : 엔통 리, 지아허 장 (Entong Li, Jiahe Zhang)​ 

 

 



 

facebook twitter

#건축 

bob
bob는 에이엔씨출판(주)에서 2004년 6월에 창간한 인테리어 전문지로, 빠르게 변모하는 세계 각 국의 인테리어 디자인 작품을 다양하게 담고 있습니다. bob는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중심의 깊이 있는 콘텐츠 구성으로, 젊고 혁신적인 작가를 발굴해 나가는 데 주력하며 독자들의 디자인 감석과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