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26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이란, 간단히 말해 연필이나 붓 대신 디지털 도구인 펜 마우스로 Adobe Photoshop, Painter 등의 2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표현한 일체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그 이미지가 특별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때 우리는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을 회화와 구별하여 말할 수 있고, 재료(디지털도구∙툴)와 기법(디지털기능)에 있어서는 거의 경계가 없다고도 볼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의 한 갈래로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여기서는 게임의 배경 컨셉트 디자인을 중심으로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이 사용된 예를 작업 프로세스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글 | 신충식 제로원디자인센터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강사
게임의 배경 컨셉트 디자인에 있어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작업 프로세스로는 Idea conception, Reference image, Idea sketch, Concept art work 등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대립구도의 천족과 마족은 인간세계와 철저히 접촉을 금하는 법을 공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마족의 보수세력들이 약속된 법을 어기고 인간세계를 침범, 세상을 황폐하게 만들기에 이른다. 이를 막기 위해 나선 천족의 원로들은 마족의 보수세력과 약속된 전쟁을 시작하게 된다. 두 종족의 갈등으로 시작된 싸움에 인간들도 삶의 터전을 되찾고자 싸움에 동참한다. 이 대전 전투는 상대가 싸움을 포기하거나 죽어야 끝이 난다. 승리자는 천상의 대륙 위에 위치한 전투공간을 이동하며 마지막까지 싸우게 된다.
위의 간단한 스토리 라인을 토대로 게임의 역사적인 배경, 배경 및 캐릭터 스타일, 환경 요소, 문화양식 등을 그려본다. 이를 기준으로 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디자인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생각한다. 설정내용을 근거로 천족과 마족, 인간이 싸울 수 있는 전투 공간, 이 공간에 어울리는 오브젝트 디자인을 구상한다. 여기서 정한 요소들은 하늘 위에 떠있는 큰 대륙, 정문의 역할을 하는 타워 형의 입구, 대전 공간을 감싸는 기둥과 벽(양식, 문양, 질감 등을 고려한다), 기둥과 기둥을 이어주는 작은 입구, 바닥 문양, 전체적인 포지션 등 다양한 요소들을 구상한다.
구상단계에서 정한 요소들을 기준으로 참고 이미지 자료를 리서치한다(그림 1). 하늘, 구름, 대륙, 건축양식, 석조물 구조, 문양 등의 이미지와 컬러, 스타일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찾는다. 기존의 디자인을 참고하거나, 이를 응용하여 판타지 세계에 어울리는 스타일로 리디자인을 한다.
예를 들어 집을 디자인하고자 원한다면 지붕모양, 타일, 벽 스타일, 창문, 게이트, 굴뚝, 화단, 화단의 꽃(식생들도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울타리, 잔디와 돌(바닥을 이룰 디테일 텍스처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양의 참고 이미지 자료를 통해 좀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디자인 방향을 정한다.
이미지 맵을 통해 얻은 많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는 단계다. 최대한 스케치를 많이 하여 아이디어를 비주얼로 정리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끝도 없이 양만 늘리다 보면 오히려 기존 컨셉트에서 멀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컨셉트 디자이너라면 이점을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 안에 컨셉트 스케치를 뽑아내야 한다. 그 다음 아트디렉터, 게임 기획자와 협의한 후 최종 결정된 스타일을 바탕으로 디테일한 디자인을 스케치한다.
그림 2는 전체 분위기와 천족과 마족이 싸우는 공간을 러프하게 스케치 한 것이다. 그림 3와 4에서는 오브젝트 스케치다. 기둥의 형태와 위치, 디테일한 문양 등 기타 주변 오브젝트를 스케치한다. 때에 따라서는 3D로 대략적인 모양을 모델링 한 후 그 위에 스케치를 합성하거나 바로 리터치 식으로 스케치를 하기도 한다. 이 다음은 제작파트로 바로 넘기기 전의 이미지 작업으로 더욱 디테일한 일러스트를 하는 단계다.
전체 세계관, 장소의 분위기를 보여주기 위하여 일러스트를 하는 단계로 ‘무드이미지’라고도 한다. 때에 따라 영화에서 주로 사용하는 ‘매트 페인팅(mat painting)’ 방식으로 표현하거나, 게임 엔진에서 직접 연출을 한 후 그 ‘스샷’ 이미지 위에 리터치를 하기도 한다. 그림을 잘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컨셉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선택해 적절히 사용한다. 그림 5부터 10의 이미지는 디테일한 스케치 단계 후 포토샵과 페인터 등을 사용하여 정교하게 일러스트를 한 것이다. 이때 단순히 좋은 그림으로만 끝나서는 안 된다. 제작 시 컨셉트 의도가 충분이 전달이 되려면 그 안의 자세한 정보를 충분히 제시해야 한다. 정면,뒷면, 측면, 반측면 등의 형태와 칼라느낌, 재질, 문양(음각, 양각, 재질), 스케일 등의 상세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필요에 따라선 텍스트로도 전달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지금까지 손 스케치를 시작으로 디지털 툴(Adobe Photoshop, Painter)을 사용하여 최종 디자인 작업에 이르는, 디지털 일러스트를 활용한 게임에서의 컨셉트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디지털 일러스트의 절대적인 방법은 없다. 목적에 따라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드로잉과 다양한 표현력, 상상력, 디자인 실력을 갖춘다면 훌륭한 일러스트가 완성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