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14
기사제공 | 월간CA 2012 2월호
단순하게 하라 단순한 로고일수록 기억하기 쉽다. 디자인과 관련된 많은 과학적 연구들이 이를 확실하게 증명한다. 기억하기 쉽다는 것, 이는 결국 브랜딩 작업의 유일한 목표이기도 한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들을 엄선해서 두세 구문으로 정리해보라. 바로 거기서부터 모양, 색, 동작 등을 구상해 가면 된다.
글에 의존하지 말라 미묘함이 효과적인 로고 디자인의 핵심이다. 사람들이 순식간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함은 기본이며 이는 로고의 단순성에 달려 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미묘함을 통해 좀 더 높은 수준의 친밀감이나 자극을 가져올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단 어떤 경우에도 글자 그대로의 해설은 피하라. 그것은 정보를 배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산만하게 한다.
크기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여기서 크기란 로고의 크기가 아니고, 로고 안의 각 요소들이 어떤 크기를 가지면서 서로 관계를 맺느냐에 대한 문제다. 만약 당신의 로고가 제대로 균형 잡혀 있지 않다면, 축소했을 때 중요한 부분이 알아보기 어려울 수도 있고 확대했을 때 부수적 요소들이 더 눈에 띄기 쉬울 수도 있다. 따라서 각 요소들을 합리적인 비율로 구성해서 로고를 디자인해야 한다.
여러 곳에 응용 가능하도록 하라 로고는 더 이상 상점 간판이나 편지지의 회사 문구 같은 데에만 존재하지 않는다. 로고는 이제 모바일 기기에서부터 거리의 광고판까지 다양한 포맷들에 존재한다. RGB와 CMYK 두 가지로 다 만들어져 디지털과 인쇄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해야 하며 이 점을 고려해 로고의 컬러를 선택해야 한다. 다만 형광색은 피하도록 하라.
대중의 시선에서 생각하라 먼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로고인지를 고객과 당신 스스로에게 물어 봐라. 많은 컬러가 각각 무의식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서구 사회 밖에서는 특정한 색이 특별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꼭 필요하다. 대상에 대한 로고의 적합성도 측정해야 한다. 예컨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로고는 딱딱한 셰리프 폰트와 깔끔한 모양을 추구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변호사 사무실이나 음식점도 저마다 원하는 요구들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을 디자인 전에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색상 개수를 한정하라 컬러의 수는 적게 가져가야 한다. 최대한 서너 개 이내에서 조화를 추구하도록 해라. 이는 컬러마다 분명한 사용 이유가 존재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한다. 만약 당신이 단순히 디자인의 작은 구멍을 채우려고 새로운 컬러를 사용한다고 해도 대중은 그것을 의미 있는 정보로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로고를 넘어 브랜드 차원에서 구상하라 유명한 브랜드를 떠올려 보자. 그리고 그것이 어디에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라. 예를 들어 마스터카드의 경우 우선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위에 새겨져 있다. 그러나 그 로고는 잊기 어려운 컬러 덕분에 다른 곳 어디에나 활용된다. 웹사이트나 인쇄된 전단지 등에서 로고의 주된 컬러들은 유사한 방식으로 브랜드를 인지시킨다. 이처럼 로고가 브랜드 전체에 어떻게 역할을 하는지 염두에 두자.
트렌드는 잊어라 최신 경향은 중요한 것이지만 그것이 당신의 로고 디자인을 결정해선 안 된다. 단순히 최신 경향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프로젝트는 사실 고객 맞춤형 프로젝트보다 훨씬 적은 시간과 수고가 들 것이다. 예컨대 변호사 사무실에는 통상적인 대담한 컬러와 날카로운 서체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이것이 대중에게는 효과가 적을 수 있다. 로고를 자연스럽게 느끼지 않을 수 있고 나중에 머리에 떠올리기 어려울 수도 있다. 우리가 모든 패스트푸드 음식점의 브랜드를 비슷하게 느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황금률을 기억하라 로고 디자인의 황금률은 바로 이것이다. 반드시 묘사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 예를 들어 휙 그어진 나이키의 형태, 또는 맥도널드의 금색 아치 등은 단순하면서도 독특해서 묘사를 통해 전달되기 쉽다. 분명한 컬러와 설명하기 쉬운 모양은 당신의 로고가 기억하기에 좋다는 뜻이고 이것이 사실 브랜딩 작업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자신만의 기술을 연마하라 로고 디자인을 하면서 편하다고 느끼는 방법으로 실험을 추구하라. 어떤 로고 디자이너들은 모양과 타입을 정하기 전에 컬러를 결정하고 다른 디자이너들을 그 반대로 일한다. 당신이 작업하는 데 있어 확실하고 빠른, 정해진 방법은 없다. 분명한 것은 작품뿐이다. 그러므로 각 프로젝트에 무슨 방법이 최선으로 느껴지는지 찾아 보라. 그것을 일단 찾고 나면 나머지 부분들은 좀 더 자연스럽게 흘러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