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플래너로 매일매일 계획하는 습관

2014-05-27


프랭클린플래너는 사용자가 매일의 활동에서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들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렇기 때문에그날 할 일을 미처 다 완료하지 못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일들만 남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 뿐만 아니라 프랭클린플래너 유저들은 플래너에 모든 일을 기록하고 머리를 쉬게 하기 때문에 끊임없이‘다음 일’에 대해 생각하는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고 말한다. 몸과 마음을 가볍게 하고 소중한 것부터 실행하는 방법, 지금부터 공개한다.

자료제공 ㅣ 프랭클린플래너 한국성과향상센터


소중한 것 실행하기

Step 1. 구성요소

프랭클린플래너의 각 구성요소는 사용자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일일, 주간, 월간 별로 목표를 세우고 일정을 관리하면 수많은 일 중에서 진정으로 소중한 것부터 실행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매일매일의 활동에서 소중한 것을 많이 실행하게 될수록 점점 더 만족스러운 삶이 될 것이다.

Step 2. 일일 페이지 사용법

1. 오늘의 우선업무
오늘 해야 할 일을‘우선업무’란에 생각나는 대로 적는다. 그 다음에 중요성에 따라 A, B, C로 나눈다. 그리고 각각에 대하여 1,2,3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남은 일은 상위에 있는 업무부터 차근차근 실행하는 것뿐이다.

오늘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일 : A1, A2, A3….
꼭 오늘이 아니더라도 빠른 시일안에 해야 할 일 : B1, B2, B3….
할 수 있으면 할 일 : C1, C2, C3….

2. 기호설명
일을 진행하다 보면 오늘 안에 마칠 수도 있고, 그러지 못할 수도 있다. 때로는 취소되어서 할 필요가 없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하루를 마칠 때면 그날의 업무들은 다음의 다섯 가지 중 하나로 처리된다.

V 완료(Completed) : 이 일은 이제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업무에 적지 않아도 된다.
? 연기(Forward) : 오늘 시작하지 못한 일이다. 내일 또는 적절한 날로 미루고 해당 날짜에 업무를 옮겨 적는다.
X 취소(Deleted) : 취소되어 할 필요가 없어진 업무다.
김○ 위임(Delegated) : 다른 사람에게 맡긴 업무다. 먼저 동그라미(O)표시를 한 후 왼쪽에 맡긴 사람 이름을 적는다. 그 사람이 일을 다 마쳤다면 체크표시(V)를 해서 마무리한다.
● 진행중(In Process) : 시작하였으나 아직 마무리하지 않은 업무다. 내일 또는 적절한 날로 옮겨 적어 계속 진행한다.

3. 예정일정
예정일정에는‘시간이 정해져 있는’일들을 기록한다. 예를 들면 미팅, 고객과의 약속이 있다. 개인적인 업무라도 특정 시간에 하겠다고 마음 먹고 계획할 수도 있다.

4. 기억해 두기
오늘 사용한 주요지출, 갑자기 생각난할일, 아이디어 등을 자유롭게 적는다.‘ 기록사항’란을 이용해 더 자세히 적을 수도 있다.

5. 오늘의 기록사항
그날 있었던 모든 일, 정보, 생각 등을 적는다. 회의기록, 중요한 대화, 아이디어, 정보, 일기 등 몇 일, 몇 달이 지나도 필요한 때 언제든 다시 찾아 볼 수 있다. 이 기록들이 모여 나의 역사로 남을 것이다.

6. 위클리 컴퍼스
한 주간 꼭 해야 할 역할과 목표를 위클리 컴퍼스에 적는다. 위클리 컴퍼스는 책갈피에 끼어 매일 확인하며 상황을 체크할 수 있어 정말 소중한 것들을 빠뜨리지 않도록 돕는다. 칸을 모두 채워야 할 필요는 없다. 그 주에 중점적으로 신경 써야 할 역할 3~4가지라도 꼭 적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클리 컴퍼스에 적는 목표는 반드시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는 일’을 적도록 한다.

안드로이드 일정 관리 앱, 프랭클린플래너 Activity

숨겨진 기능 Drag & Drop 활용하기
스마트폰으로 일정관리를 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그러나 화면을 하나하나 터치하면서 일정을 입력하거나 수정하다 보면 오히려 종이로 적는 것보다 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느낌이다. 컴퓨터에서 파일을 옮기듯 Drag&Drop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래서 프랭클린플래너 Activity는 일정관리 어플 중 최초로 Drag&Drop 기능을 적용했다. 업무나 일정을 손가락으로 살짝 누른 후 끌어 당기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Drag & Drop]
‘오늘의 우선업무’에서 원하는 업무를 선택해서 살짝 눌러주면 “원하는 곳으로 옮겨주세요”라는 말이 나타난다. 이를 그대로 잡아 끌어 하단의 각 메뉴에서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선택 업무를 원하는 메뉴에 바로 반영할 수 있어 빠른 실행을 도와 준다. ‘공유’메뉴에 끌어 놓으면 메일이나 문자 또는 SNS로 공유할 수 있으며‘휴지통’ 메뉴에 끌어 놓으면 자동 삭제가 된다. 이 때 기존 업무가 이동하는 게 아니라 복사되는 것이기 때문에 원래의 업무도 그대로 남아 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