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컬쳐 | 리뷰

보기만하는 프로모션은 가라!

2013-07-01


디지털 마케팅 컴퍼니 도브투래빗이 최근 연이어 체험형 프로모션을 선보여 화제다. 지난 5월 11일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시작한 인텔-삼성과 함께하는 ‘3단 변신을 경험하라!’프로모션에 이어 17일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에 롯데닷컴-롯데홈쇼핑과 함께한 ‘뽑쇼’프로모션을 시행한 것.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광고에 노출된다는 점에서 체험형 프로모션의 영역이 늘어가고 있다.

글 | 김명준 기자 ( mj2279@popsign.co.kr
사진 | 최영락 기자 ( rak0703@popsign.co.kr)
자료제공 | 도브투래빗
기사제공│월간팝사인

제품의 특성 반영한 체험형 프로모션 기획
지난 5월 11일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시작된 ‘3단 변신을 경험하라!’프로모션은 인텔 CPU를 탑재하여 빠른 반응성과 휴대성, S펜 등의 장점을 가진 삼성 아티브 스마트PC의 체험형 프로모션이다.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의 성공적인 프로모션을 바탕으로 서울 지역 삼성디지털프라자로 설치장소를 옮겨가면서 진행 중이다. 이번 프로모션을 담당한 도브투래빗의 서형준 팀장은 “서울지역에서의 성공적인 프로모션 평가로 현재는 국내 다른 지역은 물론 해외지역의 프로모션으로의 확대까지 이야기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3대의 PC를 활용해서 총 3단계의 미션을 클리어하는 방식으로 기획되었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삼성 아티브 스마트PC의 탈부착 디자인, 빠른 반응성과 휴대성, S펜 등의 장점들을 체험하는 ‘응답하라’, ‘흔들어라’, ‘상상하라’ 3가지의 미션을 통해 삼성 아티브 스마트 PC를 경험할 수 있다. 첫 번째 미션인 ‘응답하라’에서는 제품에 대한 문제풀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기획되었고, 두 번째 미션인 ‘흔들어라’에서는 흔들려 헝클러진 그림 맞추기를 통해 자연스레 제품의 특성을 체득하게 했다. 특히 ‘S펜으로 그리는 머그컵 만들기’ 미션은 인기 웹툰 ‘마조&새디’의 캐릭터를 디지털 캔버스에서 디자인하여 나만의 유니크한 머그컵을 만드는 콘텐츠이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내가 만든 머그컵을 선물로 증정하여 ‘참여-베네핏’으로 이어지는 브랜드 체험을 제공한다.

다국적 광고대행사 멕켄 에릭슨과 국내 디지털마케팅 선도업체 도브투래빗이 공동 기획한 프로모션은 삼성 아티브 스마트PC의 기능을 최대한 부각시킨 소비자 체험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를 선보여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즉각적인 반응에 광고주들 반색
지난 1일 베타버전 오픈 시부터 심상치 않았던 롯데홈쇼핑-롯데닷컴의 ‘뽑쇼’프로모션은 지난 17일 그랜드 오픈 후 쉽게 말해 대박이 난 프로모션이다.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에 설치된 프로모션 부스에는 체험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의 줄 때문에 옆 점포의 민원을 걱정할 정도다.

온라인에 기반을 둔 두 개의 업체가 공동 광고주인 이번 ‘뽑쇼’ 프로모션은 70인치의 대형 터치 스크린을 통해 3D 뽑기 게임에 참여하면 100% 당첨확률을 보장하는 일종의 디지털 뽑기 프로모션이다. 페라가모 명품숄더백을 비롯해 맥북 에어, 롯데백화점 상품권, 롯데닷컴 할인쿠폰, 크리스피 크림 도넛 등 즉석당첨 경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장에서 뽑쇼에 참여한 한 시민은 “디지털로 뽑기를 하니까 더 스릴있고 재미있다며,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고 즐거움을 전했다. 한편 뽑쇼 부스는 향후 1년간 동일 장소에서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 11일 프리오픈한 ‘뽑쇼’ 부스는 설치 첫 날 600여명이 넘는 참여율을 보였고, 이튿날 일요일 역시 1,000여명이 넘는 참여율을 보여 광고주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라고 도브투래빗측은 전했다.

체험형 프로모션, 대세로 자리잡나?
체험형 프로모션은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 재미를 주고,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알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환영받고 있다. 도브투래빗은 앞에 이야기한 두 가지 사례 외에도 코카콜라나 네이버 라인과 같은 프로모션을 체험형으로 진행해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체험형 프로모션의 경우, 프로모션에 노출될 수 있는 인원에 한계를 가지고 광고 단가가 높아 광고주가 꺼려하는 경우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광고 단가는 높으나, 그에 상응하는 광고 효과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했던 것이다.

도브투래빗의 서형준 팀장은 “최근 체험형 프로모션이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제품의 특성에 맞춘 콘텐츠이다”라고 밝혔다. 다양한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다보니 제품의 특성을 소비자들에게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중요하다는 것. “프로모션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고는 있지만, 신기술이라고 무조건 프로모션에 적용시키지는 않는다”고 서 팀장은 덧붙였다. “‘뽑쇼’의 경우는 온라인 쇼핑몰을 오프라인에서 마케팅함으로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 주요했고, ‘3단 변신을 경험하라!’는 제품의 특징을 게임을 통해 어필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이번 프로모션의 목적을 설명했다. 재미를 주면서 제품의 특성을 드러내야하기 때문에 게임의 콘셉트에 대해서도 당연히 심사숙고했다고. 서형준 팀장은 “‘뽑쇼’의 경우는 장기적인 프로모션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광고 효과에 대한 측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며, “이런 효과 측정을 통해 향후 프로모션에 있어서 발전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facebook twitter

월간 POPSIGN
SP, Sign, Lighting Design 전문 매거진 월간 <팝사인> 은 국내 최초의 옥외 광고 전문지로, 국내 사인 산업의 발전과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영문판 잡지인 발간을 통해 국내 주요 소식을 해외에 널리 소개하고 있으며, 해외 매체사와의 업무제휴 들을 통한 국내 업체의 해외전시 사업을 지원하는 등 해외 수출 마케팅 지원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