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5-13
이 칼럼은 홍콩 Media와 영국 Campaign에서 소개하는 새 광고 캠페인 작품 중 크리에이티브가 뛰어난 작품만을 선별해 기사화한 것이다. 전 세계에서 제작 • 집행되고 있는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Ella Bache | Good Enough To Eat | 호주
BMF가 스킨케어 브랜드 Ella Bache 캠페인을 새롭게 시작했다. 24,000개의 복숭아를 이용해 거대한 나체 여인상을 만들어 First Fleet Park에 두었다. 이 캠페인은 여인을 이루고 있는 복숭아들이 위로 갈수록 점점 쪼그라들어 결국 썩는 것으로 햇빛이 피부에 미치는 손상을 시각적으로 웅변하고 있다.
Honda | Problem playground | 영국
Wieden & Kennedy가 Honda의 주문으로 새로 제작한 이 TV 광고는 2008년 브랜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끈 대표적인 광고다. 이 광고는 Honda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면서 나타나는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보여주며,‘문제 해결에 몰입하면 모든 문제가 하나의 놀이가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Virgin Atlantic | Change the world at 35,000 feet | 영국
베스트셀러 Change the World for a Fiver의 저자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Antidote와 We Are What We Do는 Virgin Atlantic 항공사 기내 비치 서적으로‘Change the World at 35,000 Feet’라는 새로운 책을 발간했다. 여행자들이 변화를 일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 책은 짐을 줄이는 법에서 모국어로 여행하는 법 등을 다루고 있다.
Waitrose | Space rebalancing | 영국
Kitcatt Nohr Alexander Shaw는 최근 Waitrose 캠페인을 제작해 Waitrose의 여러 판매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내부 변화를 알리고 나섰다. Waitrose하면 떠오르게 되는 풍성한 사진 스타일을 채택한 이 캠페인에는 갖가지 신선한 과일과 야채가 든 완두콩 꼬투리가 등장하며 이런 글귀가 쓰여 있다: ‘이제 안에서 더 많은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Now there more choice inside)’
Etihad Airways | Inspirations | 글로벌
아랍 에미리트 국영 항공사 Etihad Airways는 자사 서비스 수준을 아랍 에미리트하면 떠올리게 되는 명품과 연계시키는 취지를 담은 새로운 광고에 착수했다. 이 TV 캠페인의 목적은 항공사가 승객에게 제공하는 물품이 에미리트 본국에서 착안한 것임을 알리는 것이다. 이 광고는 항공사가 이용할 만한 가격대의 브랜드로서 위상을 유지하면서도 경제성이 높은 최고급 소비자에게 자신을 맞추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한다.
Fenchurch | StreetWear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소재 McCann Erickson은‘StreetWear’라는 제목의 캠페인을 제작했다. 캠페인의 목적은 이 브랜드(Fenchurch)의 기원이 된 스케이트보딩을 살리는 한편 더 많은 시청자들의 이목을 끄는 것이다. 이 의류 광고는 거리에 드러누워 스포츠를 즐기는 것으로 보이는 젊은이들을 보여준다. 광고 제작업체는 이 광고의 취지는 모든 것이‘베끼기(me-too)’제품인데다 경쟁이 치열하고 이미지를 의식하는 시장에서 제품을 안착시키고 패션 추종자들을 고취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Kickers | Meet the Kickers | 영국
Kickers는 광고 끝문구를‘do something’에서‘meet the Kickers’로 교체했다. 캠페인에 나오는 광고마다 신고 있는 축구화에 따라 다른 개성을 보여주는 다리를 보여준다. 한 광고에서는 남성의 발 한쌍이 젊은 여자를 발끝으로 타고 올라가는데 양쪽으로‘한 땀 한 땀의 행복(Happiness stitched in)’이라는 말풍선이 등장한다.
Volkswagen | Vokswagen.co.uk site launch | 영국
Tribal DDB는 폭스바겐 영국 지사의 새로운 홈페이지 www.wolkswagen.co.uk를 만들어 VW의 모델(marque)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이 사이트에서 각 모델에 승차하거나 모델 주위를 걸어 다니는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이 사이트에는 차량 구매 예정자들이 모델에 추가 옵션을 장착할 경우 선택한 차량의 성능이 얼마나 향상되는지 도와주는 차량 맞춤 기능도 들어 있다.
Booktrust | Bookstart hard to reach | 영국
모든 연령대 사람들에게 책을 더 많이 읽도록 권장하는 자선 단체인 Booktrust는 문자 해독률이 낮은 부모들이 자녀들과 책을 함께 보도록 장려하는 취지를 담은 TV 캠페인을 내보내고 있다. 이 30초 분량 애니메이션 광고는 잠자리 이야기를 들으며 상상 속의 여행에 나서는 어린 아이를 그리고 있다.
Sport+ | The duels | 프랑스
Vivendi Universal의 유료 TV 사업팀은 60개 스포츠 종목에 대한 생방송 권리를 이용한 전 종목 시청 채널인 Sport+ 개통에 이어 전국 인쇄 매체에 캠페인을 개시했다. 이 일러스트에는 야구와 럭비, 축구와 골프, 테니스와 핸드볼 등 이종 스포츠 선수들간 가상 경기가 담겨 있다.
Nokia | Urbanista diaries | 영국
R/GA London은 Nokia의 5메가 픽셀 카메라, N82의 자비로움을 증명하는 차원에서 블로거 네 명이 계주를 하면서 지구촌을 훑고 지나가는 여행 체험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뉴욕에서 시작하여 런던에서 끝을 맺는 이 여정에는 Las Vegas, Bangkok, Singapore, Mumbai, Goa, Berlin, Parks 등 22개 중간 기점이 있다. 블로거들 또는 건방지게도 스스로를‘도시계획 전문가(Urbanistas)’로 이름지은 이들은 일반인들이 볼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자신이 찍은 사진들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Land Rover | Could hopping | 영국
Freelander 2를 다룬 랜드로버의 새로운 글로벌 광고에는 다른 경로를 거쳐 똑같이 장엄한 여행을 하는 Freelander 운전자와 열기구를 타는 이가 등장한다. 이 광고는 늦은 저녁 도심 풍경으로 시작한다. 장대한 하늘 장면에는 산과 호수에 닿기 전에 고층 건물 위로 치솟아 올라 구름 속으로 들어가는 열기구가 등장한다. 한편 Freelander는 도심 도로를 따라 고지대로 여행한다. 운전자와 열기구를 타는 이는 서로 맞은 편에서 만난다
Drug Abuse Draft | Drug Dealer/All My Pills | 미국
백악관 직속 미국 마약 정책국은 부모의 십대 자녀 처방약 남용 교육을 다룬 주요한 첫 노력의 성과를 발표했다. 가정 약품함에 안전한 약물이 비치되어 있으니 젊은이들이 희열을 느끼려고 불법 약물을 복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이 메시지의 내용이다.
Apple | Quote | 글로벌
TBWA는 The New York Times, Yahoo News, Wall Street Journal 등 새로운 웹사이트에 게재 중인 유명한 Mac 대 PC 시리즈 광고와 맥이 닿는 온라인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 광고에는 호적수 시스템을 대표하는 Mac과 PC, 두 캐릭터가 등장한다. 사다리를 올라가는 PC에게 Mac이 뭐하느냐고 묻는 장면으로 광고는 시작된다. PC는 배너 광고에 실린 인용문은 오자가 분명하니 뉴욕 타임스는 광고를 교정해야 한다고 답한다. 이어 PC는 측면 광고의 상단을 뚫고 올라가 상단 배너로 들어가 인용문의 끝에‘NOT’이라는 기호를 스테이플러로 매긴다.
Suzuki | Airspace | 호주
Leo Burnett Melbourne은 신제품 RM-Z450 산악용 오토바이(dirt bike) 홍보 차원에서 Suzuki 매장 내 캠페인을 제작하였다. 이 포스터 시리즈에는‘공중 로드 킬’의 희생자 - 펠리칸, 낙하산을 타는 이와 소년이 가장 아끼는 연이라는 표현이 등장한다. 광고 작가 Andrew Woodhead가 지적하고 있듯이 산악용 오토바이를 놓고 보면 관객과 오토바이 운전자가 체험하고 싶어하는 것은 공중으로 높이 뛰어오르는 체험 외에는 없다. 이 포스터는 초경량 프레임 설계 덕택에 RM-Z450이 보여주는 엄청난 도약 높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Coke Zero | Tongues&Eyeballs | 홍콩
Coke Zero는‘Real Taste, Zero sugar’캠페인 용으로 새로운 3차원 TV 애니메이션 광고 시리즈를 제작했다. 광고 등장인물은 한 쌍의 혀, 통통한 손가락, 닭의 다리를 지닌 눈알 그리고 스케이드보드를 탄 뇌이다. 이야기 얼개는 장님과 코끼리(The Blind Man and the Elephant) 이야기와 비슷하다. 두 혀가 Coke Zero를 시음하고 이어 콜라 한 병을 마시자 그 병에 찍힌 일반 크기의 코카콜라 라벨을 보지 못한 눈이 혀에게 이의를 제기한다.
Kasikorn Bank | The Beauty of Thailand | 태국
태국의 Kasikorn Bank는 관대함 및 정중함과 공중도덕 등의 가치를 강조하는 지면 광고 시리즈를 통해 한층 식견 높은 수준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 광고에는 타이 내면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생생한 색상의 타이 전통 의상을 입은 미녀들이 등장한다. 기내 비치 잡지, 자국 공항 그리고 자국 수송망에 실리는 이 캠페인은 외국 및 태국 국내 관광객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