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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KT WIG 구축사례로 본 웹 아이덴티티 가이드 제작기법

2003-06-24

기업들마다 BI 가이드 또는 CI 가이드가 존재한다. 이제 웹사이트가 기업들마다 일반화가 되어가고, 그 퀄리티나 역할면에서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이제 기업의 웹사이트도 웹 아이덴티티 가이드(Web Identity Guide) 의 도입과 구축이 증가해가고 있다.
한국통신이 민영화를 앞두고 사명을 KT로 변경하면서 대대적인 기업문화 개선 작업을 시행하였는데 그 일환으로 Web Identity의 구축작업을 제일기획 인터넷 마케팅팀과 ㈜디지털 다임의 코웍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KT의 웹 아이덴티티 가이드(Web Identity Guide) 구축을 사례로 WIG (Web Identity Guide)정립의 노하우, 프로세스를 정글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글 : 디지털다임 기획팀장 이혜경 (keikei@d2.co.kr)

-Web Identity Guide란?
-Web Identity Guide적용 목적
-KT Web Identity Guide 구축 프로세스
-KT Web Identity Guide의 구성
-Web Identity Guide가 적용된 Sample


Web Identity Guide란?
웹 아이덴티티 가이드(Web Identity Guide)란 특정 기업을 위한 웹사이트 제작 시 기업의 일관된 아이덴티티 유지를 위해 준수해야 하는 사항과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미리 규정해 놓은 일련의 규칙을 의미한다.

웹 아이덴티티 가이드에는 기업의 아이덴티티 구축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소인 컨텐츠, 디자인, 그리고 기술적 요소의 정의가 포함 된다. 각 요소들에 대한 정의는 이해하기 쉬운 가이드라인의 형태로 문서화되어지므로 조직 내에서는 문서로서의 가치를 가지며, 디자인 및 기술적 요소들에 대한 사전 정의 및 제작 파일 제공은 실제 제작자들에게 빠른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 활용적인 면에서의 가치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Web Identity Guide적용 목적
1. 강력한 기업 이미지 제고
기업이 지향하는 이미지를 일관되게 유지함으로써 강력한 기업 이미지 형성에 일조하도록 한다.
2.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증대
기업의 모든 웹 사이트에 적용되는 통일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한다.
3. 사이트 품질 수준 확보
기업 관련 사이트 제작 시,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최소의 가이드를 철저하게 준수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컨텐츠, 디자인 및 기술의 통합적인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한다.
4. 운영 및 개발 비용 절감
신규 개발 및 리뉴얼 작업 시, 이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이로 인한 제작비용 절감이라는 2차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5. 웹사이트 관리 기준 마련
웹 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에 따른 작업 진행은 웹 사이트의 유지, 보수 및 관리에 대한 기준이 되며, 보다 효율적인 웹사이트 관리를 가능하도록 한다.


KT Web Identity Guide 구축 프로세스
KT그룹은 9개의 자회사와 11개의 KT Family Site 뿐만이 아니라 사업부 단위의 개별적인 전략과 목표만으로 생겨난 수많은 각 지방 전화국의 사이트들이 존재하여 전체 KT의 Identity를 유지하며 통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기업이었다. KT기업의 위상을 지키며 Identity를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을 내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고 또한 개성이 뚜렷한 각 브랜드 사이트들의 반발 역시 감안하지 않을 수 없는 문제점이었다.
이번 KT 프로젝트는 디지털다임의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정립한 4D 프로세스 ( Discover à Defineà Designà Delivery) 를 이용하여 진행되어졌다.
Discover 단계에서는 KT그룹의 비즈니스전략과 CI/BI등 브랜딩전략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데이터 수집, 각 사이트들의 현황을 분석하는 리서치단계로, 먼저 KT관련사들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행해졌고 KT그룹 사이트들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문제점등을 파악하여,각 데이터들을 알기 쉬운 다이어그램형식으로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선진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WSG의 벤치마킹 역시 빠질 수 없는 귀중한 데이타였다.
분석결과는 이러했다. KT그룹의 Identity를 유지하되 각 사이트들의 개성이 묻혀서는 의미가 없는 통합이라는 것이었다. 지방전화국과 자회사들은 시대를 이끌어가는 첨단 통신기업이라는 KT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지역본부단위의 차별성 및 다양성 구축에 대한 Needs가 엿보였다. 반면 브랜드 사이트들은 역시 WI 통합에 대한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자신만의 차별적인 이미지 구축에 대한 Needs가 강하게 나타났다.

[KT그룹과 자회사 사이트 현황분석 다이어그램]


Define 단계에서는 단순한 정보체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Discover 단계에서 체계적으로 도출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보유형사이의 논리적인 관계를 정의하는 네비게이션구조나 UI Design, 컨텐츠, 각 Site간의 연계성 등이 포괄적으로 적용되어진 KT만의 새로운 Information Architecture를 도출하여 전체적인 Master Plan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Design단계는 Discover, Define 의 각 단계에서 산출되어진 결과물을 모토로 시각적으로 Web Identity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실제작 단계이다. 각 Depth별 Sample Page를 제작하여 각 단계별 분석결과가 최대한 잘 반영되어 있는지 고객의 니즈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FGI(Focus Group Interview)등의 검증과정을 거치며 KT 만의 Web Identity를 체계적으로 정립 해 나갔다. 또한 WIG의 문서로써의 가치뿐만이 아니라 실무진들을 위한 활용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각 디자인 요소들을 실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PSD파일과 HTML 파일등을 제공하고 있다.
Delivery 단계는 WIG를 적용하여 Information Architecture 및 적용상의 Detail한 문제점과 수정 및 보완 사항을 검증해 나가는 단계이며 시스템화된 WIG를 적용, 운영해 봄으로써 조직 운영 프로세스를 확립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와 운영자의 불만사항 등을 정기적으로 Check하여 유지보수 및 Update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할 것이다.

[4D Process]

KT Web Identity Guide의 구성
KT WIG의 구성은 URL Guideline, Content Guideline, Visual Guideline, Technical Guideline의 4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먼저 URL Guideline에서는 KT그룹의 모든 관계사 사이트에 URL정책을 통일하여 보다 강력한 Identity를 유지 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지켜야하는 기본 원칙과 주의 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사이트의 URL은 그 진입이 누구나가 쉽게 인지 할 수 있는 형태로 생성되어져야 한다. KT의 경우 사명에 KT를 포함하는 경우와 포함하지 않는 사명으로 분류하여 기본 원칙을 규정하였다.
Content Guideline에서는 KT그룹의 일관된 Tone & Manner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컨텐트 생성시의 표현방식과 유의 사항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여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장 신속하고,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Visual Guideline은 KT그룹의 모든 사이트에 시각적인 통일감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일관된
그룹 Identity 정립에 기여할 수 있는 항목들에 대해 정의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을 간단히 살펴 보면. KT그룹 웹 아이덴티티 정립을 위해 반드시 적용 되어야 할 항목들을 필수항목으로,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유연성 있는 적용이 가능한 항목들을 선택항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CI(KT Word Mark, KT Symbolic Motif, CI Motion),Slogan ( 광고 Slogan - “ Let’s KT ” ) ,KT Spectrum Bar, Navigation, Footer, Color Specification, Typography등이 있으며, 유연성 있는 선택이 가능한 선택항목에는 기업 Slogan - “ The Value Networking Company ” ), Photography & Images, Icon & Bullet, Buttons, Search, Daughter Window Design, Banners, E-mail Form, Bulletin Boards, KT 관계사 Link등이 있다. 또한 필수항목에는 CI를 기준으로 하여 Positive형과 Negative형 그리고 공통형으로 구분된다. 여기에서는 몇 가지만 예를 들어 살펴보기로 하자.



-Grid System
필수항목의 구성요소중에서 모든 웹 페이지 구성에 있어 외관상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이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리드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드 시스템에는 기본 그리드와 적절한 응용이 가능한 응용 그리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Header Area, Main Visual Area & Contents Area , Footer Area의 세 가지 영역(Area)을 가지며, 가장 안정적이고 활용하기 편리한 5개의 컬럼(Column)으로 구성된 5단 그리드를 기본형으로 제시하였다.

-Corporate Identity
브랜딩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CI에는 기본 워드마크와 심볼릭 모티브, CI motion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특히 심볼릭모티브에 주목도를 높힐 수 있는 모션효과를 주어 CI를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 이 심볼릭 모티브에는 Positive형과 Negative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Positive형에 모두 3타입의 Option을 제공한다.

[CI Motion]

- KT Spectrum Bar
KT 그룹의 Web Identity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비주얼 요소의 하나로 KT 스펙트럼 바(Spectrum Bar)를 들 수 있다. KT 스펙트럼 바는 KT Symbolic Motif가 가지는 빛의 다양한 변화에 의한 프리즘효과로 대변되는데, 프리즘은 플래쉬 모션과 그래픽에 의한 두 가지 제작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이트에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기본 KT 스펙트럼 바 외 4가지의 응용타입을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선택항목중에서는 KT 관계사 Link를 예로 들어보자.

- KT 관계사 Link
KT 관계사 Link는 웹이 가지고 있는 하이퍼텍스트의 장점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요소이자 KT 그룹의 위상과 Web Identity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 KT그룹과 관계가 있는 Family 사이트 및 자회사 사이트로의 연결통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 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도록 KT 관계사 Link는 알기 쉽고 인터랙티브하게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KT 관계사 Link 역시 Positive형과 Negative형으로 구분되며, 플래쉬링크를 사용 할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해 배너(Banner)를 이용하여 관계사 Link의 기능을 대신 할 수 있도록 관계사 Link용 배너를 배너항목에서 정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Technical Guideline은 KT 관련사의 Web Site 구축 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방법론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역시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으로 분류되어 진다. 어떠한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균형감 있는 웹 사이트 제작이 가능하도록 웹 사이트 제작시의 관리 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항목들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최대한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HTML및 각각의 규칙을 규정하였다. 이는 소스에 일관성을 주어 개발자라면 누구나가 쉽게 파악 할 수 있어 사이트의 유지보수가 쉽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함이다.

KT Web Identity Guide가 적용된 Sample
Web Identity Guide의 실응용이 가능하도록 각 항목이 적용된 사이트의 이미지 샘플을 제공함과 동시에 검토해야 할 항목들을 확인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도 함께 제공되어진다.
Web Identity Guide는 일반 웹디자인 작업과는 달리 아이덴티티를 유지 하되 어느 사이트와도 유연하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가장 심플하고 베이직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다음은 WIG의 각 적용항목을 적용 하였을 경우의 샘플 디자인들이다. 포지티브형 2타입과 네가티브형 2타입 공통형 한 1타입을 소개한다.

이상으로 KT WIG의 구축배경 및 구성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 보았다. KT WIG는 완성되었 지만 아직 적용된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적용하면서 사용자와 운영자의 불만사항 및 운용상의 문제점등을 수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Update가 필요 할 것이다.
좀더 자세한 WIG사항은 웹사이트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www.kt.co.kr/kt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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