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본격적인 전용극장시대를 연다. 고양 아람누리

2007-02-20


설계_ 이상림+오섬훈 | (주)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 + 한종률 |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KPF


프로젝트 - 전용극장시대
고양시 일산문화센터는 현재 시공 중인 덕양구 성라공원 문화센터와 함께 고양시의 양대 문화거점으로 계획되었다. 국내 대다수의 지자체 문화회관이 다목적 공연장으로 건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산문화센터는 2000석의 전용 오페라하우스, 1500석의 전용 콘서트홀로서 계획되어 본격적인 전용극장시대를 여는 의의를 가진다.

대지 및 도시해석-도시와 자연의 접점
일산문화센터의 대지는 일산의 Main Street인 중앙로에 면하는 동시에 정발산 공원이라는 자연에 둘러싸여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갖는다. 이는 건물성격에 도심형 문화센터와 공원 속의 문화센터라는 이중의 요구를 부여하고 있다.

배치 - 도심형 문화센터
극장은 기본적으로 매우 도시적인 시설이다. 고대 그리스 야외극장 이후 현재까지 성공적인 극장은 대부분 도심의 Main Street에 직접 면하여 쉽게 인지, 접근될 수 있는 도시의 일상적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본 계획안은 전면도로 및 도시에 대하여 개방성과 접근성을 최대한 확보함으로써 극장이 비일상적인 문화공간이 아닌 도시의 일상적 공간으로 자리하고, 가로와 도시에 활기를 부여하는 장소가 되기를 기대하였다.

프로그램 - 복합문화센터
복합문화센터에 있어서 최선의 해결은 개개의 건물이 독자적인 Identity와 상징성을 확보하면서 전체적으로는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일 것이다. 또한 규모의 특면에서도 1500석, 2000석의 극장은 독자적인 상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고 판단하여 지상에서는 분동화하되, 지하층에서는 3개 극장의 지원시설이 연계, 공유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조형개념
감성적 공연예술 / 논리적 Mass(다양한 예술행위를 담는 단순한 Box)
역동적이고 낭만적이며, 비정형적인 공연예술의 특성을 수용하기 위한 건물은 그 배경으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며 따라서 정적이고, 논리적이며, 단순한 건물형태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거리-도심 속의 또 다른 도심
또한, 도심형 문화센터로서 살아 숨 쉬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거리’를 대지내로 끌어들여 외부공간을 적절한 스케일로 분절시키고, 대지가 ‘도심 속의 또 다른 도심’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 결과 4개의 건물과 연계되는 4개의 거리가 전체 형태구성의 출발점이 되었고, 각각의 건물과 거리에 아이덴티티와 상징성을 부여하기 위해 자연을 구성하는 만물의 기본요소인 대지, 바람, 불, 물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상림
건축가 이상림은 공간그룹 대표이며 월간 공간 발행인 겸 편집인으로 미국건축가협회 명예회원이다. 한양대학교 건축학과와 뉴사우스웨일즈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건축가협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달성군청사,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으로 대통령상을 받았으며, 주요작품으로는 '동국대 마스터플랜','김해천문대', '제주컨벤션센터', '주상해총영사관'등이 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원서동 219번지/ 전화: 02-3670-3101/ 팩스: 02-743-8565/
홈페이지: www.sapceA.com

오섬훈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와 서울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AA스쿨에서 수학했다. 공간건축 설계부문을 역임하였고, 현재 (주)건축사사무소 어반엑스(UrbanEx) 대표이사이며, 주요 작품으로‘송도산업기술연구집적센터’, ‘송도산업기술문화 Complex’, ‘St'Four Golfer's Plaza’, ‘태백국민안전체험 테마파크’, ‘천안예식장’, ‘청담동 복합빌딩’ 등이 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원서동 171번지 원서빌딩/ 전화: 02-741-0773/ 팩스: 02-741-0776/
홈페이지: www.urbanEx.co.kr

한종률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University of Michigan 건축학과 석사를 졸업하였다. RBSD(New York), James Stewart Polshek & Partners, KPF Associate Architect에서 실무를 쌓고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입사하여 현재 본부장으로 역임하고 있다. 현재 대한건축사협회 정회원, 한국건축가협회 정회원, 대한건축학회 정회원, 미국 AIA 정회원(뉴욕, 뉴저지),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겸임교수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작품으로는 Inventure Place, NYU Research Center, 서울시립미술관, 삼성미술관, 서울대 미술관, 대구 Opera House, 명동국립극장 복원(명동아트홀)등이 있다.
주소: 서울시 송파구 잠실본동 175 애플타워/ 전화: 02-3400-3114/ 팩스: 02-3400-3904/
홈페이지: www.samoo.co.kr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