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쉘(SHELL)

2010-12-15


디자인 아트테크닉 아키텍츠(ARTechnic Architects)
위치 Karuizawa, Kitasaku, Nagano,Japan
면적 274.38㎡
완공 2008. 5

글 │ 아트테크닉 아키텍츠
에디터 │ bob 박민선기자

조개 모양의 커다란 구조물이 숲 속 한복판에 자리 잡았다. 이 지역은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은 거친 기후조건을 가지고 있다.

아트테크닉은 <쉘 레지던스> 의 바닥에 맞춤 제작한 난방장치를 설치함으로써 추운 지역에서 배수로를 비우지 않고도 열에너지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나아가 이는 찬바람을 막아주는 장치로도 작용되므로 커다란 개구부를 갖춘 널찍한 공간을 즐기는 사치 또한 안겨준다.

먼저 우리는 3차원 곡면을 갖춘 조개 모양 구조물을 지을 계획을 세웠다. ‘C’자 모양의 단면은 전나무를 에워싸도록 하여 건물 평면이 ‘J’자 모양을 닮도록 했다.


‘J’자 모양의 구조는 크기가 다른 두 개의 타원 통 매스를 곡선으로 잘라내 구성했다. 자유곡선 모양의 선은 가장자리에서 나타나고, 비틀어진 3차원의 곡면은 잘라낸 표면에서 부분적으로 나타난다.

전체 구조물은 2차원 곡면으로 구성시켜 고정되지 않은 창을 고안함으로써 자연환기가 최대한 이루어지도록 했다.

타원 통 형태의 구조는 공간 이용에 낭비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타원통의 아래 절반부에 가구를 설치함으로써 공간을 기능적으로 최대한 이용하고 있다.

빌라가 간헐적으로 단기간 이용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타원통의 내벽에 경질 발포 성형 우레탄을 60mm 두께로 설치하여 열 용량이 줄어들게 했다. 이런 유형의 마감은 화재를 막고 소리를 흡수하며 열과 습기를 차단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