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8-05
충청남도 연기군 첫 마을 내의 복합커뮤니티센터 계획을 위한 기본 컨셉은 최소한의 자연훼손, 에너지절약형건축물 설계, 신 재생 에너지사용 그리고 친환경단지계획이다.
기사제공 | An News
사무소명 Design Office Name (주)제드엠제이건축사사무소, (주)강남건축사사무소, (주)천산 건축사사무소, (주)건축사사무소 탑, (주)대현건축사사무소
위치 Location 충청남도 연기군 남면 송원리, 나성리 2-3 생활권
용도 Use 복합커뮤니티센터
대지면적 Site Area 182,426㎡
ECO STREAM은 전체 첫 마을 단지의 순환형 동선이고 동시에 인간, 바람, 태양을 건축물로 유도하는 통로이다. 단지의 중심에 위치한 작은 산의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산 주변으로 건축물을 배치하고 산과 만나는 건축물의 접점을 패시브적인 지열사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이중벽을 설치하여 계절별 공기 주입 및 흐름을 유도하였다. 이는 자칫 수압과 토압에 의해 습해 질 수 있는 지하공간에 자연의 열을 공급하는 통로이자 들숨과 날숨의 길을 만들어 주는 계획이다.
에너지절약형 요소기술로는 향을 고려한 창호디자인, 시스템창호사용, 외단열, 단열성능강화, 건축물 내 자연대류 및 환기 시스템이용, 벽면율 확보, 더블스킨 등을 사용하였다.
에너지공급형 요소기술로는 지붕과 창호에 태양전지판 설치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였고, 부분적으로 지열을 사용하였다.
친환경적인 요소로는 건축물 전면에 수공간을 두어 열섬방지를 유도하였고, 산과 공원 그리고 지붕으로 이어지는 그린은 옥상녹화 공간을 이루면서 단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휴식과 안정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속된 녹지는 첫 마을의 자연이었고, 건축물은 자연을 담은 그릇이었다. 녹지, 물, 공원 그리고 커뮤니티 센터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네트워크를 고려한 컨셉은 단지 전체를 친환경적이며 에너지절약적인 마을로 재 탄생할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