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켜와 휨으로 표현된 변형공간

2005-09-26

재건 성형보다는 미용성형의 비중이 높아진 현대의 성형외과 진료형태는 그 의료 서비스의 특성상 공간의 첫 이미지가 무척 중요시 된다.
이는 여러 곳을 다니며, 상담을 하다가 그중 한곳을 정하는 환자의 병원 선정 과정에 관한 이야기도 그 이유가 될 것이다. 그러기에 성형외과, 공간을 의뢰할 때 건축주(의사)들도 대부분 호텔 같은 고급스러움과 편안함에 대한 요구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호텔스러움이나 고급 주택 같은 편안함이 진정 병원의 아이덴티티를 형성시킬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는 이미 모든 성형외과가 그 모습을 취하고 있는데다가 고급 자재로 마감했다는 느낌일 뿐 원장들의 또 다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부자 원장 이미지의 형성은 환자들의 병원선정에 대한 고민을 바꾸어 주기에는 그 힘이 아주 약하다고 볼 수 있다.

성형외과 건축주들은 본인들의 시술능력과, 상담의 명확성뿐만 아니라 공간으로도 자신의 미적 감각과 첨단기술 그리고 믿음을 표현하고 싶어하는데, 그것은 재료나 데코레이션적인 1차적 마감재의 변화 보다는 좀 더 추상적이고 지속적인 공간자체의 힘이 그 공간에 녹아있어야 하고, 이번 봄날 성형외과와 같이 주변 100m안에 성형외과만 20개가 넘는 고밀도 경쟁 지역에서는 타 병원들과 비교하여 시각적, 감성적 차별화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X-Y 평면상의 물리적 공간 크기가 타 병원에 비교하여 월등히 크다면 좀 더 용이하겠지만, 이번 봄날 성형외과 프로젝트는 총면적 62평에 그나마 2개 층으로 나뉘어 진, 즉 30평 남짓한 소형 면적으로 새로운 공간 표현 형식이 필요하였다. 이에 자유곡선의 변이와 오버랩, 그리고 특정 지워지지 않는 공간의 엣징 이펙트(Edging Effect)가 설계 시에 고려되었다.

전체적으로 접수-대기-상담의 3층 감성 공간과, 수술-처치-관리-입원의 4층 기능적 이성공간으로 층 분리를 하여 두 공간을 크게 대비(contrast)하는 방법으로 이미지를 듀얼화 하였다. 이에 감성 공간은 목재가 갖고 있는 역 나이테의 선이 겹겹이 쌓여서 면이 되고, 그 면이 X-Y-Z축의 3방향으로 변이를 일으키며 공간화 되는 모습으로, 그 형태가 완성되었다. 또한 공간전체의 깊이 감 조성을 위하여 인포메이션 데스크가 입구에서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하였고, 환자들은 진입과 정지 그리고 돌아서서의 반전이 하나의 동선라인이지만, 다양하게 변형된 공간의 형태와 빛을 느끼게 되어 물리적 크기가 협소한 느낌을 잊어버리게 된다.

그리고 좁은 공간에 설치 될 진료 안내, 원장 이력, 메인 사이니지, 이미지 월, 진료시간, 병원 슬로건 등의 많은 정보들을 모션 그래픽 이미지를 통하여 하나로 통합하였으며, 하나하나 쌓여진 목재 널의 모습은 30-40대 환자들의 시간 쌓기와 삶의 변형 그리고 배어 나오는 인생의 새로운 의지를 형태적으로 변형 표현된 것이다.
이렇게 부정형적으로 휘어진 형태는 각 실 내부로 들어가면 그 모습이 반전되어 보여 지며, 일반적으로 느껴지는 사각형의 공간의 모습이 부분적으로 파괴되어 각 실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형성한다.

4층의 기능적 이성공간은 330 모듈의 백색공간으로 시작하는데 이는 가지런히 정돈된 새로운 질서를 3층 감성 공간과 대비시키면서 수술에 대한 믿음감을 부여하며, 바닥, 벽에 묻혀진 랜덤한 빛의 모듈은 천정등에 익숙해 진 환자에게 또 다른 시각적 유희를 제공할 것이다. 작은 화이트 홀에서 관리실 및 입원실로 들어가면 집에 온 듯한 편안함을 말해주는 따뜻한 데코레이션이 새로운 반전의 모습을 갖고 환자들의 마지막 병원에서의 시간을 정리하여 줄 것이다.
수입 대리석과 이미테이션 샹들리에, 치렁거리며 떨어지는 패브릭, 그리고 고전적인 의자로 대변되는 호텔식 성형외과 이미지와 디자인으로만 표현되는 형태 변이적 성형외과 이미지가 어떤 방식으로 서로의 공간에 대한 “힘”을 오랫동안 발휘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일이지만 디자이너의 새로운 공간에 대한 노력은 언제나, 어느 용도의 공간에서도 베어있게 될 것이다.


디자인 장순각 / 한양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과 교수www.jiw.co.kr
용도 의료시설
위치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81-8, 재원빌딩 3,4F(02-3446-3040)
면적 190㎡
설계기간 2005. 5~2005. 6
공사기간 2005. 5~2005. 7
실시설계 (주) jay is working. (권태현, 고주희, 김화연, 기세호)
시공 (주) jay is working. (박상범, 원덕근) C.I & Signage 송종현, (주) jay is working.
모션그래픽•영상 (주) jay is working (송종현, 황지아, 고경일)
바닥 원목마루, 폴리싱 타일, 강화마루
직조벽지, 실크벽지, 패브릭, 랙커 도장, 인테리어 필름, 타일
천장 V.P 도장, 인테리어 필름, 벽지
협력업체 머드라 목공팀, 이승대 필름, 준쉐이드, 고담 CASA, 서일 유리, 여명 벽지, 타일 플러스, 2-tec(KYOWA), 에넥스, 국민 퍼니스, 청지기디자인, 국제와이드, 한성전기, 김병곤 설비팀

Design Jang, Soon-gak / Hanyang Univ. Design Team jay is working. Builder jay is working. C.I & Signage Song, Jong-hyeon / jay is working. Use Clinic Loction 8-581 Shinsa-dong, Gangnam-gu, Seoul Size 190㎡ Design Period 2005. 5~2005. 6 Builder Period 2005. 5~2005. 7 Floor Wood Flooring, Polishing Tile Wall Wall Paper, Fabric, Lacquer Painting, Interior Film, Tile Ceiling V.P. Painting, Interior Film, Wall Paper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