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10 꼬르소 꼬모

2008-05-20


Planning 10 CORSO COMO MILAN / Crla Sozzani, Kris Ruhs Design Nathalie Jean Client SAMSUNG Cheil Industries Practical design KESON Construction KESON
Location 79 Cheongdam-dong Gangnam-gu, Seoul, Korea
Build area B1F(BOOKSHOP_106.5㎡ CAFE_377.3㎡) 1F(WOMEN_211.8㎡, MEN_183.9㎡) 2F(WOMEN_244.4㎡, MEN_177.4㎡)
Finishing materials Epoxy, painting, Barisol, Mateal
Photographer Yum Seung Hoon Editor Moon Geun Yi


지난 3월 20일, 10 꼬르소 꼬모 서울이 청담동에 오픈했다. 컨셉 스토어 & 복합 문화 공간인 10 꼬르소 꼬모는 제일모직을 통해 한국에 런칭된 10 꼬르소 꼬모의 첫 해외 숍이다. 1990년, 갤러리스트이자 20여 년간 패션 에디터로 활동했던 까를라 소짜니가 이탈리아 밀라노에 설립한 10 꼬르소 꼬모는 한 권의 살아있는 잡지로 불리우며 세계적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총 3층으로 이루어진 10 꼬르소 꼬모 서울은 패션, 뷰티, 리빙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과 북 스토어, 갤러리, 카페 등으로 구성되어 단순한 패션 멀티숍에서 벗어난 새로운 개념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밀라노의 전형적인 귀족 저택 안뜰, 그 안의 근대식 건물에 위치한 10 꼬르소 꼬모는 원스톱으로 모든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10 꼬르소 꼬모는 다기능 공간이자 미팅을 위한 장소이며, 문화 공간과 상업 공간의 결합체이며 토털 쇼핑이 시작된 곳이다. 고객은 갤러리와 서점을 들렀다가 디자인& 패션 스토어에서 쇼핑을 하고 카페로 발걸음을 옮길 수 있으며, 안뜰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3ROOMS 호텔에 머무르면서 10 꼬르소 꼬모의 철학을 몸소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전형적인 밀라노 문화를 대변하는 10 꼬르소 꼬모. 3ROOMS는 없지만 청담동 10 꼬르소 꼬모만의 매력에 잠시 빠져들 수 있다.


1990년 갤러리스트이자 출판인이었던 까를라 소짜니는 예술과 패션, 디자인을 위한 공간 10 꼬르소 꼬모를 설립했다. 전직 패션에디터로서 까를라 쏘짜니는 10 꼬르소 꼬모에 잡지의 형식을 담으려는 계획을 가지고 갤러리와 서점을 중심에 둔 공간을 구성했다. 유기적인 공간으로 연결된 10 꼬르소 꼬모는 1990년 예술과 사진, 디자인 및 건축을 위한 공간인 갤러리아 까짜니를 먼저 선보였다. 오픈 이래 180회가 넘은 전시를 통해 다양한 분야와 장르의 컨템포러리 컬쳐를 소개 해왔다.

또 독자적으로 예술, 사진, 패션 및 디자인 관련 서적을 발간하는 출판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연결된 서점은 1991년 오픈했는데, 예술 건축, 문학, 디자인, 그래픽 및 패션에 관련된 신간과 클래식 서적을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사진과 관련된 서적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세계 곳곳의 음악을 속한 음반 코너도 발견할 수 있다. 10 꼬르소 꼬모는 기존 패션 스토어의 운영방식에서 탈피했으며, 새로운 마케팅 철학인 ‘슬로우 쇼핑’을 제안해 왔다.


또한 예술, 디자인, 패션을 한 공간에서 여유롭게 거닐며서 만날 수 있는 곳, 다양한 감각과 문화가 맞닿는 장소에서의 한가로움을 제안한다. 굳이 여러공간을 둘러보거나 쇼핑하지 않더라도 카페에서 식사를 하며 머물 수 있다. 실내에서 야외정원까지 이어진 공간구성은 한층 여유로움을 선사한다. 10 꼬르고 꼬모 서울, 밀라노 만큼이나 청담동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해본다. 글 : 문근이 기자


까를라 소짜니 1947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났다. 밀라노의 Bocconi University 졸업하고 MBA를 취득했다. Conde Nast와 Vogue Italia에서 패션 저널리스트로 활동했으며 1989년 출판사인 Carla Sozzani Editore s.r.l.를 설립했다. 1990년에 오픈한 “갤러리아 까를라 소짜니” 에서는 사진과 패션 디자인 관련 전시에 중점을 두고 16년간 163회 이상의 전시를 했다. 1991년 컨셉트 스토어인 “10 꼬르소 꼬모”를 오픈했으며 북 스토어, 음악을 위한 공간, 까페+레스토랑 등을 포함됐다. 2003년에는 3 Rooms 라고 이름 지어진 B&B(bed and breakfast)를 오픈했다. 이 모든 공간을 미국 출신의 작가 크리스 루스와의 공동 디자인 작업을 통해 탄생시켰다.

크리스 루스 1952년 뉴욕에서 독일계 부모님 사이에서 태어났다. 뉴욕시 비주얼 아트 스쿨에서 수학하고 뉴욕과 밀라노 파리에서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형태와 재료, 색상에 내재되어 있는 표현 요소를 이끌어낼 줄 아는 그의 특별한 재능은 3차원적 조각과 2차원적 회화 간의 일반적인 경계를 초월한다. 그는 종이나 나무, 캔버스의 표면을 통해서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할 뿐 아니라 모호한 현실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하기도 한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