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조화롭고 여유로운 공간,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

2012-04-17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이 지난 12월 문을 열었다. 김해점에 이어 롯데가 두 번째로 오픈한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이다. 기존의 김해점과는 오픈 시기에서 차이가 있거니와 지역적이나 지리적 위치 때문에 차별성을 둔 디자인을 선보였다는 게 디자인을 맡은 롯데백화점 측의 입장이다. 이번 아울렛에는 자연 속에 위치한 입점 위치에 맞춰 조화롭고 여유로움을 표현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글 | 김명준 기자 (mj2279@popsign.co.kr) 사진│최영락 기자 (rak0703@popsign.co.kr)

사람과 자연이 함께 소통하는 공간

롯데에서 두 번째로 오픈한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은 지난 2008년 오픈한 김해점과는 차별성을 둔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김해점이 서양적 이미지의 스트리트형 건물이라면 파주점은 사람과 자연이 소통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건물인 것이다. 이 점은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이 위치한 지역적인 요소에 기인한 바가 크다. 주변에 파주 출판단지와 헤이리 예술마을을 묶어 하나의 문화적 벨트가 형성 가능하며, 인근 심학산으로 둘러싸여있어 자연적인 공간으로 편입이 가능하다. 이런 특성상 자연친화적이고 문화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했던 것이 디자인을 담당한 롯데백화점 디자인팀의 콘셉트이다.

자연을 콘셉트로 제작된 사인들

자연과 소통하는 공간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에는 유독 나무결을 테마로 제작된 사인물이 눈에 띈다. 전체적인 유도 사인 뿐만 아니라 입점 업체 벽면 부착 사인 또한 배경색을 나무결 무늬로 하고 있다. 유도사인의 경우에는 나무 결 위에 인조 나뭇잎을 부착해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한결 더했다.

특이할 만한 사항은 아울렛의 유도 사인 뿐만 아니라 입점 업체의 사인물에도 나무결 무늬를 통일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매장의 전면에 부착된 메인 사인물은 브랜드의 특성상 제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울렛 매장 내부 벽면에 부착된 사인물의 경우에는 우드 사인을 같은 높이로 부착해 통일성을 주면서 자연친화적인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우드 사인 내에는 브랜드 개별의 CI를 적용해 브랜드 특성을 함께 드러내고 있다.

유도사인의 경우는 공공장소와 입점 브랜드를 가리키는 데에서 차별성을 드러냈다. 입점 업체를 표시하는 유도사인의 경우에는 매장의 벽면 부착 사인과 통일되게 나무결 무늬면을 사용하고 있으나, 공공 장소 유도 사인을 표시하는 경우에는 녹색의 바탕을 사용해 구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외부에서 지주 사인 형태로 제작된 인포메이션 사인물의 경우에도 녹색의 바탕색을 사용해 넓은 범주에서의 유도사인 형태를 띄고 있으며, 상부에 새모양과 나뭇잎 모양의 장식을 부착해 친환경적인 느낌을 더했다.

화장실 사인의 경우 나무판 위에 블랙색상의 철판을 부착한 형태인데 그 위에 남녀모양의 픽토그램과 나뭇잎 모양을 절단해 나무결 모양과 사람과 나뭇잎이 보이도록 제작되었다.

디자인과 통일성을 한번에 잡은 사인 시스템

건물 내부에 들어서 건물을 올려다 보면 외부 벽면에 입점 업체들의 사인을 부착하여 층별 안내가 자연스럽게 될 수 있도록 사인시스템을 구성한 것이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의 특징이다. 고객이 건물 중앙에서 건물 방향으로 고개를 들면 자연스레 층별 안내가 가능하도록 해서 편리함을 더했다.

하지만 기능적 요소 외에서 1층과 상층의 차별성을 둬서 디자인적인 요소를 더한 것도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의 장점이다. 1층 입점 업체 사인물의 경우는 캐노피 위에 채널 사인을 적용해 미려하고 장식적인 느낌을 더했다면, 상층의 경우에는 검은 바탕 위에 입점 업체의 CI를 반영해 통일성과 심플함을 더했다. 1층의 경우는 고객들의 눈높이와 가까워 디자인적인 요소를 좀더 반영한 것이다.

블랙색상으로 깔끔함을 더한 외부 지주 사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의 외부에 설치된 지주 사인의 경우는 외부에서 봤을 때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임을 알게하는 목적이 가장 크다. 블랙 색상 위에 세로형태의 화이트 문자가 부착되어 단순하면서도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블랙과 화이트는 가장 기본적인 색상이면서 대비가 뛰어나고 세련된 색깔이라 사인물에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이다. 별도의 디자인을 하지 않더라도 고급스러우면서도 깔끔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여유와 조화로움이 넘치는 공간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은 교외형 아울렛 최초로 문화와 쇼핑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복합 라이프 스타일 아울렛으로 기획된 공간이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 생활과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되기 위해서 휴식공간이나 외부 조형물에 대해서도 신경쓴 흔적이 많이 보인다.

외부에는 지역 하천 위를 지날 수 있는 다리와 각종 조형물을 설치했고, 다리 바닥에도 광원을 설치해 운치를 더했다. 또한 건물 내부 곳곳에 휴식공간을 설치해 주변의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특징이다.


Information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회동길 390번지
디자인 : 롯데백화점 신규프로젝트VM
제작시공 : 제일광고, 국광플랜







facebook twitter

월간 POPSIGN
SP, Sign, Lighting Design 전문 매거진 월간 <팝사인> 은 국내 최초의 옥외 광고 전문지로, 국내 사인 산업의 발전과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영문판 잡지인 발간을 통해 국내 주요 소식을 해외에 널리 소개하고 있으며, 해외 매체사와의 업무제휴 들을 통한 국내 업체의 해외전시 사업을 지원하는 등 해외 수출 마케팅 지원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