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광안대교, 겨울밤을 수놓다

2014-01-20


지난 12월 6일 부산에 위치한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광안대교 점등식이 열렸다. 세부 계획안이 발표된지 만 1년여만의 점등이다. 새롭게 변경된 광안대교의 경관조명은 계절과 시간, 휴가철과 기념일등에 맞춰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새롭게 부산의 랜드마크가 된 광안대교를 살펴보자.

기사제공│팝사인

1만 6천개 LED로 다채로운 연출 가능
지난 12월 6일 광안대교가 점등식을 가졌다. 이번에 실시된 광안대교 경관 특화 사업은 기존 노후된 메탈등의 고용량 경관 조명등을 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나고, 아름다운 색광으로 다채로운 조명 연출이 가능한 LED경관 조명등으로 전면 교체하는 사업으로 진행됐으며, 1만6천여개의 LED램프를 사용했다고 부산시 측은 밝혔다.
광안대교의 경관조명은 대형교량의 경관조명으로서는 세계최대 규모(총사업비 104억 3,000만원)를 자랑하며 또한 세계 최초로 광안리 해변 가로등주에 음악 전용 스피커 54개를 설치하여 교량에 설치된 경관조명등의 다채롭고 아름다운 연출 영상과 함께 연계된 입체적인 음악을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동시 감동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기존의 단순 투광조명 형태의 야간경관 조명을 LED 경관조명등으로 교체함으로서 RGB램프를 이용한 풀칼라 연출이 가능하다. 전기에너지 절감 또한 기존 대비 66% 정도로 정부의 에너지 절감 정책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조명연출은 기본조명과 연출조명으로 크게 2분류로 나누어져서 운영된다. 평상시간대에는 움직임이 거의 없는 기본조명으로 연출되고, 기본 조명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제작되어 계절별로 변화되는 광안대교를 연출할 계획이다. 봄의 연출색상은 새싹이 돋아나고 꽃이 피는 이미지 표현으로 YELLOW와 GREEN 위주의 색상변화로, 여름은 푸르고 시원한 바다의 이미지 표현으로 GREEN 과 BLUE, 가을은 풍성한 수확과 단풍이 물들어가는 이미지 표현으로 ORANGE와 RED, 겨울은 따뜻한 느낌을 연출과 바다위에 내리는 눈의 이미지 표현으로 WHITE 와 PINK 위주의 색상변화로 연출된다. 하지만 시민들이 많이 찾는 특정시간대에는 다양한 움직임이 있는 연출조명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부산시 측은 밝혔다. 봄, 가을, 겨울에는 주중 2회, 주말 3회, 여름철에는 휴가철과 해수욕장 내방객이 많음을 감안하여 주중, 주말 전체 3회 정도로 매일 연출하게 되고, 설날, 성탄절, 석가탄신일 등 특정일에는 관련 콘텐츠 추가하여 다채롭게 연출하게 된다고.

부산시 관계자는 “광안대교 경관조명이 새롭게 단장됨으로 부산시의 품격높은 관광인프라 구축함으로써 지역 관광 상품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함은 물론, 세계적인 관광 도시 부산을 알리는데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며, 더불어 앞으로 광안대교가 세계최고의 야간 경관의 명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조명기구 활용으로 부산지역의 랜드마크로
광안대교 경관조명의 구성은 주탑 투광조명. 트러스 투광조명. 앵커리지 투광조명. 행어로프 투광조명. 주케이블 포인트 조명. 교각 투광조명. 강상형교 상판측면 투광조명. 행어로프 미디어 파사드조명. 트러스 미디어 파사드 조명. 앵커리키 미디어 파사드 조명으로 구성된다고 시공을 맡은 스타라이팅 측은 밝혔다.
미디어파사드 조명은 LED 미디어바를 1m간격으로 설치하여 색상의 변화와 그래픽 이미지 및 동영상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앵커리지 해양쪽 후면부 투광조명은 상부에서 다운라이팅 방식으로 벽면을 투사하여 형상적 구조미와 MASS감을 부각하고 다양한 색상변화로 계절별 색상연출이 가능하도록 설치되었다. 트러스 투광조명은 LED등기구를 전, 후면 각각 176등을 업라이트 방식으로 투광하여 V자의 구조미를 부각시키고 다양한 색상변화와 연출로 광안대교 전체의 수평라인을 강조하도록 했다. 행어로프 해안쪽 전면부 미디어 파사드 조명은 LED 9W(R.G.B) 등기구로써 현수교의 안전성문제인 풍진동을 고려한 디자인 및 설계와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위한 손쉬운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특수설계 되었으며, 행어로프에 2m 간격으로 1,008등 부착되어 수직. 수평의 다양한 연출과 그래픽 이미지 구현 및 음악과 연동하는 이퀄라이즈 기능으로 연출된다. 행어로프 해양쪽 후면부 투광조명은 구간별로 다른 규격의 LED기구를 배치하여 행어로프 전체 빛의 발란스를 맞추며 단색 및 계절별 색상 변화를 위주로 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빛을 표현하고 있다. 주탑 투광조명은 차량 진행방향의 전·후면과 내, 외부측면을 구분하여 차량의 진행과 안전에 도움이 되도록 했으며, LED 400W와 200W WHITE조명 32등을 설치하여 구조적, 색채적 중심을 잡았다. 내, 외부측면에는 LED 400W와 200W R.G.B조명 18등을 설치하여 계절별 색상 연출과 주탑의 형상적 구조미와 입체감이 부각할 수 있도록 했다.

광안대교 경관조명 특화사업의 특징은 기존에 많은 소비전력을 발생하는 경관조명 등기구를 고효율 친환경 소재인 LED 등기구로 교체하여 1670만가지의 다양한 색상변화 및 연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광안대교 경관조명 특화사업에 사용된 등기구는 해수와 해풍 등 기후 악조건을 고려하여 내구성 및 공학적인 검토를 통해 현수교의 흔들림과 바다의 강풍을 견딜 수 있도록 특수설계 되었으며, 조명의 제어는 중앙통제실에서 원거리 제어 뿐 아니라 현장에서도 프로그램 변경이나 제어가 가능하다.





facebook twitter

월간 POPSIGN
SP, Sign, Lighting Design 전문 매거진 월간 <팝사인> 은 국내 최초의 옥외 광고 전문지로, 국내 사인 산업의 발전과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영문판 잡지인 발간을 통해 국내 주요 소식을 해외에 널리 소개하고 있으며, 해외 매체사와의 업무제휴 들을 통한 국내 업체의 해외전시 사업을 지원하는 등 해외 수출 마케팅 지원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