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박태환수영장

2014-08-12


올림픽 수영 금메달리스트인 박태환 선수의 이름을 딴 ‘문학박태환수영장’이 지난 2013년 10월 개장했다.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열리는 문학동에 들어선 문학박태환수영장은 연면적 18,193.56㎡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토문건축에서 설계하고 대우건설에서 시공하였다.

기사제공 l 건축디자인신문 에이앤뉴스

설계총괄 : 최두호, 이수열/ (주)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설계담당 : 토문엔지니어링건축/ 문익섭, 고민석, 이선정, 김보겸, 김호환, 이승현
건축주 : 인천광역시
시공 : (주)대우건설
위치 : 인천광역시 남구 문학동 515번지 일원
용도 : 문화 및 집회시설(관람장 3,006석)
대지면적 : 18,600㎡
건축면적 : 10,620.83㎡
연면적 : 18,193.56㎡
규모 : 지하 1층, 지상 3층
구조방식 : 철골조+철근콘크리트조+트러스구조
마감 : 알루미늄 시트, 화강석, ETFE
협력업체 : 건축/(주)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주)삼희건축사사무소, 구조/(주)형상구조, 기계/삼신설계(주), 전기 통신/(주)나라기술단, 토목/(주)서강토질, 조경/(주)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올림픽 수영 금메달리스트인 박태환 선수의 이름을 딴 ‘문학박태환수영장’이 지난 2013년 10월 개장했다.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열리는 문학동에 들어선 문학박태환수영장은 연면적 18,193.56㎡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토문건축에서 설계하고 대우건설에서 시공하였다. ‘워터 맨(Water Man)’이라는 설계 개념에 걸맞게 건물은 인천 문학경기장역에서 오가는 사람들을 반기는 새로운 아이콘으로서 지역의 커뮤니티와 문화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친근한 수영장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그 형태에서 잘 드러나듯 문학박태환수영장은 물살을 가르며 앞으로 나아가는 수영 선수를 닮은 경기장으로 문학 콤플렉스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역동적인 인천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수영장은 정규 10레인, 관람석 3006석 규모로, 지원시설과 연습풀 등을 포함해 현재 축구장과 야구장이 있는 문학 콤플렉스 내에 계획되었다. 대지는 인천 지하철 문학경기장역에서 진입하는 주 출입구 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 콤플렉스에 새롭게 들어가는 건물이 가져야 하는 또 다른 역할을 필요로 하였다. 토문건축이 제안한 ‘Water Man’은 물방울을 상징하는 원의 형태가 방향성을 갖는 타원이 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코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고 사뭇 역동적인 이미지를 자아낸다. 수영장 본체와 물고기 떼의 헤엄치는 모습을 형상화한 또 하나의 스킨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이 공간을 형성되고, 이 공간들의 진행 방향을 콤플렉스 진입 방향과 일치시켜 휴게 및 전망 그리고 전시 등의 특성 있는 공간들이 형성될 수 있었다. 링보와 막구조를 이용한 무주공간은 일관된 디자인 모티브인 타원형 관람석과 천정 디자인을 통해 완성하였으며, 가변석 배치, 피난동선 확보 등 기능적 효율성에도 문제가 없다. 이처럼 마린보이 박태환의 이름을 빌은 문학박태환수영장은 문학콤플렉스의 새로운 아이콘으로서 아시아 선수들의 새로운 기록갱신의 현장이 되며, 아시안게임 후에도 주변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이벤트의 장으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최두호(Doo-ho Choi)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에서 도시설계관련 석.박사를 취득했다. 대한주택공사를 거쳐 토문건축을 설립했으며 현재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대학건축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 대한건축학회 정회원이며 현재 SH공사 품질평가 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수열(Soo-youl Lee)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이탈리아 국립밀라노공과대학에서 석사를 취득하였다. 한국건축가협회 정회원이며, 한양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사장(CEO)으로 재직 중이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