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패션 | 리뷰

해외 이슈 리테일 'IBN Battuta Mall'

2007-03-20

이븐바투타몰(IBN Battuta Mall)은 두바이에 위치한 세계적 규모의 쇼핑몰로, 독특한 테마 구성과 인테리어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쇼핑몰이다. The Palm, The World, Jumeirah Islands 등의 두바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두바이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Nakheel 社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이븐바투타몰은 세계적인 쇼핑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두바이에서 성공하기 위해, 차별화된 경쟁 요소로 건축과 내부 인테리어에 테마를 부여했다. 전설적인 아랍 탐험가 이븐바투타로부터 영감을 받아, 14세기 그의 탐험여정의 순서대로, 안달루시아관(Andalusia), 튀니지아관(Tunisia), 이집트관(Egypt), 페르시아관(Persia), 인디아(India), 중국(China) 여섯 나라를 여행하는 테마로 만들어졌다. 각 테마에 따라 Court가 나누어지며, 각 Court는 14세기 각 나라의 건축양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시물도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이븐바투타몰은 이러한 독특한 테마 아래 310만 평방피트 규모로, 글로벌 브랜드에서 에미레이트(UAE)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약 235개의 브랜드가 입점해있다. 이 외에도 스페셜티스토어, 레스토랑, 하이퍼마켓, 시네마 등의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가족단위 여가를 위한 공간 컨셉이 강화되어 있다.

이븐바투타몰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쇼핑몰을 추구한다. 이에 아이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공간, 예를 들어 ‘Entertainment centre Fun City’ 같은 공간이 타지역 쇼핑몰에 비해 강화되어 있다.

이븐바투타몰의 주요 고객은 두바이 거주인 외에도 해외 여행객들이 다수를 차지한다. 여름 휴가 기간에 GCC(걸프협력협의회-카타르,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UAE, 바레인, 쿠웨이트) 지역 상류층의 방문이 두드러지며, 특히 UAE의 수도 아부다비 지역의 고객이 다수 차지한다.

최근에는 두바이 정부의 ‘세계 쇼핑의 중심지로서의 두바이’ 정책에 따라 전세계에서 가장 싸게 명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원정 쇼핑객들이 방문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쇼핑몰은 안달루시아관, 튀니지아관, 이집트관, 페르시아관, 인디아관, 중국관 6개의 Court로 이루어져 있다.


안달루시아관은 14세기 안달루시아 스타일로 건축되었으며, ‘편의’를 위한 공간 컨셉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이곳은 일상생활 업무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특화되어 있다. 은행, 화원, DVD와 비디오 대여 매장, 세탁시설, 열쇠•구두 수선 매장이 입점되어 있다.


튀니지아는 아프리카 북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하여 있는 나라로, 튀니지아관은 14세기 북아프리카 시장을 형상화하고 있다. 도쿄 오다이바의 비너스 포트와 라스베가스의 시저스 팰리스 포럼을 연상시키기도 하는 실내의 거대한 푸른 하늘이 특징적인 매장이다.

튀니지아 관은 Family Fun을 컨셉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한 사례로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자 쇼핑 공간인 ‘Entertainment centre Fun City’가 위치해 있다. 또 온 가족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푸드 코트와, 아랍 에미레이트의 첫번째 Geant Hypermarket이 입점되어 있다. 푸드 코트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베스킨라빈스와 커피빈, 맥도날드, KFC 등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체인이 위치하고 있다.


이집트관은 중세시대 중동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 카이로(Cairo)를 형상화하고 있으며, 이집트 상형 문자가 새겨진 띠모양 장식으로 인테리어 되어 있다.

이집트관은 ‘Modern Trends’ 컨셉을 바탕으로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을 구색하고 있다. 이에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는 스포츠 관련 브랜드 구색이 강화되어 있는데, Sun & Sand Sport는 나이키, 팀버랜드, 콜롬비아, 던롭, 아레나 등 스포츠와 아웃도어 브랜드를 원스탑 쇼핑할 수 있는 멀티샵이다. 이 같은 멀티샵에는 Studio R도 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LEGO, The Toy Store와 Bossini kids, Guess Kids, Giordano Kids 등 의류 및 잡화 브랜드 들이 입점되어 있다. Magrudys라는 유명 북 스토어가 자리잡고 있는 곳도 바로 이집트관이다.


페르사아관은 14세기 페르시안 건축양식으로 지어져 블루톤의 타일과 화려한 문양, 색채, 그리고 모스크가 쓰였다. 페르시아관은 ‘라이프스타일’을 컨셉으로 매장을 구성했는데, 이에 원스탑 쇼핑이 가능한 토틀샵이 많다.

이 Court에는 유명 영국 백화점 Debenhams가 입점해 있는데, Debenhams는 이븐바투타 외 두바이 여러 쇼핑몰에 입점해있기도 한 인기있는 백화점이다. 또 작년 8월에는 두바이가 쇼핑 중심지로 떠오르면서, 럭셔리 브랜드 구색과 서비스로 유럽지역에서도 유명한 Paris Gallery가 중동지역에서는 최초로 입점했다.

이외에도 페르시아관에는 최신 패션의류 및 액세서리, 건강과 뷰티 제품, 가정용품 및 가구 브랜드가 입점해있다. 특징적인 매장으로, Forever 21은 10대~20대를 위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매장으로 의류 외에 란제리, 액세사리를 보유하고 있다. Woolworths는 가족을 대상으로 한 현대적인 의류와 신발, 화장품을 판매하는 원스탑 매장이다. Bhs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한 패션 매장이다. 컬러를 강조한 VMD 구성을 강조하며, TPO에 따른 Office wear, Casual wear, Sporty weekend wear, Party wear를 구색하고 있다. 이외에도 리빙과 관련한 침구 및 다양한 생활 소품을 판매하고 있다.


인디아관은 14세기 인디아 건축양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Designer Fashion’을 컨셉으로 하는 만큼 국제적인 유명 브랜드가 집중되어 있다.

백화점으로는 혁신적인 유러피안 스타일 백화점 Fitz & Simons이 입점해있다. 유명 브랜드로는 영국에서 트렌디한 영층에게 인기있는 최고의 패션 리테일러 Top Shop, 이탈리아 브랜드로 중가대 여성, 남성, 아동 의류브랜드 Combipel, 신발과 가방으로 유명한 ALDO 등이 입점되어 있다. 이외에도 Betsey Johnson, Dolc Vita, Evisu, Kookai, 라코스테, 리바이스, 폴로진, 스와로브스키 등이 있다.

또 인디아관에서 주목해볼 만한 매장으로 비치웨어 매장이 있는데, 두바이는 사막지역으로 연중 고온하여, 비치웨어 관련 상품들이 발달되어, 이를 중점으로 다루는 Bambu Beach, Ocean Pacific, Beyond the Beach, Hamac, Heatwaves 이 자리잡고 있다.


중국관은 14세기 중국 양식으로 내부 인테리어가 꾸며졌으며, ‘Entertainment’를 컨셉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컨셉은 매장 구성 및 인테리어 구성에 잘 반영되어 있다.

UAE에서는 최초로 들어온 IMAX 영화관이 중국관에 있으며, Grand megaplex가 있다. 또 스포츠를 위한 국제적인 휘트니스 업체 Fitness First가 들어와 있으며, 산악자전거, 승마, 골프, 헬스, 캠핑, 낚시 등 스포츠와 관련한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프랑스 스포츠 리테일러 Go Sport가 들어와 있다. 또 이란식 레스토랑의 Hatam, 지중해 스타일의 레스토랑 Finz, 인도 스타일의 Indian Palace 등 7개의 컨셉 레스토랑도 있다.

인테리어에 있어서는 거울 미로(mirror maze)가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적인 미로 고안 전문가인 Adrian Fisher 의하여 디자인 되었다. 거울 미로를 통해, 실사물이 원래의 크기보다 6배 커보이는 착시효과가 생기며, 복도와 아케이드가 끝이 없어보이는 공간 인식 변화가 이루어진다. 또한 거울 미로는 불빛과 사운드 효과에 의하여 더욱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제공하도록 이루어져 있다.

세계적 쇼핑몰의 명성만큼 이븐바투타몰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료로 Wheel Chair를 빌려주는 것은 물론, 쇼핑을 하는 중간에 고객의 쇼핑백을 자동차에 가져다주어 고객이 더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200 AED 이상 구매시 무료이기는 하지만, Valet Park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5000대 이상이 동시 주차가 가능하며 국내에 없는 특이한 서비스로는 소비자들이 쇼핑을 하는 동안에 무료로 자동차 세척을 해주며, 주요 고객에 해당하는 이슬람인을 위한 Prayer Room을 갖추고 있다.

또한 서비스에도 이븐바투타몰의 핵심 요소인 엔터테인먼트를 첨가했는데 예를 들어, Story Telling Tour 프로그램은 14세기 전통 캐릭터 의상을 입은 가이드들이 쇼핑몰은 안내하여, 아이들은 물론 해외 여행객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준다..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위한 이븐바투타몰의 노력은 보다 적극적이어서 심지어 고객들이 쇼핑몰과 주차지역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체인지를 Sheikh Zayed Road에 만들기도 했다.


글 ㅣ윤정연 전임 연구원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