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디지털영상 | 뉴스

셔터스톡이 발표한 2019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

2019-01-22

셔터스톡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 표지(사진제공: 셔터스톡)

 

 

셔터스톡이 과거를 즐거운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11개의 트렌드를 선정, 2019년 디자인과 영상제작에 큰 영향을 미칠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2019년 주요 트렌드는 가공되지 않은 홈메이드 감성에 디지털 업데이트가 더해진 ‘진 문화(Zine Culture)’, 80년대가 다시 돌아와 파티를 선사하는 ‘80년대의 화려함’, 옛 것이 다시 새로운 트렌드가 되는 ‘어제의 내일’ 등 세 가지다. 

 

‘현대 아트 콜라주’에 대한 검색이 1,376% 증가한 가운데, 진 문화는 인디 제작자가 공유하며 틈새 그룹이 발견하는 소셜 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분산된 사고방식에서 나타난다. 콜라주 기법에 기반하고 복사기의 발명으로 크게 영향을 받은 ‘진 문화’ 트렌드는 종이 오려내기, 노이즈 및 그레인 질감, 가장자리가 거친 레이어로 정의된다.

 

‘체인 프린트’의 검색은 731% 증가했으며 ‘우아한 패턴’은 1,060% 증가했다. 고상한 취향은 잊어버리고, 좋았던 시절에 대한 이번 트렌드의 키워드는 충돌이다. ‘80년대의 화려함’은 호피 무늬(167% 증가)와 뱀 가죽(157% 증가), 공작 깃털과 골드 체인벨트, 부드러운 모피와 초경합금 질감으로 표현된다.

 

‘신디웨이브(Synthwave)’가 717%, ‘레트로웨이브(Retrowave)’가  676%, ‘듀오톤(Duotone)’이 230% 증가하면서, 초기 기술이 낙관적인 모습으로 돌아온 ‘어제의 내일’은 어제의 내일이 어떤 모습이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짙은 보라색, 분홍색 및 파란색 듀오톤 그라데이션, 기본 벡터 그래픽 및 몽환적인 신시사이저 음악처럼 초기 디지털 시대에 미래주의를 정의했던 모습과 소리를 다룬다.

 

셔터스톡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 글로벌 트렌드(사진제공: 셔터스톡)

 

 

셔터스톡의 글로벌 CMO인 루 웨이스(Lou Weiss)는 “셔터스톡은 셔터스톡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다음 프로젝트를 위한 영감을 얻고 싶어하는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을 지원한다”며, “매주 150만 컷의 새로운 콘텐츠가 생성되고 수백만 명이 검색하는 셔터스톡 플랫폼은 디자인 세계가 주도하는 가장 인기 있는 트렌드 및 최신 유행을 예측할 수 있는 많은 양의 검색 및 다운로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2019년 디자인 트렌드를 광고 캠페인, 패션쇼, 영화 등에서 볼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올해 셔터스톡의 3대 트렌드는 과거의 과감한 디자인 원리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오늘날의 디지털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현대적 해석으로 어떻게 진화하는지 보는 것이 특히 흥미로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에는 주요 트렌드 외에도 ‘마음을 끄는 타이포그래피’, ‘가와이(Kawaii)’ 일러스트레이션 등 즐겁고 현실 도피적인 트렌드, ‘플라스틱 너머(Beyond Plastic)’ 등 현실을 조망한 이슈 등 급부상하고 있는 8개의 트렌드가 포함돼 있다. 

 

전 세계 20개국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트렌드로는 국내에선 ‘레트로 네온(Retro Neon)’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에서는 ‘컬러풀 카툰 아트(Colorful Cartoon)’로 나타났다. 

 

더 자세한 정보는 셔터스톡 2019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크리에이티브트렌드리포트 #셔터스톡 #주요트렌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