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깨끗한 물과 위생’을 위한 디자인

2020-12-22

iF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iF International Forum Design GmbH)은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등을 통해 전 세계의 우수한 디자인을 선정하고, 재능 있는 영 디자이너들의 우수한 디자인을 수상하며 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iF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iF Design Talent Award)’는 뛰어난 아이디어를 지닌 젊은 디자이너를 위한 상으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선별, 지원한다. 

 

‘iF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세계에서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생각들을 선보인다는 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평가받고 있으며, 매년 10,000점의 작품이 출품된다. 

 

올해 ‘iF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는 UN에서 인류와 환경을 위해 채택한 17가지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중 1번부터 15번까지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전 세계 45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졸업생 및 학생들의 10,880개의 콘셉트가 접수됐다. 

 

지속가능한 디자인 콘셉트로 선발된 여러 작품 가운데 눈에 띄는 작품들이 있다. SDGs의 여섯 번째 목표인 ‘깨끗한 물과 위생(No. 6 Clean Water and Sanitation)’을 콘셉트로 한 작품들이다. 이번 어워드에 스폰서로 참여한 그로헤(GROHE)는 ‘깨끗한 물과 위생’을 주제로 한 5가지의 흥미로운 디자인 콘셉트를 선정했다. 그중 3가지 콘셉트는 한국 학생들의 작품이다. 맑은 물과 깨끗한 환경을 가능하게 할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소개한다. 

 

 

Self-supply Handwashing Station  |  Handwashing station
Design_ 한성대학교 정유나, 김지현 

 

 

 

손 씻기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예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많은 개발도상국의 시골 지역에서 깨끗한 물은 부족하다. 물의 주요 원천은 물을 실어 나르는 물 트럭이라고 하는데, 물 트럭이 도착하기까지 몇 주가 소요되기도 해 물 사용에 어려움이 많다. 그래서 한성대학교 정유나, 김지현 학생은 ‘Self-supply Handwashing Station’을 디자인했다. 

 

이 장치는 오가닉 필터링과 리사이클링을 통해 깨끗한 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물 부족 지역의 물에 대한 니즈와 사용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 디자인은 스마트 회전 모래시계 형태로 이루어져 전기 펌프의 필요성을 없앤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전력망이 구축돼 있지 않은 지역에도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Rail Wastebasket System  l  Marine waste collector
Design_ 계명대학교 조명흠, 이상주

 

 

우리는 우리가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고, 사용한 만큼의 플라스틱 쓰레기는 계속해서 급증해 거대한 양의 폐플라스틱이 강과 호수, 바다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해양생물을 파괴시키며 지구의 환경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계명대학교 조명흠, 이상주 학생이 디자인한 ‘Rail Wastebasket System’은 바다의 쓰레기를 걸러주는 장치로 해양 오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바닷물을 여과하는 이 장치는 폐기하거나 재활용할 수 있는 쓰레기와 잔해들까지도 수집이 가능하다. 이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환경적 문제 중 하나인 해양 환경 문제에 대한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Safe.U  l  UV soap
Design_ SADI(Samsung Art and Design Institute) 유원모, 신현열, 김경진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손 씻기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해 병원균의 확산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아프리카의 수억 명의 사람들은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없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 사디의 유원모, 신현열, 김경진 학생은 물 없이도 손을 닦을 수 있는 UV soap을 고안했다. 

 

인체에 무해한 자외선으로 병원균을 죽이는 이 비누는 실제 비누와 유사한 방식으로 직관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물 없이 손을 씻는 것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제품으로, 심플한 형태와 명확한 솔루션으로 물 부족 환경에서도 위생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

 

 

Drinking Mask  |  Drinking mask
Design_ Dalian Minzu University, Dalian, China, Xinyue Zhang, Binge Yang, Ze Wang, Jiji He

 

 

 

지금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만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지 않을 때에도 미세먼지로 인해 마스크를 자주 사용해왔다. 특히 화학공장, 건설현장, 광산 근로자, 의사 등 병원 관계자들은 특수한 작업환경으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필수적인 경우가 많다. ‘Drinking Mask’는 이러한 환경에서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디자인이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물을 마시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품으로, 마스크에 생수병을 삽입할 수 있는 둥근 통풍구를 배치해 마스크를 벗지 않고도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했다.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돼 단순하지만 어떤 마스크에도 적용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평가받았다.  

 

 

AERATi  |  Water cleaning device
Design_ Tatung University, Taipei, Taiwan, Yong Xiang Lin, Tzu-Hsuan Huang

 

 

 

조류는 수생생물에게 필수적이지만 조류가 너무 많으면 산소 함유량을 빼앗고 생태계의 균형을 방해해 부영양화(eutrophication), 해양 데드존(aquatic dead zones)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 디자인은 이러한 해양 오염을 유발하는 과도한 조류를 제거하는 아쿠아 드론으로, 강과 저수지, 호수 등의 물길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됐다. 

 

완전한 생태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공하는 ‘AERATi’는 물 모니터링과 생물자원과 환경용량(environmental carrying capacity, 자연이 스스로 정화작용을 할 수 있는 한계)을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다. 수중 생태계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디테일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획기적인 시스템을 통해 기술이 환경적인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로 평가받았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 및 사진출처_ iF International Forum Design GmbH(ifworlddesignguide.com)

facebook twitter

#깨끗한물과위생위한디자인 #지속가능한디자인 #지속가능한디자인콘셉트 #iF #디자인탤런트어워드 #UN #SDG #지속가능한발전목표 #그로헤 #GROHE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