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인터뷰

환경과 인간을 생각하는 착한 가죽 브랜드 ‘소마르’

2021-10-03

필환경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제 먹고 입는 등 생활하는 모든 부분에 있어 환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더 이상 자연과 환경에 대한 생각을 미룰 수 없는 지금 패션 아이템을 고르는 새로운 기준이 생겼다.

 

베지터블 가죽 브랜드 소마르의 리빙제품들

 

 

가죽제품은 사용하면 할수록 사용하는 사람의 습관에 따른 특징과 멋스러움이 베어난다는 점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죽을 제품으로 가공하기 위해서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처리를 해야하고 그 과정에서 환경과 인간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베지터블 가죽은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자 식물성 염색 작업을 거친 친환경적인 가죽이다. 환경적인 측면뿐 아니라 시간이 흐를수록 고급스러워지는 매력을 지니고 있어 최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소마르의 트레이 DIY 제품 완성 이미지

 

 

소마르는 베지터블 가죽 제품 브랜드로 환경과 인간을 모두 생각한 가죽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공예적 색채가 짙은 가죽 기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적 특징으로, ‘불편함’에서 시작된 디자인은 재봉선을 최소화한 입체적인 형태의 제품으로 탄생한다. 

 

Q. 어떻게 베지터블 가죽을 선택하게 되셨나요?


베지터블 소가죽은 물에 적시면 가죽이 부드러워지면서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물성형하기에 적합한 가죽이라 선택하게 됐어요. 식물성 염색을 통한 친환경적인 가죽이라 비싸지만 조금 더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으로 다가가고 싶어서 선택하게 됐습니다. 

 

Q. 베지터블 가죽만의 특징이 있나요?


시간이 흐를수록 광이 나고 부드러워지는 에이징 현상으로 인해 더욱 오랜 시간 고급스럽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소마르의 제작기법이 특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떻게 작업하시나요?


3D프린터와 물성형기법을 담아 가죽을 다룹니다. 가죽의 단단한 물성을 이해하고 입체적인 형태를 연구해 공예, 미술, 디자인의 경계를 허물어 일상 속 제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레이 DIY 제작 과정 이미지

 

DIY 제작과정

 

 

Q. 최근 DIY 키트가 출시됐는데, ‘당신의 예술적 야수를 깨워드립니다’라는 철학이 재미있어요. 


미술대학을 다녔던 제 주변 사람들은 대부분 미적 감각이 있고, 자신의 개성이 뚜렷했어요. 그런데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됐습니다. 자신의 취향조차 잘 알지 못하는 것은 예술적으로 많은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가죽공예 DIY키트를 선보였는데요. 모든 사람들이 감각 있는 제품을, 또한 자신이 만들고 싶은 제품을 쉽게 만들고 즐기다보면 자신의 예술적 감각을 하나하나 느끼게 될 것 같아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Q. 공방에 방문하지 않아도 DIY를 통해 집에서 제작할 수 있는데, 작업이 어렵진 않나요?


바늘에 실을 꿰매는 방법, 바느질 하는 방법, 마감하는 방법만 숙지하면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온라인 동영상도 제작했는데요, 이러한 기본을 바탕으로 소마르 유튜브를 보고 따라하시면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세심하게 설명을 했고, 기본부터 심화과정까지 단계별로 즐겁게 제작 하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온라인 클래스 영상 이미지

 

 

Q. 온라인 클래스 영상은 어떻게 제작하게 되셨나요?


코로나19로 인해 공방에 방문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작했어요. 대부분의 제품을 사용하다보면 권태로워지기 마련인데요, 직접 제작하는 경험을 통해 더 큰 애착을 느끼시면서 오래도록 사용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하게 됐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드리고 싶었습니다. 

 

Q. 제품 제작에 있어 특별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제품은 물성형기법을 활용해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에요. 물성형기법은 입체적으로 형성돼 바느질 작업을 줄여주고 조금 더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다양하고 유기적인 형태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Q. 어떤 DIY 제품들이 있나요?


DIY 에어팟 프로 가죽 케이스와 가죽트레이를 출시했고, 이밖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위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ddp 페어 전시 제품. 가죽을 본떠 만든 조명

 

ddp 페어 전시 제품 트레이 

 

ddp 페어 전시 제품 협탁

 

 

Q. 출시예정인 제품이 있으시면 소개해주세요. 


물성형기법을 활용한 가방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ddp 페어 전시로 인해 가죽과 금속을 결합한 물성형협탁, 물성형트레이, 물성형행잉선반, 도자와 결합해 가죽을 본 뜬 조명 등 다양한 소재와 결합된 제품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물성형 기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법으로 고객들에게 필요한, 위트 있는 제품으로 다가가고 싶어요. 현재 홈 오피스, 홈 카페, 리빙 등 라이프스타일 제품,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는 DIY 키트까지 제작 중에 있어요. 단순히 제품을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닌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로써의 소마르로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남고 싶습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소마르


 

facebook twitter

#베지터블가죽 #베지터블가죽브랜드 #소마르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