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KODIA, 제품디자인전문회사 간 M&A 사례 발표

2023-07-11

㈜제이디자인웍스-㈜이일이컴퍼니 인수
제품디자인전문회사 간 국내 첫 M&A 사례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KODIA)가 7월 10일, 회원사인 ㈜제이디자인웍스(대표: 진철)와 ㈜이일이컴퍼니(대표: 김선경)의 인수절차가 최종 완료됐다고 밝혔다. 

 

(주)제이디자인웍스, (주)이일이컴퍼니

 

 

㈜제이디자인웍스는 2010년에 설립된 디자인전문회사로, 제품디자인회사 최초로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대표적인 젊은 기업이다. ㈜이일이컴퍼니는 한국디자인진흥원 공인산업디자인회사 제1호로서 1989년 설립돼 35여 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제품디자인전문회사다.

 

국내 디자인전문회사는 그 수명이 매우 짧다. 디자인전문기업의 평균 근로자 수는 2.25명이며, 15명 이상의 근로자를 갖춘 디자인전문기업 수는 전체의 1.2%에 불과하다. 특히, 디자인전문회사 구성의 58.5%에 해당하는 1인 기업이 최근 더 증가하는 추세라, 창업자가 후대로 기업을 전수하는 것이 어려운 구조다. 실제로 국내 디자인전문회사 중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기업이 단 한 개도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국내 첫 번째 사례인 이번 제품디자인업계 대표기업간의 M&A 사례를 통해, 디자인 산업계는 백년 이상의 장수 디자인전문회사가 탄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향후 지속성 있는 기업 토대를 마련하고 영세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전문회사 M&A가 확대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이인기 연합회장은 “디자인전문회사가 동일한 전문분야의 타 회사를 인수 합병한다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며, ㈜제이디자인웍스의 젊은 패기와 크리에이티브한 실력을 주축으로 ㈜이일이컴퍼니의 오랜 시간 쌓아온 장수기업의 노하우를 더해 국내 대형 디자인전문회사가 탄생할 것이라 기대하고, 이러한 방식으로 국내 장수기업의 명맥이 유지되고 그 기업 역사가 이어지는 것은 디자인 산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면서 “이러한 사례가 활성화돼 역사 깊은 대형 디자인전문회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에디터_ 최유진 편집장(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KODIA #디자인전문회사 #제이디자인웍스 #이일이컴퍼니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