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7
-실내·가구디자인랩 / 문화디자인랩 / 공간·환경디자인랩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 신입생 모집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공간·문화디자인학과의 실내·가구디자인랩, 문화디자인랩, 공간·환경디자인랩이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 신입생을 모집한다.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은 1999년 우리나라 최초의 ‘디자인전문대학원’으로 설립되어,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을 통한 미래 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디자이너를 양성해오고 있다.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공간·문화디자인학과는 실내·가구디자인랩, 문화디자인랩, 공간·환경디자인랩으로 특화되어 있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실내환경, 리빙오브제, 가구디자인 기획과 창의적인 개발능력을 갖춘 통합적 사고의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실천적인 디자인교육을 지향하는 실내·가구디자인랩은 정부(교육부/한국연구재단) 지원 연구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참여 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중국 등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 공동산학연구 및 취업연계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계 수준의 디자인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2023년부터 매년 ‘밀라노 디자인위크’ 전시에 참여하여 국내 실내·가구디자인 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학생들이 영디자이너로서 세계 무대 데뷔할 수 있는 교두보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공간문화콘텐츠 디자인 교육기관인 문화디자인랩은 공간디자이너로서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문학, 예술, 디자인, ICT 융합 교육, 커뮤니티 디자인의 선도적인 교육을 실시, 상상력과 기획력을 갖춘 실천적 공동체 문화디자이너 양성을 하고 있다. 디지털 스킬과 실무 디자인은 물론, 자유롭고 창의적인 인문, 예술적 사고를 통해 공간디자인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전인적인 디자이너를 배출하고 있다.
인간의 삶과 예술, 역사를 담는 공간에 대한 인문·예술적 상상력과 뉴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디자인 실무력을 키우는 혁신적 융합 교육을 지향하는 공간·환경디자인랩은 다학제적 커리큘럼과 미래사회의 고부가가치 분야인 뉴미디어 융합 스튜디오, 산학 프로젝트를 통해 변화하는 시대의 감성과 조건, 요구를 성찰하며, 창의적인 스토리텔링과 공간조형으로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독자적 전문성을 갖춘 공간기획자를 양성하고 있다.
이번 2026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과정은 석사과정,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원서접수 및 서류제출은 10월 15일(수)부터 10월 29일(수)까지다. 1차 서류전형 합격자는 11월 12일(수) 오후 2시에 발표되고, 2차 면접 전형은 11월 22일(토), 최종합격자 발표는 12월 5일(금)에 이루어진다.
신입생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ted.kookmin.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국민대학교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박사신입생모집 #석박사통합과정 #전기석박사신입생모집 #실내가구디자인랩 #문화디자인랩 #공간환경디자인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