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서울문화재단, 2016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참여자 공개 모집

2016-01-18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과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가 2016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에 참여할 예술가, 예술강사, 기획자, 예술단체 등을 2월 12일(금)까지 공개 모집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대상과 계층에 따라 서울시민예술대학, 어린이창의예술교육,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사회) 문화예술교육, 청소년 창의예술교육,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등 6개 분야에서 진행된다. 

 

일반 성인을 생애주기와 수준, 단계별로 구분해 통합적인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서울시민예술대학’은 문학, 연극, 무용, 음악, 시각 등 순수기초예술 중심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공동체와 구성원의 삶에 기여할 수 있는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한다. 올해부터는 산학 협력단 등 서울에 소재한 예술대학도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2월 1일(월)부터 12일(금)까지다. 

 

‘어린이창의예술교육사업’은 어린이들의 학습효과와 창의적 감수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으로 방과후 돌봄교실인 ‘예술로 돌봄’, 초등교과와 연계한 ‘예술로 플러스’, 체험형 어린이공연인 ‘생각하는 호기심예술학교’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가교사(Teaching Artist, TA)를 선발한다. 

 

서울문화재단은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예술교육사업인 ‘미적체험 통합예술교육’을 자체 개발해 방과후 돌봄교실을 비롯해 정규 수업시간에도 참여하는 예술가교사를 선발하며 접수기간은 오는 25일(월)부터 2월 3일(수)까지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아동·청소년의 문화예술 소양을 높이고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통해 또래와 가족 간에 소통을 마련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극, 무용, 미술, 통합 등 분야에서 수준 높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단체(기관)를 선발한다. 

 

주 5일제 수업이 전면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이 가족과 함께 토요일에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으로 접수기간은 2월 1일(월)부터 2일(화)까지다. 

 

삶의 기반인 지역을 다루는 ‘지역특성화(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의 이야기를 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지역 밀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서울지역의 아동, 청소년, 청년, 주부, 직장인, 어르신, 장애인, 이주민, 노숙자 등 소외계층을 포함해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단체를 대상으로 최대 3년까지 연속지원이 가능하다. 

 

예술을 통해 지역의 관계성을 회복하고 주민의 자발적 커뮤니티와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단체(기관)를 지원하며 접수기간은 2월 1일(월)부터 2일(화)까지다. 

 

‘청소년 창의예술교육’은 학교와 예술교육단체를 선정, 매칭해서 학생들에게 연극, 영상, 시각예술, 무용 등을 결합한 예술장르를 체험하게 만드는 사업으로 지난 2011년부터 시작됐다. 

 

올해부터는 중학교 자유 학기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서울시내 중학교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청소년 대상의 맞춤형 통합예술교육 교육과정을 개발할 예정이며 접수기간은 오는 21일(목)부터 2월 4일(목)까지다.

 

관악구의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예술가 및 전문예술단체들을 대상으로 6세에서 13세의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에서는 어린이가 스스로 놀이 형식의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예술을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도록 예술가 창작활동 기반의 프로그램을 모집한다.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의 공간을 활용해 전 장르를 대상으로 하는 ‘자유제안형’과 관악구 내 공간을 활용하는 ‘지역연계형’ 중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다. 강사진은 예술 관련 전공자나 예술 창작활동 경력 보유자로 제한하며 접수기간은 1월 27일(수)부터 29일(금)까지다. 

 

서울문화재단은 이번 지원사업과 관련된 사업설명회를 오는 20(수)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진행한다. 관심 있는 문화예술단체, 기관, 시민 등은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www.sfac.or.kr) 또는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www.e-sac.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기타 문의 

서울시민예술대학 02-758-2013,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02-871-7400, 성북예술창작센터 02-943-9300, 청소년 창의예술교육사업 02-758-2041, 지역특성화(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02-758-203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02-758-2033

 

 

 

facebook twitter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