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14
주방에서 쓰이는 발효기는 요구르트를 만드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그 기능 이전에 소비자와 만나는 것은 디자인이다. 엔유씨 전자는 발효기에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시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었으며 이러한 사례는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에 담겨있다. 2000년부터 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 중에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소개하는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 엔유씨전자를 두번째로 소개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_생활용품류
02 (주)엔유씨전자 다기능 발효기
기업개요
․대표 : 김종부
․설립 : 1990년 07월
․주소 : 대구광역시 북구 침산 3동
․개발기간 : 2003. 4 ~ 2003. 5(60일)
․디자인비용 : 26,488천원
․디자인개발지원 : 엔에스 디자인센터
디자인전략
- 발효기에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한 Sales Point으로 매출증대 도모
- 요구르트 발효기의 차별화된 디자인 벨류(Design value)로 동종업계 리드
- 마켓, 트렌드,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통한 유럽형 디자인으로 시장공략
- 내수시장 및 해외시장으로 유일하고 친밀한 제품 이미지 구현
- 차별화를 추진하여 고급스러운 재질로 완성도를 높여 소비자만족도 향상
- 원가절감 및 양산(量産)성 극대화, 다양한 파생 모델로 시장 대응력(對應力) 우수
디자인개발과정
① 기획단계
(1) 기초조사 실시
앤유씨 전자
기업 경영기반
․사업화 추진전략 재정비
․디자인 경영을 위한 사전준비
․개발디자인인의 양산화 가능성 체크
기술 기반
․냄새차단 신기술적용 : 2중 수막 구조
․발효채반구조 기술
․열평형 고려한 온도제어 기술
․신기술 적용 발효기 잠재 시장성 체크
엔애스 디자인센터(디자인개발지원)
디자인동향
․세계적으로 유행중인 디자인 분석
․시대를 앞서나갈 칼라 트렌드 분석
․소비자 유형별 디자인 분석
기술 기반
․기존 제품으로의 경쟁사와 차별화
․새로운 디자인으로의 세일즈 포인트 확보
․공간 효율성 및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 개발
․사용자의 손쉬운 사용법 요구에 따른 사용성의 극대화
(2) 디자인 콘셉트
- 기존의 사각형 형태를 탈피하여 타원형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타사 제품들과 확실한 차별화
유도
- 전체적인 돔 형태는 제품 사용 시 생기는 수분을 자연스럽게 내부 바닥으로 흘러내리게 하고 또
한 내부 대류현상을 원활히 하여 발효제품 제조 시 탁월한 숙성이 가능하도록 함.
- 동종업계 최초로 컨트롤 부위를 인 몰딩 재질로 처리하여 고급스러운 느낌과 내구성이 뛰어남.
- 다양한 내부 체반의 교체가 용이 하도록 디자인하여 식품 특성에 맞는 발효가 가능하도록 함.
제품 개발
①개발
② 개발단계
③ 제품화단계
개선전
디자인
․사각 형태의 뚜껑을 세우는 방식
․공간 효율성이 떨어짐
․소비자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에 대한 고려 전무
생산성 및 경제성
․힌지방식의 뚜껑 개폐구조로 사출시 불량과 사용자에 의한 파손으로 A/S가 분제됨
․사출시간 조절 및 설계상 보강을 하였으나 생산성이 좋지 못하였음
․소비자의 사용성 및 세척이 용이하지 못함
개선후
디자인
․기존형태를 버어난 타원형 디자인
․공간의 효율성과 내부대류현상 개선
․타원에서 오는 안정된 디자인
․고급스러움과 내구성 향상
생산성 및 경제성
․힌지방식을 배제한 디자인으로 불량률을 최소화 함
․각각의 부품들을 모듈화 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킴
․손쉬운 사용법으로 소비자 사용성을 극대화하고 심플한 구조로 분해 및 세척이 용이
최종 양산제품
① 영업적 성과 2003. 12. ~ 2006. 12.말까지 판매기준
- 출시년도 : 2003. 11.
- 수출국가 : 미국, 일본, 중국, 유럽
② 해당제품의 국내 / 해외 디자인상 수상실적
- 2003년 대한민국특허기술대전 동상 수상-
- 2004년 본격적인 제품판매 후 매출 200억 돌파
- 2004년 상반기 한국일보 히트상품선정
- 2004년 우수디자인 GD선정
- 2004년 벤처디자인상 장려상 수상
- 2005년 우수성공디자인 SD선정
- 2005년 세계일류화 상품 선정
- 2006년 현재 국내시장 점유율 1위
- 우수 협력사 선정-감사패 (주식회사 현대홈쇼핑)
- 으뜸상품 인정캐릭터 “으뜸이”인증 (한국표준협회)
③ 제품판매에 성공한 이유
(1) 마케팅 전략
- Global Brand화 추진
- 해외 전시회 참여를 통해 외국의 유망 Big Player들에게 제품 소개
- 해외 유명 잡지에 광고 추진 및 공항 입간판 설치
- 외국 유명 항공사 제공 기내 배포 잡지에 광고 추진
- 회사 및 제품 홍보 CD 제작 유망 Buyer에게 배포
(2) 유통전략
- 세계시장 진출용 신제품으로 개발
- 현지 Major Player와의 거래 추진
- Niche Market 공략 방안 수립
-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발 추진
- 주요 지역별 지사 개념의 업체 발굴(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3) 판매전략
- 백화점에 최고상품으로 입점 신뢰 쌓기
- 홈쇼핑방송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
- 각 유통성향에 맞추어 개발초기에 차별화된 제품으로 접근
기타사항
- 제품 개발 시 최소한의 금형 개발을 위하여 최적의 부품으로 설계를 진행함.
- 그러다 보니 최적화 된 부품으로 양산시에 단가 및 원가를 절감하여야 하고, 기획 단계에서 대량
생산체제로 가기 위해 미리 주요 소재들의 물량을 확보하는 등 가격 경쟁력에서 경쟁제품들 보
다 낮게 책정되어있어 디자인에 제약이 많음.
- 개발된 요구르트 및 청국장 제조기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웰빙(well-being)이라는 시
대적 트렌드와 절묘하게 맞아 떨어짐으로서 급속하게 시장이 커지게 됨.
- 또한 적절한 시기에 제품을 출시함으로 국내시장 7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면서 세계적인 경쟁력
을 갖추는 등 개발자 참여자 외 모든 엔유씨 직원 자긍심을 느끼게 됨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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