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색으로 시간 알려주는 시계

2011-01-18


시간은 숫자가 알려준다? 아니다. 색도 시간을 알려줄 수 있다. 시간의 개념을 숫자가 아닌 색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은 태창 에이티 칼라 시각표시 패션시계가 구현했다. 여러 가지 컬러를 이용해 시각표시를 컬러 바로 표시해주는 컬러 시각표시 패션시계를 여섯 번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로 소개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_생활용품류
06 (주)태창엔이티 칼라 시각표시 패션시계


기업개요
․ 브랜드명 : IMAZINE COLOR WATCH
․디자인비용 : 39백만원
․대표자 : 지인호
․주생산품 : 고효율 다중 Motor와 Generator, 자기장센서, 풍력발전기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187-7
․디자인개발 지원 : 쥬피터디자인

본 제품은 시간의 개념을 숫자가 아닌 색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시계로 종래의 일반적인 기계식 구동방식에 의해 회전되는 아날로그 방식이나 타이머에 의해 카운트되는 초, 분, 시로 연산하는 디지털 방식의 시계와 달리 여러 가지 칼라를 이용해 시각표시를 칼라 바로 표시하여 시각을 통한 시간인식을 통해 시간에 대한 식별력 우수함

디자인 전략
Fun to see & Easy to use 컬러에 의한 시각적 즐거움과
Fashion Oriented Watch 사용의 편리성 추구
High-Tech & Techno Nature 패션지향적인 시계로 트렌드에 부합
편안하고 즐거운 첨단 시계의 이미지
Ergonomic Design for User Interface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인간공학적 디자인
Luxury Image 고급 이미지의 증가 브랜드로서의 경제성

Emotional Design 실시간 변화하는 Color Lighting의 효과와 감성적 디자인표현

디자인 개발과정

① 기획단계
(1) User Target
- 패션시계에 민감한 20-40대의 남녀
- 스포츠나 레저(leisure)를 즐기는 남녀노소
- 시력이 약한 노년층
(2) 색상의 신호체계를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활용
- 칼라의 시각표시를 숫자에 적용되는 칼라로 표현하여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
(3) 사용자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시간을 확인하는 시계의 기본기능을 사용자가 손쉽게 인식 될 수 있도록 칼라바의 표시나 디지털
숫자 등 UI의 인지적 효과를 좋게 하였고 메뉴 조직이 손쉬움
(4) 패션시계로서 디자인의 차별화
- 칼라 시각표시 방식의 다양화를 시도하여 디지털 숫자나 시계바늘 인덱스에 적용, 새로운 패션시계 트렌드를 리드
(5) 인체공학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
- 인간이 사용하는 손목시계로서의 인체공학적 디자인
- Color Lighting의 시각적 즐거움과 흥미를 유발하는 감성적 디자인

② 개발단계
- 칼라를 이용하여 시각적 표시를 하기 위하여 ‘0’에서 ‘9’까지의 숫자에 대응되는 칼라를 지정하고 시, 분, 초에 대해 각각 2개씩 칼라바 영역을 구성하여 시각을 다양하게 표시


③ 제품화단계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원천 효과
- 저 소비전략으로 다양한 시계에 적용가능
- 패션 시계 외에 MP3, 휴대폰, PDA, 기타 이동단말기 등에 칼라시계를 표시

② 감성적 칼라마케팅으로 시계시장의 새로운 흐름 형성
- 새로운 방식의 시계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기존의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양분된 틈새시장 공략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