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셔터스톡 작가가 되려면

2017-12-18

 

셔터스톡 콘텐츠 운영 부사장 폴 브레넌(사진제공: 셔터스톡)

셔터스톡 콘텐츠 운영 부사장 폴 브레넌(사진제공: 셔터스톡)


 

시장조사 전문회사 테크나비오가 발표한 ‘글로벌 스틸이미지 시장 2017-2021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까지 세계 스톡이미지 시장은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 출판에서만 소비되던 스톡이미지가 웹을 거쳐 이제는 모바일에서 유통 및 소비되고 있다. 기존의 프로 창작자를 넘어 아마추어 및 일반 창작자들도 참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준다는 특징이 이 시장을 견인하는 요인 중의 하나로 꼽힌다. 

 

이 시장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 ‘셔터스톡(Shutterstock)’은 다양한 콘텐츠와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 2012년 1억 7,000만 달러(약 1,905억)였던 매출이 지난해에는 4억 9,430만 달러(약 5,529억원)로 4년 만에 3배로 뛰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스톡이미지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셔터스톡의 콘텐츠 운영 부사장 폴 브레넌(Paul Brennan)으로부터 셔터스톡에 대해 들어본다. 

 

셔터스톡은

셔터스톡은 뉴욕에 위치한 IT 기업으로 2003년 설립됐다. 전세계의 기업, 마케팅 대행사, 언론사에 상업용 고품질의 사진, 벡터, 삽화, 비디오 그리고 음악을 제공하는 셔터스톡은 22,500명 이상의 작가를 보유하고 성장 중인 커뮤니티와 협력하고 있으며, 매주 수십 만장의 이미지를 추가, 현재는 1억 6천 만 장 이상의 이미지와 800만 장의 비디오 클립을 보유하고 있다.

 

셔터스톡이 다른 이미지 제공업체들과 차별화되는 점

고객들에게 구독 모델을 제공한 첫 스톡이미지 제공 업체이자 업계 판도를 완전히 뒤바꾼 IT 기업으로, 고객들을 위한 차세대 워크플로우 도구뿐 아니라 거대한 카탈로그에서 정확히 원하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우수한 검색 기술 산업을 가진 자체 플랫폼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최근 미디어 라이브러리 검색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색채 검색’과 ‘해당 아티스트의 더 많은 것들’을 포함한 새로운 검색 기술을 소개했으며 이러한 기술들은 셔터스톡에서 앞으로 선보일 새로운 기능들의 극히 일부분으로, 이를 통해 전 세계 고객 기반을 넓히고 다양한 방식으로 필터링하여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더욱 빠르고 정확히 얻게 도울 계획이다. 

 

셔터스톡은 150개국 이상의 170만 명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5억 달러 이상을 작가의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등 수백만 명에 달하는 고객들과의 접점을 제공하여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고 있다. ‘2017년 작가 소득 리포트’에 따르면, 2016년 작가 수익금은 아프리카 5백6십만 달러, 유럽 8천1백만 달러, 오세아니아 1백1십만 달러, 남미 1천2백만 달러, 아시아 1천9백만 달러에 다다르며, 이중 한국은 2십1만 달러를 차지한다. .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의 콘텐츠 및 사진

트렌드와 패션은 항상 빠르게 변화한다. 따라서 작가들은 마켓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돕기 위해 셔터스톡은 매년 창의적인 트렌드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셔터스톡이 보유한 방대한 다운로드 데이터와 검색 데이터를 선별하여 작성된 보고서는 이번 연도 고객들이 찾게 될 트렌드를 미리 예측해준다.

 

2017년 트렌드 4가지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질감을 살린 흰색 배경, 하프톤 그리고 이모티콘이었다. 올해의 디자인 트렌드가 흥미로운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자연과 기술에 초점이 맞춰 있었다면, 문화적인 트렌드는 향수, 믿음 그리고 미래 기술에 초점을 두었다.

 

스톡이미지의 미래

마케터들을 위한 유통 채널이 점점 더 증가함에 따라 이 채널들을 채우기 위한 이미지와 비디오에 대한 수요 역시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와 비디오는 이메일 또는 소셜미디어 등의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판매량 증진에 도움을 준다. 오늘날 우리는 모두가 포토그래퍼이며, 이미지가 전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되어버린 시각적인 세상을 살고 있다. 

 

5년 후의 셔터스톡은 어떤 모습일까

셔터스톡은 현 사업을 성장시키는 것과 동시에 고객들을 위한 워크플로우 도구에 좀 더 초점을 맞출 것이다. 작가들이 셔터스톡 사이트에서 필요한 작업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에디터 또는 컬렉션의 새로운 기능을 구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검색을 더욱 쉽게 만들어줄 검색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기계 학습 및 인공 지능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다.

 

디자이너가 셔터스톡에 게시한 이미지를 홍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

작가들은 작업물과 컬렉션을 소셜 미디어에 홍보하여 손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홍보채널로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작가들은 개인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작품을 전시 및 홍보하고 있다. 

 

셔터스톡의 가장 큰 소비자층과 그들을 유도하는 방법

셔터스톡은 150개국 이상의 수백 만 명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이 각 나라를 잘 반영한 콘텐츠를 더 많이 구매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래서 작가들에게 그들이 사는 곳에서 사람들과 장소를 현실감 있게 촬영하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다. 특히, 인물 사진의 판매량은 전세계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셔터스톡의 작가가 되고 싶다면 

작가 계정에 가입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작가 되기’를 통해 쉽게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무료로 제공되는 작가 성공 가이드와 마켓 성공 가이드를 다운로드하여 셔터스톡이 제공하는 팁을 제공받을 수 있다. 

 

셔터스톡에서 대금 수령하는 방법

셔터스톡은 페이오니아(Payoneer), 페이팔(PayPal), 스크릴(Skrill) 또는 수표를 통해 결제하고 있다. 특히, 페이오니아는 글로벌 온라인 결제 서비스 업체로, 각 분야 전문 프리랜서 또는 온라인 셀러들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진행함에 있어, 해외의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통화를 이용하여 결제에 대한 걱정 없이 비즈니스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자이너들은 페이오니아 계정 연결을 통해 셔터스톡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간편하게 지급받을 수 있다. 

 

 

facebook twitter

#디지털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