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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디자인경영은 휘센의 바람을 타고

2011-04-13


디자인경영의 성공은 세련된 제품디자인 하나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아무리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이 좋아도 CEO의 디자인 마인드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이 불가능하다. LG그룹의 구자홍 회장은 국내 기업의 CEO로서는 드물게 디자인 코리아에 앞장서왔으며 그 결과를 증명하듯 LG전자의 휘센이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로 꼽혔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26 LG전자 휘센(WHISEN)의 브랜드 전략


기업개요
․대표 : 남용
․설립 : 1958년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0 LG 트윈타워
․디자인개발 : LG 디자인연구소
- 국내 16개 연구센터(서울 가산동, 경남 창원 등)
- 해외 14개 연구센터 설립( 중국, 미국, 일본 등)

디자인 중심 프로세스
․디자인 부문 인력 및 투자현황


① CEO의 디자인 인식
- 구자홍 회장은 국내 기업의 CEO로는 드물게 국제산업디자인대학원인 '뉴 밀레니움 과정'을 수료하며 디자인 코리아에 앞장
- 최고경영자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이를 경영의 핵심가치의 하나로 적용하고자하는 확고한 의지가 밑바탕
② 디자인을 핵심역량 여기는 조직문화
- DCR(Design Creative Report) 활동은 디자인이 제품 개발을 리드한다는 철학
- 디자인 부문은 마케팅, 테크놀로지, 네트워킹과 함께 LG전자 경영의 핵심역량으로 자리 잡음
③ 디자인 조직구성
- 디자인 경영센터를 중심으로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근무 인력은 380여명
- 제품별 전문화를 위해 디스플레이, 생활가전, 정보통신 제품별 디자인 연구소를 별도로 두고 있음


브랜드 전략
① 신기술 확보를 통한 프리미엄 상품을 개발하여 ‘고품격 인테리어 가전’을 표방
②‘세계성’을 기반으로 대중 시장을 공략


③ PI 중심사상에 맞추어 세련되고 고급스런 디자인으로 이미지 강화

경영전략
① 현지화전략
(1) 목표시장 선정
- 가전시장에서 프리미엄 시장이 성장하는 사회적 트렌드(social trend)에 맞춰서 고품격 가전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함
-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에어컨 시장은 330만대 규모로 전 세계 수요 중 약 7%를 차지하고 있음
- 소비자 및 시장 환경 조사를 통해 중국의 저가 공세가 심한 미주는 터보팬 등의 신기술로 대응하고, 외국 브랜드 제품에 대한 텃세가 심한 중동지역에서는 현지 유통경쟁력을 확대하는 고객 밀착마케팅을 펼쳐 사우디 등 11개 국가에서 1위를 달리고 있음

(2) 현지화 마케팅
- 제품 콘셉트 단계부터 외관 디자인은 지역 특화한 제품 해당지역의 특성을 감안
- 현지 환경에 맞는 제품들을 계속 개발해 중동 아프리카의 기후적 악조건을 오히려 기회로 만듦
- 50C˚이상의 온도에서도 정상 작동이 가능한 트로피컬(Tropical) 에어컨과 사막의 모래폭풍에도
견딜 수 있는 골드 핀(Gold Fin)에어컨, 모래먼지가 많은 지역특성을 감안해 플라즈마(Plasma)공
기 정화 기능을 적용한 플라즈마 덕트형 에어컨 등 지역에 적합한 에어컨 개발.
(3) 현지화 사례
- 중동과 아프리카: 높은 기온이 연중 이어져 에어컨 시장 규모가 크며 그중에서 공동생활을 하
는 회교권 문화 특성상 전체수요 중 대형이나 시스템 에어컨 비중이 높은 편이어서 특화 모델
로 시장을 공략
- 중국: 자체 개발한 플라즈마 공기정화시스템이 채용된 스탠드 형 에어컨이 사스확산과 황사 철
을 맞아 주목을 받음
② 디자인전략
- 뒷면을 다이아몬드 형태로 처리하여 모서리에 설치할 때 약 20%의 설치공간이 절약
- 2-스텝 슬라이딩 클린도어로 먼지가 쌓이지 않아 사용자의 심리적 부담감 감소
- 첨단 미러형 디지털 디스플레이, 이지 컨트롤, 착탈실 핸드폰 형 리모컨(본체에 보관가능) 등으로
사용성 향상, 3D 공기정화 기능을 강화하여 사계절 사용이 가능


디자인 컨셉
① 에어컨디셔너에 새로운 생활 가치와 감성을 부가한 새로운 개념의 에어컨 ‘라이프 컨디셔너(Life
conditioner)’를 표방하여 에어컨을 더 이상 단순한 냉방기기가 아닌 난방, 공기청정, 제습뿐만 아
니라 집안에서 가장 돋보이는 인테리어 요소 중 하나라는 아젠다(agenda)를 공고히 함
② 한 장의 판넬에 조형작품과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등을 이용해 입체감을 강조할 뿐 아니라 실내
공간의 ‘아트오브제’로 활용
③ 2010년 휘센 에어컨은 휴먼 케어 컨디셔너(Human care conditioner)를 추구하여 휴먼 케어 인버터,
휴먼 케어 냉방, 감성교감을 추구한 디자인이 주요 특징
④ 신제품에 친환경 고효율 ‘휴먼 케어 인버터(Human care inverter)’ 기술을 대폭 적용해 사람과
자연에 대한 배려를 담음


개발성과
① 개발 성과
-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지수(K-BPI) 1위
- 국가 고객만족도 에어컨 부분 1위
- 슈퍼 브랜드 5년 연속 1위 수상
- 에너지 위너상 수상
- 2009.12 한경 소비자 대상
- 독일디자인센터 Redddot Design award

시사점
① 에어컨 부문에서 확고히 세계 시장을 석권할 수 있었던 것은 상품 기획 초기 단계부터 해당 국가의 날씨나 가옥구조·에어컨 설치·사용현황 등을 면밀히 분석, 현지 적합형 상품으로 성공을 거둠
② 세계 디지털 가전의 명품이 되려면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탁월한 성능은 기본이고 글로벌 마케팅 능력이 필수적. 이와 함께 명품의 반열을 결정짓는 요소가 바로 ‘디자인의 힘’
③ 2003년 에어컨의 수요가 급격히 하락한 상황에서도 휘센의 액자형 에어컨이 인테리어 기능을 첨가시켜 출시 첫해에만 3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히트를 하게 된 사례가 디자인의 중요성을 증명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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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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